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리포트] 한방음악치료①
상태바
[임상리포트] 한방음악치료①
  • 승인 2006.05.19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五臟의 五行之氣에 부합하는 요법 실시해야
혈액암환자의 생리적, 병리적 현상 측정


연재를 시작하며
우리 인체의 정(精)·기(氣)·신(神)에 영향을 주어 정신 및 정서적인 질병과 연결된 치료 뿐 아니라 육체의 형질(形質)적인 질병에도 치료의 수단으로 쓰이고 있는 한방음악치료에 대해 앞으로 7회에 걸쳐 암환자의 면역력 향상을 위한 한방음악치료, 중풍 및 뇌혈관 질환을 위한 한방음악치료, 아토피 환자를 위한 한방음악치료, 사상체질별 병증관리를 위한 한방음악치료, 기전(機轉)과 변증(辨證)에 따른 한방음악치료의 방법 등 질병을 중심으로 약물(藥物)치료나 침구(鍼灸)치료와 더불어 시행할 수 있는 한방음악치료의 방법들을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필자 주>


□ 암환자의 면역력 향상을 위한 한방음악치료 □

인체의 음양속성(陰陽屬性)은 한의학의 생리, 병리 등 병사(病邪)와 인체의 관계를 해석하고 치료하는데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따라서 한방음악치료를 실시할 때는 인체 각 장부(臟腑)의 음양(陰陽)속성을 살피고, 생명활동을 주재하는 오장(五臟)의 오행지기(五行之氣)에 부합하는 요법을 실시해야 한다.

五臟은 외규(外竅)를 열어 天地의 기운과 교통할 뿐만 아니라, 五臟의 신(神)은 외규(外竅)의 정보 수집을 근거로 해서 환경의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고 수용하여 자기의 생명추기(生命樞機)를 작동하는데 활용하고 인체의 생명활동을 영위해가기 때문에 오장의 五行之氣를 돕는 음악의 자극은 인체의 여러 가지 질환을 개선할 수 있다.

암환자에 대한 한방음악치료요법으로는 비허보기요법, 포산음악요법, 오행리듬치기음악요법 등을 사용한다.
먼저 1, 2회에 걸쳐 혈액암 환자에게 실행했던 한방음악치료가 WBC수치 및 ANC수의 증가에 영향을 준 데이터를 보고하면서 암환자의 면역력 향상을 위한 한방음악치료를 소개하고자 한다.

(1) 연구목적

이 연구는 조혈모세포이식센터에 있는 혈액암환자들에게 한방음악치료를 실행한 후 심리적, 육체적으로 변화된 환자의 생리적, 병리적 현상을 측정한 것으로, 이를 통해 한방음악치료가 심리적 치료수단으로 뿐만 아니라 육체적 질병치료의 수단으로 쓰임을 보고하기 위함이다.

(2) 연구방법

① 환자 설문 자료 및 망진(望診), 절진(切診) 결과들을 취합하여 한의사 및 한방음악치료전문가의 검토 과정을 거쳐서 1차로 환자의 병인, 병증에 대한 변증을 실시했다.
이후 2차로 각각의 환자에 대한 한방음악치료의 방향을 결정짓고 그에 따라 어떠한 종류의 음악으로 실행할 것인지를 계획, 설정해 각 환자에게 투여할 오행음악(五行音樂) 테이프를 약 1시간 분량으로 제작하였다.

② 악기연주를 통한 오행음악치료 시행은 매주 화요일, 토요일에 오후 2시부터 약 1시간 동안 조혈모세포이식센터에서 실행했다.
구체적인 과정은, 악기연주 치료 전 매일 3회 실시되는 오행음악 청취에 대한 점검을 먼저 한 후, 변증의 분류에 따라서 악기 연주를 실시할 치료군을 2~3개 군으로 나누고 치료군의 병실을 달리하여, 각각에 맞는 목기(木氣), 화기(火氣), 토기(土氣), 금기(金氣), 수기(水氣) 음악연주를 실행시켰다.

③ 한방음악치료에 대한 검증방법으로는 환자에 대한 기본검사와 매주 2회 악기연주치료를 실행하기 바로 전과 후에 각각 1회씩 혈액검사를 실시하여, 한방음악치료 실행 전후의 비교검사를 했다. 비교검사를 통해 얻은 WBC 및 ANC 수치 측정자료를 t-test를 통해 통계 처리하여 유의성 여부를 검증했다.
혈액암 환자의 항암 약물치료와 더불어 한방음악치료를 실행한 후 백혈구 수(White Blood Cell Count; WBC)의 증가 및 절대호중구 수(Absolute Neutrophil Count; ANC)의 수치변화를 측정하여 실행전과 실행후의 수치 비교를 통해 유의성을 검증해보았다.

(3) 연구대상

본 연구는 2004년 2월 10일부터 9월 15일까지 서울 소재 모 대학부속병원에서 항암화학요법을 받기 위해 조혈모세포센터에 입원한 혈액암 환자를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기준에 의해 선정하였다.

① 항암화학요법 치료주기에 있는 암 환자
② 항암화학요법과 방사선 요법을 동시에 시행하고 있지 않은 자
③ 정신적으로 문제가 없는 자
④ 신체적으로 한방음악요법에 참여할 수 있으면서 기능적 상태(Karnofsky Performance Status)가 50% 이상인 자
⑤ 설문지를 이해하고 직접 작성 가능한 자
⑥ 본 연구에 참여를 허락한 자

혈액암 환자의 9가지 사례에 대해 검증을 실시하였는데 각 사례의 연령, 성별, 진단명, 진단후 경과기간, 이전까지의 화학항암치료의 횟수는 <표>와 같다.

진단명별 사례수는 급성골수성백혈병(Acute Myelogenous Leukemia) 4례, 만성골수성백혈병(Chronic Myelogenous Leukemia) 1례, 급성림프성백혈병(Acute Lymphocytic Leukemia)4례였으며 만성림프성백혈병(Chronic Lymphocytic Leukemia)은 이 연구에서는 해당 사례가 없었다.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