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계 정치세력화 재고를
상태바
의약계 정치세력화 재고를
  • 승인 2003.03.18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지난해 말부터 사회 각 단체가 정치적 견해를 표명하고 있다. 교총, 전경련 등 사회적 영향력이 큰 단체가 정치 선언을 한 데 이어 의약단체마저 정치세력화를 천명하여 비상한 관심을 끈다.

의료계의 경우 정치세력화를 먼저 선언한 의협이 대선에 영향력 행사를 천명하고 최근에는 정치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3백억원의 기금을 모금하고 있다. 약사회도 의사회에 뒤질세라 ‘1약사 1정당 갖기운동’을 펼치면서 기금모금을 계획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약사회는 대선후보 선거인단으로 참가할 것이라고 공개적으로 밝힌 바 있다.

양의약계의 정치세력화 선언은 의약분업을 둘러싼 대결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보아 이해가지 않는 바 아니지만 인종과 지역과 계층과 성, 피아를 막론하고 아픈 사람이 있으면 진료해줘야 한다는 의료의 기본정신에 비추어 어느 한 정치세력을 지지하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여야의 의료관이 다르다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서양과 같이 낙태를 둘러싼 논쟁도 아니고, 대리모 인정이나 유전자조작의 문제도 아니다. 이념적 차이도 없는데 지지정당이니 반대정당이니 지지후보니 반대후보니 운위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사회의 지도층을 자부하는 집단이 특정정책의 시행으로 불이익을 봤다고 해서 몇백억원씩 모금하는 행위가 사회적 정당성을 가질 수 있는지 묻고 싶다. ‘세상사람이 다 그러는데 뭐가 문제가 되느냐’고 반문할 수도 있으리라 짐작하지만 지도층은 다르게 처신해야 한다.

가뜩이나 의약분업으로 의약계가 비난과 질시를 받고 있는 마당에 집단주의의 표상으로 낙인찍히는 행동을 하게 되면 자기직능은 물론 타 의료인에게도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가져다 줄 것이다.

갈수록 각박해지는 사회에 한줄기 빛을 가져다줘야 할 우리 의료인들은 의료환경이 여건이 다소 어렵더라도 논리와 설득, 이해와 타협으로 문제를 풀어나가야 할 것이다. 정치는 의료소비자의 몫으로 돌리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