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일반광고에 ‘면역건강’ 문구로 건기식 오인 부당광고 적발
상태바
식약처, 일반광고에 ‘면역건강’ 문구로 건기식 오인 부당광고 적발
  • 승인 2023.05.30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지자체와 합동점검 결과 부당광고 185건…질병 예방 효능 표방 등
◇질병예방 효능이 있는 것으로 오해하게 만든 부당광고 적발 사례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일반식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하게 하는 등의 온라인 부당광고 185건이 식약처에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온라인에서 소비자를 현혹하는 부당광고를 지속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합동점검을 실시한 결과, 허위·과대 광고 등 위반한 게시물 185건을 적발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사이트 차단을 요청하고 관할 지자체에 행정처분 등을 요청했다고 30일 밝혔다.

주요 위반내용은 ▲일반식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 광고 103건(56%) ▲질병 예방․치료에 대한 효능․효과 광고 49건(26%) ▲식품 등을 의약품으로 오인․혼동 광고 20건(11%) ▲거짓․과장 광고 9건(5%) ▲소비자를 기만하는 광고 4건(2%) 등이다.

일반식품에 ‘면역건강’, ‘항산화작용’, ‘관절건강’ 등의 광고로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하게 하거나 ‘감기차’, ‘비만·당뇨예방’ 등 질병의 예방·치료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인식할 우려가 있는 표시·광고가 전체 적발건수의 82%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또한, ‘피로회복제’, ‘철분약’, ‘잇몸약’ 등 일반식품을 의약품으로 오인·혼동하게 하는 광고와 침출차에 ‘눈에 좋은’ 등과 같은 거짓·과장 광고를 적발했다.

이외에도 ‘마신날은 좀 덜 필요한 것 같아요’ 등 소비자의 체험기를 활용하는 광고와 사전심의가 필요한 건강기능식품을 심의를 받지 않고 광고하거나 심의결과 대로 광고하지 않는 경우를 적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