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학교육협의회, 한약학과 4년제→5년제로 확대 추진
상태바
한약학교육협의회, 한약학과 4년제→5년제로 확대 추진
  • 승인 2024.04.12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mjmedi@mjmedi.com


한약사회와 협력해 빠르면 26년 신입생부터 전환 목표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전국 한약학과 교수들로 구성된 한국한약학교육협의회(이하 한교협)는 실무습실습강화 등 한약학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수업연한을 5년으로 연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최근 밝혔다.

지난 2010년 약학대학 수업연한이 2+4년의 6년제로 개편되는 과정에서 한약학과 구성원 및 대한한약사회는 한약학과도 함께 개편할 것을 요구했지만 무시된 바 있다. 
 
한약사회는 보도자료에서 “한약학과 수업연한 연장이 필요한 이유는 다양해진 한약사 직무에 있다. 지난 2019년 실시 된 한약사 2차 직무분석연구(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주관)에 따르면 한약사의 직무는 2000년에 실시 된 1차 직무분석과 비교할 때 기존 7개 영역에서 17개 영역으로 대폭 다양해졌다”며 “특히 ‘임상한약’ 및 ‘의약품 등 판매’ 등의 임무는 한약사에 대해 한약뿐만 아니라 다양한 의약품에 대한 전문성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당시 한약사회에서 벌인 설문 조사 결과 한약학과 교과과정의 한약사 직무에 대한 이해 제공 정도가 평균 2.68점(5점 기준)에 그쳐 한약학과 교과과정 개편이 시급함을 보여준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대책으로 이 연구는 한약학과의 수업연한을 5년제 또는 6년제로 전환할 필요성을 제기했다”고 설명했다. 

한국한약학교육협의회는 한약학과 수업연한 연장을 위해 5년제 추진특위를 설치하고 대한한약사회와 협력해 본격적으로 이 문제를 다루기로 했다. 빠르면 2026년 신입생부터 5년제 과정으로 모집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연장된 교육과정에는 실무실습이 대폭 강화될 예정이다.

한편 한약사회가 최근 한약학과 5년제 추진에 대해 회원 2700여 명을 대상으로 찬반을 묻는 설문 조사를 시행한 결과, 응답자(응답률 22.5%)의 92.5%가 찬성했다고 한다.

일부 구성원은 6년제가 아닌 5년제 추진에 대해 불만을 표시하기도 했다. 이에 한교협측은 5년제 추진 이유로 현실적으로 6년제보다는 5년제가 더 가능성이 큰 점을 들고 있다. 그간 대한한약사회와 전국한약학과학생협의회가 몇 달간 투쟁을 한 바 있고 한교협에서 한약학과 6년제 관련 연구를 실시하는 등, 약학과 6년제 개편 당시부터 지금까지 끊임없이 한약학과 6년제를 요구하고 추진해 왔으나 관련 정부 부처의 비협조적 태도와 고등교육법이 발목을 잡아 번번이 실패한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한편, 수업연한을 6년으로 하기 위해서는 고등교육법시행령의 개정이 필요하지만, 5년제는 현행법 하에서 추진이 가능하다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