한약처방 육군자탕, 치매 치료제 활용 가능성 확인
상태바
한약처방 육군자탕, 치매 치료제 활용 가능성 확인
  • 승인 2022.12.20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mjmedi@mjmedi.com


한의학연, 새로운 효능 밝히고 한의기반 치매치료제 개발 기대
◇고영훈 박사팀.
◇한의학연구원 한의기술응용센터 고영훈 박사팀.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한약 처방인 육군자탕에서 한의기반 치매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진용) 한의기술응용센터 고영훈 박사 연구팀(제1저자 박맑은 박사)이 육군자탕의 신경 보호 효과를 확인하고, 치매 치료제 활용 가능성이 있다고 20일 밝혔다. 

연구 성과는 국제전문학술지인 프론티어스(Frontiers in Pharmacology, IF 5.98; JCR 상위 20% 이내)에 2022년 10월 26일에 게재됐다.(논문제목: Yuk-Gunja-Tang attenuates neuronal death and memory impairment via ERK/CREB/BDNF signaling in the hippocampi of experimental Alzheimer’s disease model)

육군자탕은 인삼, 백출, 대조, 반하 등으로 구성된 한약처방으로 기능성 소화불량 등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하는 처방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에서 허가받은 육군자탕을 활용하고, 세포·동물실험을 거쳐 ▲인지 행동 개선 ▲신경세포 손상 보호 ▲신경세포 생장인자 활성화 등 육군자탕의 새로운 효능을 밝혀냈다.

신경독성을 유도한 쥐의 해마 세포에서 육군자탕의 ▲세포 보호 ▲미토콘드리아 기능 손상 방지 ▲산화스트레스 감소 효과를 확인했고, 인지저하 동물모델에서는 ▲인지 행동 개선 ▲해마  조직 내 신경세포 보호 ▲아세틸콜린 시그널 개선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육군자탕이 신경세포의 성장과 생존을 돕는 뇌 유래 신경영양인자(BDNF, Brain Derivated Neurotrophic Factor) 분비 신호를 증가시켜 신경세포를 보호한다는 것을 알아낼 수 있었다.

육군자탕은 이미 안정성이 입증된 한약제제로 이를 이용하면 임상시험 비용을 대폭 줄이고, 한의기반 치매치료제 개발의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영훈 박사는 “기존 한약제제인 육군자탕의 인지 개선 효과를 밝혀 한약의 약물재창출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한약의 인지개선에 대한 신효능 발굴로 치매 예방 및 치료에 응용할 수 있는 연구를 지속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