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진흥원, 한약재 가공부터 원탕까지 전문인력 양성 나선다
상태바
한의약진흥원, 한약재 가공부터 원탕까지 전문인력 양성 나선다
  • 승인 2023.04.26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2023년 한의약 산업 분야별 전문 인력 양성교육 실시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한의약진흥원이 한약재가공유통, 한의약소재 제품 개발, 원외탕전실, 의약품 및 의료기술 허가 도전 등 한의약 산업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에 나선다.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정창현)은 전 세계 인구 고령화로 전통의약‧보완대체의학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한의약 기술 및 전문가 확보를 위한 ‘2023년 한의약 산업 분야별 전문 인력 양성교육’을 오는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실시한다.

올해 교육은 ‘한약재 가공 유통하기’, ‘한의약 소재 제품 개발하기’, ‘원외탕전실 이해하기’, ‘한의 의약품 및 의료기술의 생산‧허가 도전하기’, ‘한의약 분야 창업하기’ 등 5개 과정으로 진행된다.

‘한약재 가공 유통하기’ 과정은 ▲한의약 산업 교육 개요 ▲한약재 안전관리 ▲한약재 수급조절 제도 이해 등 한약재 생산, 가공, 유통 관련 종사자들에게 유용한 내용이다.

‘한의약 소재 제품 개발하기’과정은 ▲한약재 원료의 중요성 및 기능성 발굴 ▲표준화된 고품질 한약재 원료의 생산 ▲제품의 허가를 위한 전략 ▲한의약 제품 개발 사례(인터뷰) 등을 다룬다.

‘원외탕전실 이해하기’과정은 ▲원외탕전실 현황 및 2주기 평가인증제도 ▲원외탕전실 개설하기 ▲원외탕전실 운영 사례(인터뷰)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한의 의약품 및 의료기술의 생산‧허가 도전하기’과정은 ▲한약제제 GMP 개요 및 규정 ▲감정자유기법(EFT) 사례로 보는 신의료기술 등재절차 ▲신의료기술 평가제도 및 신청절차 ▲한약제제 개발 사례(인터뷰) 등으로 구성되었다.

‘한의약 분야 창업하기’ 과정은 ▲한의약 산업의 현황과 전망 ▲정부지원 창업 프로그램 현황 및 지원방법 ▲한의약 분야 창업 사례(인터뷰)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한의약 산업 종사자뿐만 아니라 한의약에 관심 있는 누구나 교육에 참여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http://nikom.kohi.or.kr)에서 원하는 시간에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정창현 원장은 “세계적으로 전통의약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한의약 산업 전문가 양성과 기술 발전이 시급하다”면서 “교육을 통해 한의약 산업 운영과 기술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산업 경쟁력과 전문성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