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공공의료기관 AI 시스템 전환 지원 사업 공모
상태바
과기정통부, 공공의료기관 AI 시스템 전환 지원 사업 공모
  • 승인 2023.02.20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기존 의료 AI 활용 및 특화서비스 개발 신청 투 트랙 진행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공공의료기관의 의료시스템을 AI기반으로 전환하는 지원사업을 공모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공공의료서비스 질을 높이고, 지역별 의료격차 해소를 돕기 위하여 전국 공공의료기관을 대상으로 디지털 의료서비스의 도입과 활용을 지원하는‘AI기반 의료시스템 디지털 전환 지원 사업’에 대한 공모를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이 사업은 지난 1월 26일 제2차 국가데이터 정책위원회에서 발표한 ’인공지능 일상화 및 산업 고도화 계획’과 연계하여, 인공지능을 국민의 일상, 공공과 산업 전반에 확산하여 모든 국민들이 인공지능의 혜택을 공유하고, 관련 산업의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해 나가기 위해 금년에 새롭게 마련되었다.

올해 총 60억 원이 지원되는 동 사업은 공공의료기관이 기존의 의료AI를 도입·활용하는 방식(트랙1)과 공공의료기관별 특화서비스 개발을 신청할 수 있는 방식(트랙2)으로 총 2개 트랙으로 구성하여 지원될 예정이다.

첫 번째 트랙은 기 개발된 ①클라우드 병원정보시스템, ②닥터앤서 등 의료AI 솔루션, ③AI응급서비스 등 3종 도입을 지원하며, 공공의료기관의 특성과 여건에 따라 2종 이상을 도입하여 진료 등에 지속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두 번째 트랙은 공공 의료·건강관리에 특화된 AI솔루션·서비스의 개발과 실증을 지원하며, 공공의료기관은 컨소시엄을 구성한 참여기업과 함께 AI 기반 의료·건강관리 솔루션·서비스의 개발과 실증, 활용·확산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현재, 전국 공공의료기관 중 특수 목적 의료기관이 약 70%에 달하고, 민간 병원과 달리 정신건강, 재활치료, 어르신의 만성질환 진료 및 건강관리가 주요업무이기에 기관별 설립 목적에 특화된 병원정보시스템과 의료AI 솔루션의 도입과 활용을 위한 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다.

동 사업은 공공의료기관이 반드시 주관기관 또는 참여기관이 되어야 하며, 오는 3월까지 공모를 거쳐 4월에 지원 대상을 선정할 계획이다.  상세한 지원내용이나 지원자격에 대해서는 별도 공지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박윤규 차관은 “공공의료의 AI 도입 촉진을 통해 공공의료서비스의 수준을 향상시키고, 전 국민의 AI 일상화를 선제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도울 것” 이라고 강조하며 “동 사업이 의료·건강관리 분야 AI 수요를 창출하여 국내 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는 데도 힘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에 지원을 희망하는 공공의료기관 및 기업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홈페이지(www.nipa.kr)를 통해 자세한 공고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