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DMB로 여는 네트워크 세상
상태바
[과학] DMB로 여는 네트워크 세상
  • 승인 2005.03.04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언제어디서나 정보를 체크한다”

“이거 TV 맞아?”
깨끗한 화질의 내 손안에 TV, DMB시대가 열렸다. 야외나 이동 중에도 개인전용 단말기로 고화질과 깨끗한 음질의 방송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 시대가 도래한 것.
DMB는 디지털 멀티미디어 브로드캐스팅(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이동휴대방송)의 머리글자를 지칭한다.
방송위원회는 지난 2월 접수된 10개 지상파 DMB 신청자들 가운데 이 달 중으로 심사를 완료해 6곳을 선정하고, 위성 DMB 사업자인 TU미디어는 1월 10일~4월까지 시범방송(무료 이용)을 거쳐 5월에 본격적인 상용 서비스를 시작한다.
시험단계에 있는 DMB 서비스는 향후 상용화되면 일상 생활패턴에도 적지 않은 변화를 가져다 줄 것으로 보인다.

◆ 짜투리 시간이 즐거워진다

DMB는 방송과 통신이 결합된 새로운 개념의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로, 위성 DMB와 지상파 DMB로 구분되는데 이는 전파를 송출하는 방식에 따라 나뉘어진 개념이다.
위성 DMB는 지상의 송신소에서 일단 정지 궤도 위성으로 전파를 쏜 뒤, 위성이 이를 다시 지상의 전용 단말기를 향해 재송신하는 방식을 취한다.
이에 비해 지상파 DMB는 방송국의 송신소에서 보낸 전파를 단말기가 직접 수신하는 방식이다.
DVD나 CD수준의 음질과 데이터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고, 휴대폰·PDA나 차량용 리시버를 통해 이동하면서도 다채널 멀티미디어 방송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차세대 방송 서비스로 불리고 있다.
따라서 그동안 온 가족이 거실에 모여 채널 다툼을 벌이던 흔한 모습은 추억 속 풍경으로 사라지게 되었다.
또 출퇴근 시간이나 약속시간 전 등 짜투리 시간들을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이 다양해진다.

DMB 외에도 휴대 인터넷(WiBro), 텔레매틱스(Telematics), 홈 네트워크(Home Network) 등이 차세대 이용매체로 유력하게 꼽힌다. 이들 기술은 이미 초급 수준의 상용화가 이뤄지고 있거나 머지 않아 본격적인 시장형성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유비쿼터스 시대가 일상 생활 속으로 차츰 스며들고 있는 것이다.
지상파 DMB는 주로 차량에서 이용할 목적으로 KBS·MBC·SBS·YTN·CBS 등이 방송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으며, 위성 DMB는 지상파 DMB와는 달리 위성체를 이용해 방송을 서비스한다.
채널 구성은 비디오 14개, 오디오 24개를 운영할 예정이다. 시험방송용 채널은 현재 보도(YTN)·음악(CJ미디어의 m-net)·드라마 등 비디오 3개 채널과 최신가요·최신팝·올드가요·올드팝·히트 차트·재즈&월드 등 총 6개 오디오 채널로 구성했으며, 시험방송 기간엔 위성 DMB용 단말기만 구매하면 무료로 시·청취 할 수 있다.

◆ DMB 서비스의 장점과 유형

DMB 서비스의 장점은 채널 수가 다양해져 선택의 폭이 확대된다는 것이다. 15개 정도의 CD음질 오디오방송과 6~7개의 꼭 필요한 동영상 채널들, 그리고 다양한 데이터 정보방송까지 알차게 구성되어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또 이동수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차안 혹은 집안에서, 이동중이거나 여행중일 때도 장소를 가리지 않는 이동서비스로 언제 어디서나 만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아울러 현재 듣고 있는 음악의 제목이나 기사 같은 것을 자막이나 사진으로 보여주기도 하고, 뉴스·날씨·주식 같은 정보를 언제나 받아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운전을 하면서 교통정보를 받아 보거나 길 안내를 받을 수 있으며, 이동전화기와 연결하면 극장이나 식당 예약도 가능하다.
이렇듯 DMB는 기존의 TV와 라디오가 제공하지 않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란 점에서 기존 방송과 차별화된다.

프로그램은 일반 TV나 라디오와 유사하게 구성된다.
DMB에서는 EPG(Electronic Program Guide)라는 데이터를 통해서 팝업메뉴나 디렉토리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수신하게 된다.
DMB수신기에 전원을 넣으면 선택화면이 나온다. 비디오·오디오·데이터 채널들 가운데 원하는 방송 채널을 고르면 보거나 들을 수 있게 된다.
또 EPG채널을 통해 원하는 프로그램을 미리 선택해 두면 그 시간에 자동으로 원하는 프로그램을 방송하는 채널로 이동해 주는 기능도 있다.
각 프로그램은 채널 아이디를 문자 형태로 제공하기 때문에 지금 듣고 있는 채널이 어떤 채널인지 한눈에 알아 볼 수 있어 답답하게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

서비스유형은 ▲비디오서비스 ▲오디오서비스 ▲데이터서비스 ▲BWS(인터넷 사이트의 컨텐츠를 그대로 중계 가능, 방송중인 프로그램 및 진행자의 정보 획득 가능) ▲Commerce(방송되는 음악의 CD를 직접 구매, 방송중인 프로그램 관련 상품 구매) ▲TPEG(DMB망을 이용한 차세대 교통 및 여행 서비스) 등이다.
DMB시대의 도래는 한의원의 진료패턴이나 의료환경에도 다양한 변화를 예측할 수 있다.

한의계의 한 관계자는 “DMB가 상용화되면 우선 일반인들이 한방 전문방송 프로그램 등을 통한 건강정보 습득이 용이해지고, 개인의 증상에 맞춰 치료받고자 하는 추천 한의원의 구체적인 정보도 쉽게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면서 “그렇게 되면 1명의 한의사가 한 가족의 건강을 책임지는 ‘가족 주치의 제도’의 도입도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Q. 별도의 수신기가 필요한가?
A. 기존의 라디오나 TV, 핸드폰으로는 수신이 불가능하다. DMB서비스를 즐기기 위해서는 별도의 DMB수신기가 있어야 한다.
수신기 겉모양은 라디오나 TV, 휴대폰 등과 비슷하지만 DMB서비스의 오디오·비디오·각종 데이터 정보까지 받아 볼 수 있는 전혀 다른 기술에 기반한 수신기이다.
종류별로는 차안에 부착되어 있는 차량용 단말기와 핸드폰, PDA와 결합된 휴대용 단말기 그리고 개인용 PC와 결합된 PC형 단말기 등이 출시 예정이며, DMB서비스만을 위한 DMB전용 단말기도 곧 출시된다.
최근 삼성전자가 방송시청에 적합하도록 화면을 가로로 회전시킬 수 있으며 가로보기에 가장 적합한 사용자환경을 채택한 위성 DMB폰 ‘SCH-B100’을 첫 출시했다. 시중판매가 85만원선.

Q. 이용요금은 어느 정도인가?
A. 지상파 DMB서비스는 무료로 제공된다. 지금의 TV나 라디오처럼 가입절차도 필요없고, 수신료도 내지 않는 무료방송서비스로 제공된다. 대신 방송사는 광고를 통해 비용을 충당하게 된다.
반면 위성 DMB는 유료로 제공되는 방송서비스이다. 일정금액 가입비(2만원)와 월 이용료(1만2천원~1만4천원)가 부가될 예정이다.

강은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