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성 한약재 중금속 검사 면제 의혹
상태바
동물성 한약재 중금속 검사 면제 의혹
  • 승인 2003.03.16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한약재 품질저하. 국민건강 위협 초래 주장

식약청 국감 손희정 이원형 의원 문제제기

이번에는 동물성 한약재의 안전성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중금속 검사에서 녹용·우황·사향 등 동물성 한약재를 제외한 식약청 고시(제2001-50호 및 2001-51호)가 문제된 것이다.

손희정 의원(한나라당)은 11일 있은 식약청 국감에서 동물성 한약재의 개별 중금속 분석현황을 제시하고 녹용에서는 발견되지 않았으나 우황은 17건 중 2건이, 사향은 31건 중 12건이 중금속 허용기준(30ppm이하)을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특히, 사향의 경우 최고 301.6ppm이 검출됐다고 지적하고 다소비 동물성 수입한약재의 품질저하 및 국민건강의 위협을 초래했다고 주장했다.

또 이원형 의원(민주당)도 “중금속 검사에서 동물성 한약재를 제외하는 것은 유해물질 오염 여부 검사가 공백화 될 우려가 있다”며 개정고시안을 철회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손 의원은 “식약청의 고시 개정에 대해 지난 3월 수입검사를 담당한 직원2명이 구속돼 식약청의 위법행위가 밝혀지자 이를 합리화하고 책임을 회피하려는 의도에서인가, 아니면 뉴질랜드 러시아 등 수출국의 강력한 로비와 압력에 당국이 굴복한 것인가”라며 개정 고시의 의문점을 제기했다.

지난 5월25일 고시개정안 입안예고 후 의견 수렴과정에서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만 찬성하였을 뿐이어서 결과적으로 여타 관련 단체 기관 협회 등의 의견은 무시됐다고 지적했다.

식약청의 개정고시 목적이 종전의 총량 기준의 불합리성 해소 및 각 약재별 개별 위해 중금속 허용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사전작업이라고 밝히고 있으나 이를 위해 기존의 중금속검사를 우선 면제시킨다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는 일반적 인식에 의해 손 의원의 질의는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동물성 한약재의 경우 중금속을 포함하고 있지 않아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처리과정에서 이물질이 포함될 수 있어 약재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검사가 필요하다는 것이 한의계의 일반적 견해다.

특히, 문제가 되고 있는 사향의 경우 대부분이 위품으로 추정되고 있어 관리부실의 문제도 함께 지적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상인 경희대 명예교수는 “시중에 유통되는 사향을 수거해 분석해본 결과 납이나 철 등 이물질이 들어가 있는 것이 대부분으로 위품 사향에서 중금속이 나오는 것은 당연하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위품 한약재의 유통을 막고 위품 우려가 있는 한약재는 대용약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