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향기] 국제단위계
상태바
[과학향기] 국제단위계
  • 승인 2006.07.28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Kg(KG), Km(KM), Cm(CM), ㎖(Ml)는 틀린 표기
kg, km, cm, mL로 써야

과학이나 기술, 상업 등 모든 분야에 적용하는 각종 단위에는 일정한 규칙이 있다.
국제단위계(SI)라고 부르는 이 규칙은 길이(m), 질량(kg), 시간(s), 전류(A), 온도(K), 물질량(mol), 광도(cd) 등 7가지 기본단위와 유도단위로 구성되어 있다. 단위의 크기표현을 위해 여러 가지 접두어와 기호의 사용법도 정해져 있다.

1. 접두어

예를 들어 센티(centi)는 1백분의 1을 의미하는 접두어이며 c라는 접두기호를 사용한다. 다시말해 cm는 미터(m)의 1백분의 1을 의미하는 약속인 것이다. 또 킬로(kilo)는 1천을 의미하는 접두어이며 k라는 기호를 사용한다. kg은 그람(g)의 1천배라는 의미가 된다.
접두어는 <표>와 같이 모두 20가지다.

2. 기호 사용법

1) 본문의 활자체와 상관없이 단위기호는 로마체(직립체)로 쓴다.

2) 같은 알파벳이라도 대문자와 소문자에 따라 쓰임새가 다르므로 특히 다음의 기호는 주의해야 한다.
① 접두어에서 Y, Z, P, M과 y, z, p, m. <위의 표 참조>
② 100분의 1을 의미하는 접두사 c와 전하량(쿨롬) 단위인 C.⇒ 1 Cm는 1 cm로 써야 한다.
③ 100만배를 의미하는 M(메가)과 길이의 단위 m(미터). 그리고 1천배를 의미하는 k(킬로)와 온도의 단위인 K(켈빈).⇒ 5 KM, 5 Km 는 5 km가 맞다. 디지털카메라의 5 M은 5백만(화소)을 뜻하는 것이지 5 미터라는 말이 아니다.
④ G와 g⇒G(기가)는 10의 9승배를 뜻하는 접두어 이고 g(그람)는 질량의 단위이다.
⑤ mm(밀리미터)에서 앞의 m(밀리)은 1천분의 1을 의미하는 접두어이고, 뒤의 m(미터)은 길이의 기본단위이다.
즉 1 mm는 1 m의 1천분의 1이란 의미이다.
⑥ 질량의 단위 t(톤)와 자기력선속밀도 단위인 T(테슬라) 및 접두어 T(테라).⇒ 질량 10 T은 10 t로 써야 한다.

3) 시간(초)을 나타내는 단위는 s이므로 sec.이나 sec로 써서는 안 된다.

4) 숫자와 단위는 한 칸 띄어 써야 한다. 단 평면각의 단위인 도(˚) 분(′) 초(″)는 띄어 쓰지 않는다. 3.5km, 35℃는 각각 3.5 km, 35 ℃로 띄어 써야 한다. 그러나 37˚34′02″는 옳다.

5) 부피를 나타내는 리터는 L로 쓴다. 이는 소문자 l과 숫자 1과의 혼동을 피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ℓ(리터)나 ㎖(밀리리터)등은 틀리며 L, mL로 써야 한다.

민족의학신문 나영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