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난치성 염증 질환 치료하기_이명·난청 난치성 염증질환 치료에 체질과 유전자의 의미
상태바
[기고]난치성 염증 질환 치료하기_이명·난청 난치성 염증질환 치료에 체질과 유전자의 의미
  • 승인 2023.09.22 06:4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훈

이정훈

mjmedi@mjmedi.com


생기능의학, 한의계는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32)
이정훈
한의사

신체의 대사율을 나타내는 체질의 활용

환자들이 흔히 하는 질문 중에 하나는 환자 본인의 체질이 어떤지 물어보는 것이다. 흔히 사상체질에서부터 팔체질까지 많은 체질 분류법이 있고 체질이 타고나는 것인지 아니면 살면서 변할 수 있는 것인지까지 의견이 다양하지만 체질을 이용한 진단과 치료와는 별개로 통계적인 논문을 내거나 임상 데이터로 만들기가 쉽지 않다.

사상체질에 따른 4가지 분류는 임상을 하다 보면 실제로 4가지 체질에 해당하는 체형과 생리에 따른 환자분들이 내원하지만 체질을 결정하는 요인이 어떤 것인지 그리고 그러한 요인이 과연 바뀔 수 있는 것인지는 정설이 없다. 그래도 시대를 타지 않는 고전. 즉, 바이블이 있듯이 치료법에도 변하지 않는 바이블이 있다. 환자들을 진료하면서 참고하는 여러 치료 방법이 유행하고 사라지지만 진료에 중요하게 지키는 점은 TEXTBOOK을 지키고 reference는 최신의 내용을 따르는 것이다.

 

체질을 결정하는 한가지 요인-유전자

1년의 기간 동안 유전자와 미생물에 관한 연구를 하고 대략적인 결과들이 나오고 있는데 체질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 사람 각각의 개체 특이성을 찾아냈고 이러한 요인들은 2가지로 결정되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각각의 특성으로 인해 체질이라고 하는 생리적 특성은 변할 수 있고 이러한 변화는 장시간의 치료와 생활습관 교정으로 가능하며 이것을 변하게 하는 요인도 가지고 있는 특이성으로 인해 쉽게 변하진 않지만 그러한 특이성을 이해하면 변할 수 있는 것도 발견하였다.

우선 체질에 영향을 주는 두 가지 요소 중에 하나는 유전자이다. 타고난 특성인 유전자는 변하지 않는 요인으로 생리적 특성은 단일유전자가 영향을 주기보단 여러 유전자의 조합으로 생리현상을 나타내는데 지난번 소개했던 원내의 유전자 검사에 다빈도 유전자가 영향을 주는 생리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그림1. 23년 현재 보구한의원 원내에서 진단에 포함하는 유전자 검사로 알 수 있는 결과. 다인자 유전자에 의해 결정되는 특성의 경우 단일 인자 유전자에 의한 특성보다 다양한 결과가 나타난다.

 

다빈도 유전자에 의해 결정되는 생리

1.AGT(Angiotensinogen) 이 유전자에 의해 암호화된 단백질인 프리-안지오텐시노겐 또는 안지오텐시노겐 전구체는 낮은 혈압에 대해 반응하고 이 단백질은 혈압, 체액 및 전해질 항상성을 유지하고 본태성 고혈압 및 자간전증의 발병기전에 관여한다. 근력 순발력 지구력 혈압 유연성과 관련이 있다.

2.ACTN3(Alpha Actinin 3) 이 유전자는 알파-액틴 결합 단백질 유전자 패밀리의 구성원을 인코딩한다. 주로 골격근에서 발현되며 근절Z 라인의 구조적 구성요소로 기능하며 이 단백질은 가는 필라멘트를 포함하는 액틴 가교에 관여한다. 근력 순발력 지구력 부상위험도와 관련이 있다.

3. ADRB2(Arg16Gly) (Adrenoceptor Beta 2) 이 유전자는 G단백질 결합 수용체 슈퍼패밀리의 구성원인 베타-2-아드레날린성 수용체를 인코딩한다. 이 수용체는 궁극적인 효과기 중 하나인 클래스C L형 칼슘 채널Ca(V)1.2와 직접 연관된다. 이 수용체-채널 복합체는 또한 G 단백질, adenylyl cyclase, cAMP-dependent kinase 및 평형 포스파타제, PP2A를 포함한다. 지구력 체중증가 운동 후 회복과 관련이 있다.

4.ADRB2(Gln27Glu) (Adrenoceptor Beta 2) 이 유전자는 G 백질 결합 수용체 슈퍼패밀리의 구성원인 베타-2-아드레날린성 수용체를 인코딩한다. 이 수용체는 궁극적인 효과기 중 하나인 클래스C L형 칼슘 채널Ca(V)1.2와 직접 연관된다. 이 수용체-채널 복합체는 또한 G단백질, adenylyl cyclase, cAMP-dependent kinase 및 평형 포스파타제, PP2A를 포함한다. 지구력 지방연소 내장지방축적(여성) 탄수화물 선호와 관련이 있다.

5. COL5A1 (Collagen 5 Alpha 1) 이 유전자는 V형 콜라겐 중 알파 사슬을 인코딩한다. 지구력/유연성 운동 후 회복과 관련이 있다.

◇그림2. 방광염으로 부천 한의원, 서울 산부인과에서 진료를 받았으며 본원에서 진료 받은 환자분의 소변검사. 소변검사상 아질산염과 백혈구에서 양성반응이 나고 이는 방광염의 진단기준이 된다. P ATx, 보구 배기탕 가미방 한의원 원내 처방 복령, 택사, 목통, 저령, 차전자, 지각 녹용, ETC

 

◇그림3. 방광염으로 부천 한의원, 서울 산부인과에서 진료를 받았으며 본원에서 진료 받은 환자분의 CRP검사. 환자분은 처음 내원시 배뇨후의 불편함을 호소하였다. P ATx, 보구 배기탕 가미방 한의원 원내 처방 복령, 택사, 목통, 저령, 차전자, 지각 녹용, ETC.

 

◇그림4. 방광염으로 부천 한의원, 서울 산부인과에서 진료를 받았으며 본원에서 진료 받은 환자분의 CRP검사. 젊은 나이와 회복이 잘되는 유전자를 가지고 있어 단기간에 회복이 되었다. P ATx, 보구 배기탕 가미방 한의원 원내 처방 복령, 택사, 목통, 저령, 차전자, 지각 녹용, ETC.

 

유전자의 조합에 따라 병리 반응과 질병의 회복 정도가 다르게 나타난다. 생리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근육량과 대사율에 영향을 주며 유전적인 요인은 바꿀 수 없는 상수로 고정하고 치료의 계획을 세워야 한다.

한의사들이 필수 의료 인력으로 인식되기 위해서는 한의학의 생리 병리를 현대의 용어와 의미로 해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전의 의사와 지금의 한의사는 시대와 환경은 다르지만 같은 사람을 진료하고 치료했다. 현대의 진단 연구방법으로 과거의 TEXTBOOK을 최신의 reference로 해석해야 한다. 다음 회차에서는 다빈도 유전자 중에서 나머지 유전자의 의미와 체질에 영향을 주는 나머지 한 요인을 소개할 것을 약속하며 마무리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23-09-27 08:46:16
좋은 글 감사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