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간측정법에 의한 새로운 임상경험 - 16. 육혈
상태바
체간측정법에 의한 새로운 임상경험 - 16. 육혈
  • 승인 2005.09.30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허만회
체형사상학회 고문, 서울 성동구 제원한의원 원장


요즘에 내원하는 육혈환자는 대부분 초·중생이고 가끔 고등학생에서도 볼 수 있다.
80년대, 90년대만 해도 육혈환자가 그리 많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 육혈 때문에 한의원을 방문하는 환자수가 대폭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교육제도나 사회적 문제로 학생들이 스트레스를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받고 있다는 의미이다. 얼마나 힘들면, 코피까지 흘리면서 공부를 해야 할까? 염려되는 바가 크다.

또 어떤 육혈환자는 초등학교 때부터 시작한 것을 30~40대가 되도록 여러 병원과 한의원을 전전하였지만 치유를 못하고 원래 그러려니 하고 살아온 사람도 있다. 그것을 사상처방 2~3제로 완치시켰다면, 믿을 수 있을까?
코피환자들을 관리하는 차원에서 사상체질의학에 근거한 각 체질별 사상처방의 치료정확률은 임상경험상 90%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고 확언할 수 있다.
제아무리 심한 육혈환자라도 사상의학적 변증을 통해 사상처방 1~2제로 치유되지 않은 임상사례가 별로 없다.

필자의 임상경험으로는 아버지가 의사인 만성육혈환자 대학생 한 사람만 제외하고는(원래 잘 믿으려 하지도 않았지만, 20년 이상 지속된 육혈을 한약 1제 투여해 보고 별 차도가 없다고 포기했기 때문에 실패) 거의 치유되지 않은 케이스가 없을 정도로 치료율이 높다.

1) 체간측정법상 소음인의 육혈의 기전과 처방

■ 기전
① 소음인의 육혈이 이음강기 장애로 인하여 발생할 때 (2권 p.219, 3권 p.324)
② 육혈과 더불어 태음증 복통 설사가 자주 발생할 때(이음강기 장애) (3권 p.333)
③ 기혈구허에 의한 표양상승 장애로 인하여 육혈 발생할 때.

■ 처방
향부자팔물탕을 기본으로 하고, 기타 증상 변증에 따라 향사양위탕, 십전대보탕을 투여한다.

[기전 ①의 임상사례] <표-1>

*主訴 : 육혈
초등학교부터 每朝 疲困則육血. 生理中或육(生理中에는 코피가 덩어리로 심하게 出). 平素 세수할 때 朝夕으로 육.
양명두통, 수면중 右手비.

*과거력 : ▲氣管支喘息甚(고등학교 때 한약 6개월 복용 후 천식 치료함) ▲右偏頭·미골부 지루성피부염 발생(3~ 4개월간)하였으나 1달간 피부과 치료 후 치유됨.

*증상 <표-2>

*처방 : 香附子八物湯

*치료과정
- 03. 2. 10. 상기 육혈 증상으로 香附子八物湯 1제 투여.
- 03. 3. 8. 3/6 아침 세수하고 나서 육. 과거보다는 육血症狀이 많이 감소. 香附子八物湯 1제 투여
- 03. 4. 19 左眼漏出, 左眼눈꼽多, 眼充血 증상들이 한약 복용 중에는 좋아졌다가 한약 중단하니까 再發. 한약 복용 후, 첫 生理 때, 生理血은 약간 出. 코피는 生理하듯이 육血大量出 然 두 번째 생리 때는 1~2 방울 육. 生理正常. 香附子八物湯 1제 투여후 치료종료. <표-3>

*醫案
체간측정법상 소음인으로 체질진단하였다. 십이복진도상 제상좌우압통점을 확인할 수 있고, 좌장골와압통이 약간 심하였다. 본 환자는 육혈증을 초등학교 때부터 근 20년이 넘도록 치료를 하지 못한 상태에서 내원하였다. 본래 허약한 체질임을 알 수 있었고, 너무 장기간 계속 낫지 않고 육혈이 출한 상태라 과연 향부자팔물탕으로 빨리 치유될까 걱정이 되었다. 그러나 막상 시작해보니 환자의 약효반응이 너무나 신속하였다.

[기전 ②의 임상사례] <표-4>

*主訴
1. 코피 자주 남
2. 腹痛, 泄瀉도 자주 발생. 양방검사 정상.

*증상
식욕 : 부진, 맥 : 무력, 땀 : 盜汗

*처방 : 香砂養胃湯

*치료과정
- 01. 9. 4. 香砂養胃湯 10첩 투여.
- 01. 10. 4. 코피 지혈됨. 가끔 腹痛. 香砂養胃湯 10첩 투여.
- 02. 4. 1. 그 후로 아직 육血없다고 보고함.

*醫案
육血은 香附子八物湯 大補湯 등을 다용하나, 腹痛 泄瀉의 裏證을 해결하여 육血을 동시 치료한 경우임.

[기전 ③의 임상사례]

■ 환자 : 남(14세, 중1)
체간측정치 : 28.6-27.1-24.2-24.8-25.0 (소음인)

*주소 : 컴퓨터게임 과다하게 하면 육혈.
*증상 : 盜汗, 구내염, 易感.
*처방 : 소음인 십전대보탕
*치료과정
- 02. 10. 11. 상기 증상으로 소음인 십전대보탕 1제 투여.
- 04. 4. 23. 확인결과 육혈증 쾌유. 盜汗, 구내염 쾌유. 감기도 잘 안 걸림.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