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연, 임상·계측·기기·생물학적 데이터 통합 제공 홈페이지 구축
상태바
한의학연, 임상·계측·기기·생물학적 데이터 통합 제공 홈페이지 구축
  • 승인 2016.05.30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한의임상정보은행(KDC) 활용 세미나 개최, 자료 분양 공모 등 추진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한의학에 대한 다양한 임상·계측·기기·생물학적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한의임상정보은행 홈페이지가 구축돼 이에 대한 활용 세미나가 개최됐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혜정) 미병연구단 은 24일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에서 한의임상정보은행(Korean medicine Data Center, kdc.kiom.re.kr, 이하 KDC) 활용 활성화의 일환으로 ‘KDC 소개 및 교육용 데이터 활용방법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의임상정보은행 메인 화면.

KDC는 2006년부터 국내 30여개 한방병원, 한의원 등 다기관 임상연구 네트워크를 통해 수집된 체질·미병·변증 등에 대한 설문 임상정보, 안면·체형·음성 등 계측정보, 맥진·체성분 등 기기정보, 혈액검사·DNA 등 생물학적 정보들을 포괄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한의학 임상 통합 정보은행이다. 2016년 기준으로 약 22,000 여명의 설문, 계측, 기기 생물학적 정보가 수집됐다.

이번 세미나는 이시우 미병연구단장의 KDC 구축 현황과 웹사이트 소개를 시작으로, 백영화 선임연구원의 KDC 교육용 데이터 개발에 대한 설명, 그리고 박기현 선임연구원의 다양한 예시를 통한 자료 분석 시연 등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면서 진행됐다.

연구팀은 KDC에 대한 이해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일부 자료를 추출하여 재구성한 교육용 데이터와 사용지침서를 무료로 제공한다. 교육용 데이터는 KDC 홈페이지(kdc.kiom.re.kr) ‘KDC활용-자료활용하기’에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KDC 정보 활용 활성화를 위해 ‘KDC 활성화를 위한 연구용 자료 분양’공모를 진행하고 있다. KDC 자료를 활용하여 미병·체질·한열변증 등 한의학의 진단, 예방, 건강 증진 등 관련 연구주제를 기획해 지원할 수 있으며 과제당 700만 원 이내의 연구비가 지원된다. 상세한 내용은 KDC 홈페이지(kdc.kiom.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혜정 원장은 “KDC는 한의학의 많은 임상현상을 규명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구축하여 제공하고 있다”라며 “국내 연구자들이 KDC 자료를 활용하여 수행중인 연구에 도움을 받길 바라며 KDC 자료에 대한 관심과 활용이 높아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