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진흥원, 2형당뇨-손목터널증후군-변형성 배병증 한의CPG 출간
상태바
한의약진흥원, 2형당뇨-손목터널증후군-변형성 배병증 한의CPG 출간
  • 승인 2023.05.22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오는 2029년까지 34종 추가 개발 예정…기존 지침 고도화 계획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2형 당뇨, 손목터널증후군, 변형성 배병증 3종 질환의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이 출간됐다.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정창현)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단(단장 이준혁)은 3종 질환(2형 당뇨병, 손목터널증후군, 변형성 배병증)에 대한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을 최근 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보건복지부의 지원을 받아 지난 2016년부터 개발 중인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은 한의 임상현장에서 표준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민 신뢰도를 제고하고 전반적 한의 의료서비스 품질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으로,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지침 개발법과 검토‧인증 방법론을 적용하여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개발되고 있다.

현재까지 총 41종이 개발되었으며, 사업단은 오는 2029년까지 총 34종을 추가 개발(누적 75종)하고, 28종의 기존 지침을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사업단은 작년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6종(골다공증, 과민성대장증후군, 소아·청소년 성장장애, 사상체질병증, 긴장성 두통, 통풍)을 출간 및 보급한 바 있으며, 올해는 2형 당뇨병, 손목터널증후군, 변형성 배병증(척추 측만증) 출간을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지침을 발간할 계획이다.

정창현 원장은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단은 한의 의료서비스의 과학적 근거창출을 위해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을 적극적으로 개발·보급하고 있으며, 한의약의 신뢰도와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지침의 보급과 확산에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한편,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단은 22일부터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3종을 무료로 받아볼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한의약에 관심 있는 누구나 국가한의임상정보포털(http://www.nikom.or.kr/nckm)을 통해 선착순으로 신청할 수 있다. 또한 국가한의임상정보포털 사이트에서는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전자 파일, 홍보용 리플릿 및 인포그래픽 이미지 파일 등을 무료로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