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 신제품․신기술 경진대회…대상에 양웅모 교수 ‘ES 한약 기술’  
상태바
한의약 신제품․신기술 경진대회…대상에 양웅모 교수 ‘ES 한약 기술’  
  • 승인 2023.12.18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mjmedi@mjmedi.com


한의약진흥원, 3회 대회 개최...우수상에 메디허브-장려상에 파나큐라 수상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올해로 세 번째를 맞이한 한의약 신제품 신기술 경진대회에서 약재별 최적의 추출조건 확립으로 우수한 농축 한약을 생산한 양웅모 경희한의대 교수가 대상을 받았다.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정창현)은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 후원으로 개최한 ‘제3회 한의약 신제품․신기술 경진대회’가 마무리 됐다고 18일 밝혔다.

심사결과 대상(보건복지부 장관상)은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양웅모 교수의 ‘ES 한약 기술’이 차지했으며, 우수상(보건복지부 장관상)은 메디허브 주식회사(대표 염현철), 장려상(보건복지부 장관상)은 ㈜파나큐라(대표 장형진)가 선정됐다.  

대상을 받은 경희대학교 ES 한약은 ‘추출조건 최적화 및 공정 자동화를 활용한 농축(Essence)한약’ 과제를 통해 약재별 최적의 추출조건 확립으로 우수한 농축 한약을 생산했다. 

메디허브 주식회사는 통증감소 효과와 정량 주입이 가능한 약침주사용 디지털 자동주사기(아이젝)를 제안해 우수상을 받았으며, 장려상 ㈜파나큐라는 한약 알레르기 진단키트를 선보였다.

이번 경진대회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의약의 미래 발전 및 세계시장 진출을 이끌어나갈 신제품․신기술을 발굴, 육성하여 한의약의 과학화․산업화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진흥원은 지난 6월 28일부터 8월 15일까지 40여 일 동안 첨단 과학기술을 접목한 ▲한약제제 및 신소재 ▲한의의료기기 ▲한의 융복합 제품 또는 기술 등 총 3개 부문 참가신청을 받았다.

출품한 제품과 기술은 근거논문 또는 특허 등을 보유한 시제품, 신기술로 연구개발 단계(비임상~임상)에서부터 품목허가 혹은 의료기술 평가단계까지 참가가능하도록 했다. 

진흥원은 전국에서 참가한 24개 팀에 대한 예선 심사를 거쳐 본선 진출 8개 팀을 선정했다. 

본선 진출팀은 대한한의사협회 박종웅 상근이사 등 전문가 심사위원 7명과 가천대학교 한의학과 대학생 4명, 충북 창업지원단 3명, 연세대학교 대학생 3명 등 총 10명의 심사위원이 지켜보는 가운데 본선 현장에서 제품(시제품) 소개 및 시연을 펼쳤다. 심사는 창의성, 국내외 시장진출 가능성, 미래 성공 가능성, 공익성 등을 놓고 종합적으로 이뤄졌다. 

한편 경진대회의 본선 경연과정은 MBN 방송 특별다큐 ‘한의약 미래 기술을 찾아라! K메디슨’으로 제작되어 16일 1시간 동안 방영됐다. 

정창현 원장은 “한국한의약진흥원은 앞으로도 한의약 신제품‧신기술을 꾸준히 발굴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