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OM, ‘역대의학인물열전1’ 출간
상태바
KIOM, ‘역대의학인물열전1’ 출간
  • 승인 2008.05.09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동의보감 저술 6인 생애 및 계보도 분석

한국한의학연구원(KIOM)은 한의학의 대표적 의서 가운데 하나인 ‘동의보감’과 관련, 저술과 간행에 참여한 인물들을 중심으로 연구한 ‘역대의학인물열전1(동의보감편 ·사진)’을 출간했다.
책에는 동의보감 관련 인물들 중 선대를 알 수 있고 의학과 의술을 살필 수 있는 당대의 사료를 중심으로 ▲허준(許浚) ▲정작(鄭碏) ▲정렴(鄭磏) ▲양예수(楊禮壽) ▲윤지미(尹知微) ▲이정구(李廷龜) 등 6명에 대한 의학세계와 경험, 일화 등 의학적 가치 뿐 만 아니라 가족관계와 관직이 기술돼 있어 동의보감을 편찬하는 일에 참여한 의학자들은 누구며 어떤 일을 담당했는지 등 허준을 비롯 동의보감 집필에 참여한 의학인물들의 의학세계에서부터 생활사까지 알 수 있다.

‘역대의학인물열전1’의 특징은 TV 드라마 ‘허준’이나 ‘대장금’을 통해 일반에 많이 알려진 동의보감과 관련, 저술에 관여한 인물들의 생애와 가계에 대한 궁금증을 사실에 근거해 풀어냈다는 점으로 KIOM은 ‘역대의학인물열전1’에 이어 후속으로 우리나라 의학 인물들에 대한 연구와 각종 비방들에 대한 발굴연구를 지속적으로 펼칠 예정이다.
KIOM 이선아 박사는 “처음으로 구성한 연보와 가계도를 통해 당시 시대극에 나오는 주인공들과의 결혼관계를 볼 수 있는 재미와 한의학의 역사를 돌아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민족의학신문 음영미 기자 eumym0804@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