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한의대 생성형 AI모델 GPT-4, 한의사 국시 합격했다
상태바
가천한의대 생성형 AI모델 GPT-4, 한의사 국시 합격했다
  • 승인 2023.12.22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기존 모델에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활용 개선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가천대학교 한의과대학 김창업 교수 연구팀은 생성형 인공지능 모델(generative AI model)인 GPT-4가 한의학 데이터에 대한 특별한 훈련 없이 한의사 국가시험을 통과하는 성능을 나타냈다고 22일 밝혔다.

기존 연구에서는 GPT-4가 국시를 간발의 차로 합격하지 못했던 반면, 이번 연구에서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prompt engineering)을 활용해 합격 수준을 달성했다.

김창업 교수 연구팀은 지난 2022년 한의사 국가시험에 포함된 340 문항을 GPT-4에 제시한 뒤 GPT-4의 정답률을 평가했다. 그 결과 GPT-4는 전체 문항 중 66.18%의 문항에 대해 정답을 맞췄으며, 각 과목에 대해서도 과목별 과락 기준인 40%보다 높은 정답율을 나타냈다. 구체적으로 본초학(한의학에서 활용되는 약재에 대한 학문), 소아과학, 부인과학에 대해서는 각각 87.5%, 81.2%, 79.2%의 높은 정답률을 나타낸 반면, 한국 한의학의 특성을 반영하는 보건의약관계법규, 상한론×사상의학에 대해서는 40.0%, 43.8%의 상대적으로 낮은 정답률을 나타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 따라 GPT-4의 성능이 합격/불합격에 영향을 미칠 만큼 성능에 큰 영향을 주는 것도 확인하였다. 한국어로 된 문항을 그대로 입력하였을 경우에는 평균 정답률이 51.82%였던 것에 반해, 한의학 용어를 한자로 병기하였을 때에는 57.59%, 지시와 문제를 영어로 스스로 번역하여 풀게 하였을 경우에는 63.65%로 증가하였다. 또한, 같은 문항에 대해 반복적으로 답변을 얻은 뒤 답변 중 가장 빈도가 높게 등장한 답을 최종 답으로 선택하는 자기일관성(Self-consistency) 기법을 사용하였을 경우 정답률이 66.18%로 향상되는 현상을 확인하였다.

김창업 교수는 본 연구결과에 대해 “기존 연구에 비해 이번 연구에서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통해 한의학적 문제해결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는데 의의가 있다”면서 “동일한 내용의 문제라도 어떤 언어로 사고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사고하는지에 따라 큰 성능의 차이가 있었다는 데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본 연구를 수행한 장동엽 연구원은 “한국의 특수성을 반영하는 보건의약관계법규, 상한론×사상의학과 같은 과목들에서 낮은 점수가 나왔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는 GPT-4와 같은 글로벌 기업에서 구축된 AI가 한국의 특수성을 잘 반영하지 못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며 “추후 의료 인공지능 개발 시 각 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PLOS Digital Health 저널에 ‘GPT-4 can pass the Korean National Licensing Examination for Korean Medicine Doctors’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출판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