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난치성 염증 질환 치료하기_이명·난청 난치성 염증 질환 치료에 체질과 유전자의 의미 (3)
상태바
[기고]난치성 염증 질환 치료하기_이명·난청 난치성 염증 질환 치료에 체질과 유전자의 의미 (3)
  • 승인 2023.10.13 0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훈

이정훈

mjmedi@mjmedi.com


생기능의학, 한의계는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33)
이정훈
한의사

체질의 정의-유전자와 미생물의 상호작용

체질은 같은 종(種) 안에서 외부 요인과 내부요인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발현되는 형태적 기능적 특징이 다르게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체질은 유전적인 인자들과 개체 안에 형성된 미생물의 군집과 외부 환경에 의해 상호작용으로 나타난다. 그래서 같은 유전자로 구성된 일란성 쌍둥이라 하더라도 미생물의 군집은 다를 수 있으며 이러한 미생물 군집과 유전자의 상호작용 그리고 환경적인 요인이 생체가 나타내는 반응이 다르게 나타나는 현상을 체질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림1. 체질은 같은 종(種) 안에서 외부 요인과 내부요인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발현되는 형태적 기능적 특징이 다르게 나타나는 현상을 말하며 체질을 구성하는 미생물은 바이오 필름의 특징으로 인해 체질을 변화시킬 수 있다.

 

DNA 발현의 특징

유전자로 볼 수 있는 생리적 반응을 본다면 근력 지구력 순발력 등 운동에 관련된 운동 유전자와 지방대사 혈당 혈압에 관련된 건강 유전자, 대사에서 필요한 조효소의 발현을 결정하는 영양소에 관한 유전자로 나눌 수 있다. 연구를 하면서 발견한 사실 중 하나는 이러한 모든 형질이 100점에 가까운 사람은 드물고 전체 점수의 합이 100점이기 때문에 발현양상이 좋은 유전자가 있으면 좋지 않은 유전자도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DNA 발현에 따른 특징과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생리적 반응이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는데 체질을 결정하는 또 하나의 요인인 미생물은 반복된 식습관과 생활환경으로 인해 신체에 발현되는 양상이 DNA가 결정하는 요인보다 많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다빈도 유전자에 의해 결정되는 생리

6. IL6R Interleukin 6 Receptor Gene이 유전자는 인터루킨6(IL6) 수용체 복합체의 서브유닛을 암호화한다. 운동에 대한 면역 반응과 관련이 있으며 운동 후 염증반응에도 관여 한다. 염증 운동 후 회복반응 근력과 관련이 있다.

7. CRP C-Reactive Protein 유전자에 의해 암호화된 단백질은 혈청 아밀로이드P 성분 단백질 및 펜트락신3을 포함하는 펜트락신 패밀리. 외래 병원체 및 숙주의 손상된 세포를 인식하고 혈액의 체액 및 세포 효과기 시스템과 상호작용하여 제거를 시작하는 능력을 기반으로 하는 여러 숙주 방어 관련 기능에 관여한다. 높은 CRP는 낮은 VO2MAX와 관련 있다. 혈액 검사에서 염증의 표지자 지구력 운동 후 회복 염증반응과 관련이 있다.

8. FTO Fat Mass And Obesity Associated 이 유전자는 지방량 및 비만과 관련된 단백질로 산화적 탈메틸화에 의해 3+알킬화된 DNA와 RNA를 복구하는 알파-케토글루타레이트 의존성 탈산소효소 효소와 관련되어있다. 식사와 금식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지구력 증가 비만/체지방 지방 선호 순발력 유연성과 관련이 있다.

9. GDF5 Growth Differentiation Factor 5 이 유전자는 단백질의 TGF-베타 슈퍼패밀리의 분비된 리간드를 인코딩한다. 이 단백질은 연골, 관절, 갈색 지방, 치아, 신경 축삭 및 수상 돌기의 성장을 포함한 수많은 조직 및 세포 유형의 발달을 조절한다. 관절 형성에 관여하는 골형성 단백질, 중추신경계 발현 및 골격, 관절 및 연 조직의 치유와 관련된다. 건염 골관절염 유연성 부상 위험 운동 후 회복과 관련이 있다.

10. NPR3 Natriuretic Peptide Receptor 3 이 유전자는 세 가지 나트륨과 이뇨작용을 하는 펩티드 수용체 중 하나를 암호화한다. 이뇨, 혈압 및 골격 발달을 조절한다. 혈압과 관련이 높다.

11. FABP2 Fatty Acid Binding Protein 2 이 유전자에 의해 암호화된 단백질은 장쇄 지방산의 흡수, 세포 내 대사 및 수송에 참여하는 세포 내 지방산 결합 단백질을 인코딩한다.

포화 및 불포화 지방산의 흡수 및 수송에 관여한다. 지방흡수 체지방 탄수화물 지방 선호와 관련이 있다.

 

체질은 바뀔 수 있다.

지난 회차에 소개한 방광염을 치료한 환자분의 경우 체성분이 근육이 많은 편이 아니고 위상각과 smi지수가 비교적 낮아 치료와 회복에 오래 걸릴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생각보다 빠른 회복을 보였고 유전자를 확인해보니 염증과 회복에 관한 유전자 발현이 평균 이상의 좋은 유전자를 보유하였다. 그러나 체성분 검사 결과가 좋지 않은 이유는 나쁜 식습관과 근력운동을 전혀 하지 않는 생활 습관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반대로 유전자 발현 점수가 평균값 이하인 환자분의 경우 건강한 식습관과 근력운동을 10년 이상 꾸준히 하였고 좋은 체성분 비율에도 환자분은 근육이 쉽게 손실되곤 한다는 것으로 보아 DNA의 낮은 효율을 식습관과 근력운동으로 보완하였고 장내 세균총의 비율도 다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림2. 방광염으로 부천 한의원, 서울 산부인과에서 진료를 받았으며 본원에서 진료 받은 환자분의 유전자 검사와 체성분 검사 젊은 나이와 회복이 잘되는 유전자를 가지고 있어 단기간에 회복이 되었다. P ATx, 보구 배기탕 가미방 한의원 원내 처방 복령, 택사, 목통, 저령, 차전자, 지각 녹용, ETC.

 

◇그림3. 대사증후군으로 부천 한의원, 서울 가정의학과에서 진료를 받았으며 본원에서 진료 받은 환자분의 유전자 검사와 체성분 검사 비교적 좋지 않은 유전자를 꾸준한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극복한 케이스 이다. P ATx, 보구 감비탕 가미방 한의원 원내 처방 숙지황, 의이인, 복령, 마황, 대추, 황기 녹용, ETC.

 

유전자와 미생물의 검사와 생기능의학으로 확인 가능한 검사 수치를 조합하면 질환의 치료에 앞서 환자의 회복의 정도를 판단하고 나타날 병리 현상에 대해 예측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의 한의학은 Textbook을 현대의 reference로 재해석하며 정확한 검사법을 이용한 진단과 그에 따른 해결 방법을 제시해야 한다. 한의학이 국민건강에 이바지하는 분야가 더욱 넓어지고 치료의학으로 자리하길 바라며 이번 회차를 마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