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들 “윤성찬 당선자, 타 후보 좋은 공약 한의계 로드맵으로 삼아야”
상태바
회원들 “윤성찬 당선자, 타 후보 좋은 공약 한의계 로드맵으로 삼아야”
  • 승인 2024.03.07 0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mjmedi@mjmedi.com


정원 축소 위한 한의과대학 폐과 및 ICT TENS 급여화 등
“출마한 후보자들, 본인 공약 당선자가 추진하도록 함께 도왔으면”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오는 4월 1일부터 3년간 새롭게 한의사협회를 이끌어 갈 수장에 윤성찬 후보가 회원들의 선택을 받았다. 회원들은 윤 당선자가 내세운 공약 외에도 다른 3명의 후보들이 내세운 공약 중 좋은 것들은 한의계 발전을 위해 대승적으로 흡수하고 실천해나가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정원 축소, 노인정액제 개선, 현대진단기기 급여화, 체외진단키트 급여화, ICT TENS 급여화 등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부분이라고 주장했다. 

A 한의사는 “회원의 이득 상승 그리고 자존심(의권) 회복, 이 두가지를 목표로 해서 지난 선거기간 4명의 후보가 비슷한 듯 다른 공약을 내세웠다. 45대 협회에서는 당선자 본인의 공약뿐 아니라 비록 아쉽게 선택을 받지 못한 나머지 3인의 후보의 공약 중에서도 회원들을 위해서 필요한 공약은 흡수해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길 부탁드린다”며 “4명 후보 모두 중요도 및 접근법, 실행 방향 등이 차이가 있을지라도, 대승적으로는 한의계의 발전을 위한 고민과 공약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홍주의 후보의 ‘3대 입법안 후속조치로 실질매출증대’ 및 ‘한의관련 국가홍보비 30억’은 구체적인 방안과 계획만 잘 마련될 수 있다면 적극적으로 시행해야 할 사안이고, 이상택 후보의 ‘한의사 해외진출지원’은 이전에 추진되다가 잘 진행되지 못한 것으로 현재 한의계가 어려운 시점에서는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되어 새로운 영역에서 한의사가 활동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며 “임장신 후보의 ‘회복기재활병원 참여’는 임 후보가 강조한 사안으로, 한의계의 영역확장 및 봉직 확대를 위해서는 이번 집행부가 반드시 노력하여 꼭 성취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B 한의사는 “좋은 공약들은 한의계 로드맵으로 삼아야 한다. 선거 때만큼 한의계 정책에 대해 고민을 하는 시기는 없을 것이다. 그리고 선거가 끝나면 기억이 흐려지듯이 관심도 사라지게 되는데 이번 선거에 나온 좋은 아이디어들을 모아 적군 아군 구분 없이 힘을 모아야겠다”며 “모든 공약을 다 이루는 것은 불가능하다. 첩건이나 의료통합 같은 찬반이 갈리는 문제들은 보다 신중하게 미래를 구체적으로 예측해서 회원들과 상의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번에 나온 공약 중 한약제제 문제와 교육문제도 마찬가지로 잘못된 방향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충분한 논의를 거친 뒤 회원들의 동의를 거쳐 진행해야한다. 한의사라면 누구나 받아들일 만한 공약들에 대해서는 어느 진영의 공약이었던지 추진해나갈 필요가 있고 선거에 패했다고 하더라도 본인들의 공약이 당선자에 의해서라도 추진이 되도록 도와야한다. 각 후보들의 공약 중 겹치는 부분도 있고 충분히 공감대가 있다고 생각되는 내용들은 선거용 공약이 아니라 앞으로 협회장이 누가 되든지 계속 이어나가야 할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매출 증대-노인정액제 개선 실손보험 진입 등은 지속적으로 노력해야한다. ▲한의사 과잉배출문제 해결-정부연구에 따라서 과잉배출된 인원에 대한 축소가 이루어져야할 것이고 일괄적인 축소나 폐과 등의 방법을 고려해봐야 한다. ▲현대진단기기 x-ray와 초음파 사용-환자의 건강을 책임지는 의료인으로서 진단의 제한을 받아서는 안된다. ▲한의사들 간에 급여화에 이견이 적은 ICT/TENS, 약침, 진단키트 등은 급여화 시도를 지속해야한다. ▲국가차원에서의 한의학홍보 및 한약 폄훼에 대한 대응-한의학이 효능에 비해 저평가 되고있는 상황을 개선해나가기 위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회비 관련-불필요한 조직의 간소화와 과도한 예산낭비를 막아서 회비를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고 제언했다.  

덧붙여 “기버(Giver) 테이커(Taker) 매처(Matcher)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남들에게 더 배푸는 기버를 지키고 보호해야 사회가 발전하고 건강해진다. 주변에 테이커들이 모여서 기버를 이용해먹지 못하도록 기버를 지켜야한다”며 “이번에 윤성찬 후보자가 당선된 것은 윤성찬 후보자가 기버라서 주변에 사람들이 돕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제 한의사들은 회장을 뽑았으니 회장이 다 해주길 바라는 테이커가 되지 말고 적어도 나와 관계된 일엔 발 벗고 나서는 매처가 되어서 한의계를 발전시켜야겠다”고 강조했다.  

C 한의사는 “다른 후보자의 공약이었지만 첩약건강보험은 폐기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본래 한의학에서 한약을 사용함은 증상을 보고 사용하기보다, 한의사의 진단을 토대로 환자 병증 이면의 병인을 보고 써야 한다. 때문에 특정 병증에 표준화된 처방을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며, 표준화된 근거를 요구하는 건강보험에 첩약을 무리하게 진입시키려는 것은 한의학의 학문적 토대를 약화시킬 수 있다”며 “첩약은 한의학의 학문적 특성을 담보하는 영역으로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첩약건강보험의 대상이 되는 상병명이 늘어날수록, 진단을 통해 특정 질환 이면의 원인을 대상으로 치료 처방을 내는 한의학의 학문적 토대가 약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어 “그럼에도 표준화의 흐름을 배재할 수는 없기에, 이를 위해서는 첩약보다는 이미 표준화 되어 있는 보험한약 혹은 제제한약을 질적으로 향상 시키고, 수가를 개선해 한의사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일본의 쯔무라나 크라시에 제약, 혹은 대만의 순천당제약과 같은 곳에서 개발하고 활용하는 한약제제들이 그 예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같은 맥락에서 천연물신약도 한의사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한의과대학에서 이루어지는 현대적 연구의 결과물로 개발된 신약이 한의사들이 사용할 수 없는 결과물이 된다면, 이 또한 바람직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 외 현대진단기기 급여화, 체외진단키트 급여화, ICT TENS 급여화 등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이 부분은 윤성찬, 정유옹 당선자 정책공약집에도 그대로 나와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고 전했다.  

D 한의사는 “정원 축소를 위해 최소 한 개 이상 한의과대학을 폐과한다는 타 후보의 공약은 이어나가야 한다”며 “다른 정책은 외부의 힘과 저항을 극복해야하는 변수가 많은 부분이 있다. 하지만 정원 축소와 한의대 폐과는 내부적 합의로 이룰 수 있는 변수가 적은 정책 중 하나”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