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무협, 전국직업계고 간호교육교장협의회 등 입장발표 “유감”
상태바
간무협, 전국직업계고 간호교육교장협의회 등 입장발표 “유감”
  • 승인 2023.04.18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mjmedi@mjmedi.com


간호조무사 학력 제한 헌법적 기본권 침해한 위헌 규정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대한간호조무사협회(회장 곽지연)가 전문대 간호조무과 개설 반대 기자회견을 진행한 전국직업계고 간호교육교장협의회와 고등학교간호교육협회, 한국간호학원협회의 기자회견에 대해 유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간무협은 “지난 2021년 간호관련 특성화고 졸업생은 2048명으로 이 가운데 간호조무사 자격취득자는 1827명이다. 졸업생 11%에 해당하는 221명은 간호조무사 자격을 취득조차 하지 않았다”며 “이들 졸업생 가운데 취업자는 408명으로 전체 졸업생의 20%에 불과했고, 69%에 달하는 1409명은 간호대를 비롯해 대학에 진학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1년에 3만 5000명의 간호조무사가 자격을 취득하고 취업한다. 그 중 408명의 특성화고 졸업생 취업자가 전문대 간호조무과 때문에 피해를 입는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간호특성화고 교육자협의회 교사들은 간호사로 구성돼 있다. 이들은 특성화고 졸업생의 간호대 진학 문을 넓혀달라고 요구하고 다닌다. 그런데 전문대 간호조무과가 만들어지면 특성화고 졸업생이 피해를 겪는다고 모순적 주장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전문대 간호조무과가 생기면 간호와 무관한 전문대로 진학하는 특성화고 졸업생이 간호조무과로 진학할 길을 열어주게 되며 이미 간호조무사로 일하고 있는 고졸(특성화고) 간호조무사가 일하면서 전문대 간호조무과를 다닐 수 있는 길을 열어주게 된다”며 “현재 간호조무사 전문대 양성을 반대하는 데 앞장서고 있는 특성화고 교사들은 간호조무사를 양성하는 교육자라기보다 정체성이 간호사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협회가 지난 2022년 11월 취업 활동 중에 있는 간호조무사 137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67%가 전문대 간호조무과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사실이 있다”며 “간호조무사 전문대 양성은 사회의 또 다른 학력차별을 조장하는 것이 아니라 차별받고 있는 간호조무사 처우개선을 위한 길이며, 전문적인 간호조무사 직무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 기회 제공임을 기억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