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한·중의학 학술대회(29일) 논문 요약
상태바
[리포트] 한·중의학 학술대회(29일) 논문 요약
  • 승인 2003.11.28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전통 한방 처방으로부터 뇌허혈에 대한 신경보호제 HT009의 개발


김 호 철 (경희대 동서의학대학원 교수)


中風은 암, 심장질환에 이은 3대 사망원인 중 하나이다. 선진국에서 약 80%를 차지하는 뇌허혈은 발병 초기에 막힌 혈관을 관류하는 방법과 손상 부위의 뇌세포 사멸을 억제하는 방법으로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다.

이 중 뇌세포 사멸을 억제하는 신경보호제는 아직 세계적으로 효과적인 치료제가 개발되어 있지 않다. 한편 韓醫學에서는 오랜 기간의 임상을 통하여 中風 치료에 대한 많은 경험을 축적하고 있으며 이들의 효능이 점차 실험적으로 증명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人蔘, 茯영, 地黃 등을 주 원료로 하는 瓊玉膏에 이미 신경보호효과가 알려진 刺五加와 황금을 추가하여 신경보호효과가 있는 새로운 제제를 개발하였다.

이 제제는 瓊玉膏를 제조하는 방식과 동일하게 각 구성 약물을 혼합하여 72시간 중탕하고 24시간 식힌 다음 다시 일부 약물을 첨가하여 24시간 중탕하는 방법을 취하였다. 신경보호효과를 관찰하기 위하여 SD흰쥐 중대뇌동맥폐쇄 모형에 의한 국소뇌허혈을 유발하였다.

시료는 중대뇌 동맥 폐쇄 및 재관류시 84, 424 및 2120mg/kg의 용량으로 각각 1회씩 경구투여 하였으며 양성대조군으로 minocycline을 45mg/kg의 용량으로 투여하였다.

조직학적인 관찰 외에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 foot fault test, balance beam test, tractile test 및 rotarod test를 시행하였다.

또 Wister 흰쥐를 가지고 Pulsinelli의 4혈관폐쇄법을 이용하여 10분간 전뇌허혈을 유발한 후 해마 CA1부위의 신경세포수를 관찰하여 손상된 정도를 평가하였다.

실험 결과 국소뇌허혈에서는 용량의존적인 신경보호효과를 보였는데, 424mg/kg투여군에서 약 25%, 2120mg/kg 투여군에서는 약 35%의 신경보호효능을 나타내었다.

뇌허혈 후 운동기능실험에서는 balance beam test, rotarod test 등에서 모두 대조군에 비하여 유의한 운동기능향상의 효능을 보였다.

4혈관폐쇄 모형에서는 신경세포의 사멸을 억제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 결과 HT009는 원래의 처방인 경옥고보다는 비교적 높은 효능을 나타내었으며, 구성약물의 함량으로 설정한 투여 용량인 424mg/kg과 그 5배 용량인 2120mg/kg에서 각각 약 28% 및 약 32%의 효능을 나타내었다. 이 결과는 minocycline에 비하여 각각 70 및 76%의 효능으로 부작용이 거의 없다는 측면에서는 훨씬 실용적이다.

MCAo에서 발생하는 신경세포 손상의 주요 기전으로는 염증반응, glutamate흥분 독성, 산화적 손상 등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알츠하이머병, 파킨슨병 등의 퇴행성신경질환에서도 점진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그리고 HT009의 구성약물들이 항산화, 항염 등의 효능이 이미 보고 되어 있기 때문에 본 제제는 중풍뿐 아니라 치매 진행 억제 등에 효과적인 제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