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연 오아시스, 청상견통탕 등 11종 정보 추가  
상태바
한의학연 오아시스, 청상견통탕 등 11종 정보 추가  
  • 승인 2023.01.03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mjmedi@mjmedi.com


총 90종 한약 처방에 대한 의약품 정보 구축 완료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한약처방 정보 등을 제공하는 한의학연 오아시스가 청상견통탕 등 11종을 새롭게 추가했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진용)은 연구원 홈페이지 전통의학 정보포털(OASIS)을 통해 총 90종 한약 처방에 대한 과학적인 의약품 정보를 구축하여 서비스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기존에 제공하고 있던 79종 한약 처방에 ①청상견통탕 ②우황청심원 ③육군자탕 ④방기황기탕 ⑤총명탕 ⑥안태음 ⑦은교산 ⑧마자인환 ⑨지황음자 ⑩경옥고 ⑪혈부축어탕 등 새로 11종을 추가하여 총 90종의 한약 처방 정보를 제공한다.

전통의학 정보포털(OASIS)는 한의학연이 2007년에 개발해 운영해온 시스템으로 그동안 학술논문, 연구보고서, 통계 데이터, 표준한약처방, 한약자원 등 한의약 관련 정보를 제공해 왔다.

한약 처방 의약품 정보는 처방 기원, 역대 구성 한약재 및 용량 변화, 처방 구성성분 구조식 및 성분 정량법, 각종 약리작용, 안전성 그리고 1명 증례 보고에서부터 수백 명에 대상 임상시험 및 부작용, 동일 질병 및 증상에 각기 다른 한약 처방과의 비교 임상시험 등의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한약 처방 90종은 한의과대학 방제학 교과서, 한방의료기관 다빈도 한약 처방, 판매 우선순위 한방제제 처방, 한방 의료보험 급여 56종 및 중국·일본에서 다빈도로 사용하고 있는 한약 처방 중에서 선정했다.

지난 40년간 한·중·일의 처방 연구결과를 조사, 분석 및 정리하여 90종의 한약처방을 선정했으며, 이를 인체 계통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통계청‘제7차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에 따라 구성했다.

현재 전통의학 정보포털에서 총 90종의 한약처방에 대한 모든 의약품 자료를 볼 수 있으며, 올해 ‘과학적 근거의 표준한약처방’으로 출간될 예정이다.

한편, 한의학연은 그동안 이 시스템을 통해 구축된 정보를 활용해 한약처방 다성분 분석을 통한 표준 품질기준과 우수연구실 기준을 준수하며 독성, 약리효능 및 약물상호작용 연구를 수행해왔다.

신현규 한의학연 박사는 “과학적 근거의 한약 처방 정보는 환자에게 더 나은 한의 진료와 한약 처방 복약지도에 도움을 주어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이바지할 것”이라며 “한의약계에 한약 처방에 대한  미래지식의 지향점과 공부 및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 보건의료 전문가 모두에게 ‘한약 처방’을 주제로 소통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기준과 언어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