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연 김태수 박사팀, 할미꽃 뿌리 백두옹의 비염 개선 효능 확인
상태바
한의학연 김태수 박사팀, 할미꽃 뿌리 백두옹의 비염 개선 효능 확인
  • 승인 2023.05.11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국제학술지 ‘Biomedicine & Pharmacotherapy’ 게재
◇백두옹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할미꽃의 뿌리인 한약재 백두옹의 알러지성 비염 증상 개선과 그 약리기전을 밝힌 연구가 국제학술지에 게재됐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진용, 이하 한의학연) 한의약융합연구부 김태수 박사 연구팀(제1저자 정동호; 교신저자 지건영, 송광훈)은 할미꽃의 뿌리로 알려진 한약재 백두옹의 알레르기 비염 개선 효능을 밝힌 연구를 국제전문학술지인 ‘Biomedicine & Pharmacotherapy’(IF 7.419; JCR 상위 9.0%)에 지난달 18일 게재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논문은 ‘Therapeutic effects of Pulsatilla koreana Nakai extract on ovalbumin-induced allergic rhinitis by inhibition of Th2 cell activation and differentiation via the IL-4/STAT6/GATA3 pathway’이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할미꽃은 우리나라 전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물로 전통적으로 뿌리 부분을 약초로 사용했으며 뿌리를 캐어 햇볕에 말린 것을 ‘백두옹(白頭翁)’이라 했다. 예로부터 백두옹은 해독의 효능이 있어 염증 완화, 지혈(止血), 지사(止瀉)약으로 사용해 왔다.

연구팀에서는 알레르기 비염 동물모델에 백두옹 추출물을 경구투여하여 알레르기 비염의 치료효과를 확인했다.

◇난백알부민(Ovalbumine)으로 유도된 알레르기성 비염 마우스 모델에서 백두옹 추출물에 의해 알레르기성 비염 질환지표들이 개선됨을 확인했다. 난백알부민(Ovalbumine)이란 닭의 난소에 있는 단백질로 달걀의 주요 단백질 성분 중 한 가지, 음식에 들어가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 중 하나를 뜻한다.

그 결과 대표적인 알레르기 비염 증상인 코 문지르기 및 재채기 횟수가 각각 대조군 대비 최대 38% 및 35%씩 개선됐다. 비강의 상피조직의 두께도 대조군 대비 최대 24% 감소했다. 또한, 코 점액을 생성하는 술잔세포의 수도 대조군 대비 최대 49%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어 연구팀이 동물모델의 혈액을 분석한 결과 백두옹 추출물을 경구투여한 그룹에서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히스타민 등의 발현이 유의미하게 줄어드는 것도 관찰할 수 있었다.

◇백두옹 추출물이 Th2 세포의 분화 및 활성을 억제하여 알레르기성 비염 질환을 개선함을 검증했다.

 

나아가 연구팀은 백두옹 추출물의 명확한 약리기전을 규명하기 위해 알레르기 질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Th2 세포의 분화 및 활성 변화를 확인했다. 그 결과 백두옹 추출물이 Th2 세포 내에서 유전자 발현을 조절하는 신호전달 체계 ‘STAT6/GATA3’에 영향을 미쳐 Th2세포의 분화와 활성을 조절한다는 것도 밝혀낼 수 있었다.

연구책임자 김태수 박사는 “본 성과는 친숙한 한약소재의 효능을 과학적으로 검증하고 분석해낸 결과”라며 “백두옹 추출물에서 알레르기 질환을 개선하는 기전을 밝혀낸 만큼 앞으로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한의소재 기반의 새로운 치료제 개발에 힘쓰겠다” 라는 계획을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한의학연구원 기본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