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치료, 이것이 진실이다(12)
상태바
고혈압치료, 이것이 진실이다(12)
  • 승인 2006.05.19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4. 고혈압 패턴별 임상사례

4-1.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울화로 인한 1형 고혈압

1) 개요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상반신의 심, 폐, 심포 경락에 이상이 발생하여, 상부의 氣가 아래로 하강이 안 되면 1형 고혈압이 된다.
手經/足經의 불균형이 주로 보이고 주로 手經이 足經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募穴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았다.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들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며 약 35% 정도이다.

2) 주로 잘 걸리는 성격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 ▲스트레스 해소를 잘 못하는 사람 ▲지나치게 성격이 예민하고 꼼꼼한 사람 ▲지나치게 내성적인 사람 ▲소심한 성격소유자

3) 주요 증상
주 증상은 인체에 울화가 위로 치밀어, 지속적인 두통과 현기증, 불면, 이명, 눈에 충혈, 얼굴이 붉어짐, 기분 불쾌, 초조, 가슴이 답답하고, 화를 잘 내고, 고함을 잘 지른다.
또한 기분이 항상 우울하고, 표정이 밝지 않고, 가슴과 배가 창만해지고, 옆구리를 죄는 듯한 느낌이 있으며, 후두부에서 어깨 등에 걸쳐 전반적으로 굳어 있으면서 딱딱하며, 입 안이 쓰고, 건조하며, 깊이 잠들지 못하며 잠을 자더라도 자주 꿈을 꾼다.

4) 주요 치료법
치료 한약은 심, 폐, 심포 기능을 강화시키고 경락의 기를 소통시키는 한약을 복용한다.
침법은 울화가 잘 내려가도록 승강침법(乘降鍼法)을 사용한다.
심, 심포, 폐, 수혈과 기타 수혈에 고혈압 독소 제거 요법을 한다.
부항과 뜸으로 방혈요법과 온구요법을 시행한다.

5) 주요 운동 요법
기를 내리는 송학수(松鶴水)*고혈압 경락 도인법을 실시한다.
전체의 기를 소통시키는 경락 도인 태극권도 실시한다.
[*주 : 송학수(松鶴水) - 소나무처럼 시공을 초월하게 서서, 학 같이 무심한 마음으로 감정을 조절하고, 물을 내리듯이 상체에 있는 기를 아래로 내리는 동작을 한다. ]

6) 임상사례 - 父子 사이의 인간적인 갈등으로 생긴 1형 고혈압 <그래프 참조>

① 원인과 성격
회사를 중견 기업으로 키운 사장으로 아들을 결혼시키고, 회사를 물려주려고 하는데 아들의 회사 경영 방침이 마음에 들지 않은데다, 며느리와의 갈등으로 분가시키면서 울화가 폭발하여 심 심포 폐 경락에 울화로 인한 고혈압 생김.
성실하고 부지런하고, 고지식하며, 소심한 성격.

② 주요 증상
머리가 지끈 지끈 지속적으로 아프며, 어지럽고 밤에 잠도 못 이루고, 정서적으로 불안감, 충혈, 옆구리 당김, 피곤함 자주 호소.

③ 경락 진단기 진단 결과 설명
그래프 상에도 뚜렷하게 수족 경락이 1.76:1로 불균형이 생겼고, 전중혈에 이상이 보이고, 비 방광 경락의 저하로 하체가 냉하고, 습하여 상체로 열이 발생하여 고혈압이 생겼음을 보여 주고 있다. 좌우 경락의 교차점이 2개라 앞으로 중풍이나 마비의 가능성도 있다.

④ 주요 치료법
치료 한약은 심 폐 심포 기능을 강화시키는 천심단(天心丹)을 복용한다.
침법은 고혈압 승강침법(乘降鍼法)으로 2일에 1회 자침한다.
고혈압의 치료를 위하여 개발된 고혈압 붙임이를 9일간 붙인다.
심, 심포, 폐, 배수혈과 기타 수혈에 고혈압 독소 제거 요법을 한다.
3년 이상 된 대나무로 오전 오후 매일 10분 이상 용천혈과 강압점에 밟아서 보조 치료한다. 등의 배수혈과 부항 요법과 온구 요법을 시행한다.

⑤ 주요 운동 요법
기를 내리는 송학수(松鶴水) 고혈압 경락 도인법을 실시.전체의 기를 소통시키는 경락 도인 태극권도 실시.

⑥ 치료 경과
마음의 절대적인 안정이 요구되므로 불교 신자라 절에 자주 다니면서 마음의 안정 찾도록 권유. 음행음악이나 명상음악 요법으로 시행하면서 고혈압 천심단을 먹고, 고혈압 승강 침법을 시술하고, 붙임이를 부치고, 등 부위에 도가 식의 독소 제거 요법을 실시한 후 7일 이후부터 정서가 안정되고, 두통 소실과 불면이 해소되면서 전반적으로 정서가 안정되었고, 3개월 치료 후 혈압이 정상으로 돌아옴. <계속>

선재광
한방고혈압연구회 회장
서울 광진구 대한한의원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