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실 요가 34탄, 태양 경배 자세(Suryanamaskara)에 대한 고찰
상태바
진료실 요가 34탄, 태양 경배 자세(Suryanamaskara)에 대한 고찰
  • 승인 2022.12.30 0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서휘

김서휘

mjmedi@mjmedi.com


김서휘명가한의원장
김서휘
 명가한의원장

요가를 수련하는 분들은 태양 경배 자세(Suryanamaskara, 수리야나마스카라)가 매우 익숙할 것이다. 이는 숙련자가 아닐지라도 전 세계 어디서든, 며칠이라도 요가를 경험해 본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따라해봤을 요가의 대표적인 동작이다. 태양을 향해 경배하는 이 일련의 시퀀스(정지된 자세가 아닌, 순서에 따라 흐르는 듯 연결된 요가 자세)는 거의 모든 현대 요가에서 기본 동작으로 활용된다. 나 또한 요가 수련을 할 때 워밍업으로 항상 하는 자세인데, 이 태양 경배 자세에 대한 흥미로운 논문이 있어 소개해보고자 한다. ‘현대 요가의 발전과 Suryanamaskara, 최윤제(2021)’ 이다.
 우선 태양 경배 자세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보겠다. 현대 요가에서 수많은 스타일의 태양 경배 자세가 개발되어 있지만, 가장 대중적으로 통용되는 것은 파타비 조이스(K. Pattabhi Jois, 1915-2009)가 빈야사 요가 스타일로 개발한 아쉬탕가 요가의 ‘수리야나마스카라 A’ 이다. 
①Tadasana(산 자세)
②Hasta Uttanasana(손을 위로 뻗은 자세)
③Uttanasana(선 전굴 자세)
④Ardha Uttanasana(반 선 전굴 자세)
⑤Chaturanga Dandasana(플랭크 자세)
⑥Urdhva Mukha Svanasana(위를 향한 개 자세)
⑦Adho Mukha Svanasana(견상 자세)
⑧Ardha Uttanasana(반 선 전굴 자세)
⑨Uttanasana(선 전굴 자세)
⑩Hasta Uttanasana(손을 위로 뻗은 자세)
⑪Tadasana(산 자세)

대부분의 현대 요가는 고전 요가나 하타 요가의 연관성 없이 개량된 것이다. 태양 경배 자세 또한 고전 요가에 뿌리를 두고 있지 않다. Suryanamaskara를 구성하는 일부의 자세는 하타 요가에 속할 수 있지만, 현재와 같은 형태를 갖추게 된 것은 불과 100여년 전 부터이다. 그러나 많은 현대 요가 수련자들은 이것이 왜 ‘태양 경배’의 의미를 갖게 된 것인지 그 이유와 기원조차 모른 채 아무런 근거 없이 영적인 의미를 부여하거나 고전의 전통을 이어온 것으로 여기고 있다. 나 또한 이 논문을 읽기 전까진 그렇게 생각하였다. 
 파타비 조이스와 그의 제자들은 Suryanamaskara의 전통과 수행법을 설명하며 성전의 구절들을 제시하는데, 그것들의 대부분은 단지 ‘태양’이라는 단어가 등장하는 구절이거나 혹은 그마저도 없는, Suryanamaskara와 직접적 관련이 없는 내용 뿐이다. 또한 현대 요가 지도자들이 Suryanamaskara의 기원으로 많이 언급하는 하누만 신화에는, 하누만이 경배하는 스승으로 태양신(Surya)이 등장했을 뿐, 요가 동작과 관련된 그 어떤 설명도 없다. 이 밖에 현대 체위 요가의 뿌리로 여겨지는 하타 요가 문헌들에서도 태양은 신체의 양(陽) 에너지의 흐름인 pingala nadi(태양 신경총)의 경우처럼 하타 요가의 생리학적 개념을 상징화하는 데 적용되며, Suryanamaskara 동작에 관한 인식은 발견되지 않는다. 오히려 Suryanamaskara 동작들은 고전 요가의 수행법이 아닌 보디빌더를 위한 체력 단련 훈련법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고전 요가와 하타 요가 문헌 그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이 운동법이 마치 고전의 수행법인 양 여겨지고 있는 이유는 Suryanamaskara가 인도라는 나라 그리고 요가라는 수행법에 막연한 신비로움을 가진 서양의 의식과 아름답고 건강한 육체에 대한 동경 등이 적절히 조합된 결과물이기 때문일 것이라고 이 논문에서는 이야기한다. 현대 요가 자체가 수련법의 개량을 인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Suryanamaskara의 기원이나 방식이 고전과 연관성이 없다는 사실을 문제 삼을 수는 없다. Suryanamaskara의 기원을 애써 인도 고유의 유구한 전통에서 찾고자 한 이들의 발상도 공감할 수 있다. 하지만 현대 요가의 지도자들이 말한 것만을 맹목적으로 추종하는 것은 현대 요가의 특성과 요가 수행의 근본 정신을 왜곡하는 결과로 귀결되기 쉽다고 이 논문은 결론 짓는다. 
 

 *참고 문헌 : 현대 요가의 발전과 Suryanamaskara/최윤제(202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