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음인 치은염 환자
상태바
태음인 치은염 환자
  • 승인 2010.10.02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준

이상준

contributor@http://


체형사상학회 實戰 지상강좌(25)
체형사상학회 實戰 지상강좌(25)
태음인 치은염 환자 










주소증
1. 잇몸 통증이 심하여 얼굴과 머리까지 아프다.
2. 당뇨병.

증상 








처방
갈근해기탕(신축본)

치료과정
2006. 10. 17. 치과에서 2주 넘게 치료를 받고 있지만 전혀 호전이 없어서 내원하심. 통증이 심해지면서 안면통과 두통도 발생. 갈근해기탕 30첩 투여(120cc/1팩당, 45팩, 1일 3회 복용).
2006. 10. 30. 탕약 복용하고 통증이 너무 신기할 정도로 싹없어졌다고 함. 당연히 안면통과 두통도 없어짐. 한의학의 우수성을 실감했다면서 주변 사람들에게 한방 치료를 권하고 있다 함. 갈근해기탕 30첩 투여(120cc/1팩당, 45팩, 1일 3회 복용).
2006. 11. 20. 혈당 조절도 잘 됨. 당화혈색소 6.9%로 낮아짐. 갈근해기탕 30첩 투여(120cc/1팩당, 45팩, 1일 3회 복용).

의안

필자는 태음인의 당뇨병과 잇몸 질환을 양명병으로 연관 지어 파악하였다. <동의보감>의「소갈」에서 소갈의 원인을 보면 다음과 같다.

“내경에서는 ‘二陽(이양)이 맺히면 소갈이 생긴다’고 하였다. 註(주)에서 설명하기를 ‘이양(二陽)이 맺혔다는 것은 위와 대장에 다 열이 몰렸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위와 장에 열이 있으면 음식이 잘 소화된다.”

그런데 <동의수세보원>의「태음인간수열이열병론」에서는 二陽結(이양이 맺힌 것)에 대하여 “소양인 소갈병이 아니라 태음인 조열병인 것이다”라고 하였다. 즉, 태음인 조열병에 당뇨병이 포함되며, 燥熱(조열)은 陽明(양명)에 해당되는 것이다.

또한, 잇몸 질환에 대하여 <동의보감>의「치아」에서 위아래의 잇몸은 수양명경과 족양명경에 속한다를 보면 다음과 같다.

“치아에는 수양명경맥과 족양명경맥이 통한다. 윗잇몸은 토에 속하므로 족양명위경과 통하여 있고, 움직이지 않게 고정되어 있다. 아랫잇몸은 음식물을 씹어야 하므로 쉴 새 없이 움직이는데, 수양명대장경맥과 통하여 있다.” 즉, 잇몸도 陽明(양명)경맥이 지나는 부위인 것이다. 이에, 양명을 다스리는 갈근해기탕을 처방하여 치은염에 좋은 치료 효과를 이루었다.

이상준/ 정담한의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