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으로 건강 지킨다(45) - 목 어깨통증 도인법으로 풀기
상태바
한방으로 건강 지킨다(45) - 목 어깨통증 도인법으로 풀기
  • 승인 2006.12.08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찬 기운이 왕성해지는 겨울에는 목과 어깨 쪽의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외부의 차가운 기운이 몸에 쉽게 침범할 수 있는 부위는 목 부분이다. 찬 기운은 목 어깨부위 경락(經絡)의 흐름을 저해해 근육이나 인대를 뭉치게 한다. 이때 사용할 수 있는 도인법을 소개한다.

도인법은 쉽게 이야기하자면 기공수련에 있어서 간단한 체조라고 할 수 있다. 몸을 원래 타고난 자연의 상태와 같이 이완시켜서 경락과 경근(經筋)에서 기의 흐름을 원활히 하고, 몸의 균형을 바로잡아주어 완벽한 심신의 건강상태에 도달케 하는 것이다.
다음은 무의문(武醫門) 도인법에서 대증지도요법으로 공인된 것 중 어깨 목 부위에 특히 유용한 동작이다.

■ 등뒤로 깍지끼고 윗몸 앞으로 굽히기

가) 동작
① 발을 어깨 너비로 벌리고 두 손을 뒤로하여 깍지를 끼고 허리를 편다.
② 이 상태에서 깍지 낀 두 손을 뒤로 그대로 올리면서 상체를 앞으로 굽힌다.
③ 앞으로 굽힌 상태에서 팔을 좌우로 흔든다.

나) 호흡 : 손을 들어 올릴 때 숨을 들이쉬고, 허리를 굽힐 때 숨을 내쉰다. 손바닥이 닿은 상태에선 몸에 힘을 천천히 빼고 자연호흡을 한다. 다시 들어 올릴 때 숨을 들이쉬고 손을 원위치 할 때 숨을 내쉰다. 좌우도 마찬가지 방식으로 행한다.

다) 시간 및 횟수 : 정면 좌우 각각 2회를 기본으로 하고 총 3~4분 정도 시행한다.
라) 주의사항 : 무릎이 굽혀지지 않게 주의하며, 좌우 방향으로 굽힐 때는 골반이 같이 돌아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골반은 최대한 정면을 향해 수평이 되도록 노력한다.

마) 효능 및 적응증 : 허리를 지나는 경근을 강화시켜 요배통, 요추 디스크 및 어깨, 경추 디스크 등의 예방과 치료 작용이 있으며, 대맥을 자극하기 때문에 복부, 허리살을 빼고, 골반을 교정하여 비만, 각선미에도 효과가 있다.

■ 앞으로 깍지끼고 윗몸 뒤로 젖히기

가) 동작
① 두 발을 어깨 너비만큼 벌린 상태에서 두손을 앞에서 깍지를 낀다.
왼쪽 발이 앞으로 나가면서 앞무릎을 살짝 구부려 준다.
③ 팔을 내리면서 발이 제자리로 들어온다.
④ 다시 손을 위로 올려 허리를 뒤로 젖히면서 반대로 오른쪽 발이 앞으로 나간다.
⑤ 같은 방법으로 시행한다.

나) 호흡 : 발을 내디딜 때는 숨을 들이쉬고 허리를 뒤로 젖힐 때는 숨을 내쉬며 뒤로 한껏 젖힌 상태에서는 자연호흡을 하며 다시 팔을 내릴 때는 들이쉬고 발을 들여올 때는 내쉰다.

다) 시간 및 횟수 : 양쪽 발을 각각 2회씩 번갈아 내밀면서 시행하고 시간은 3분에서 5분 정도가 좋다.
라) 주의사항 : 뒤로 젖힐 때는 좌우 어느 한쪽으로 몸이 기울지 않도록 하고 고개만 뒤로 젖히지 말고 목과 허리를 모두 뒤로 한껏 젖힐 수 있도록 한다.

마) 효능 및 적응증 : 흉곽을 열어주고 복부근육을 이완시키며 요배부를 수축시켜주므로 체간의 경락과 경근에 대한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탁월하다. 심폐기능을 강화하고 위장운동을 촉진한다. 심계정충, 오심, 식후 더부룩함, 하복산통, 장무력증, 골반통 등에 좋다.

■ 깍지끼고 윗몸 옆으로 굽히기

가) 동작
① 두발을 어깨 너비만큼 벌리고 깍지낀 손을 위로 똑바로 올려 정면을 본다.
② 이 상태에서 몸을 그대로 옆으로 젖혀 준다.
③ 反對 방향으로 다시 행한다.

나) 호흡 : 숨을 들이쉬며 몸을 옆으로 젖히고 최대한 젖힌 상태에서 숨을 내쉬며 몸을 이완시킨다.
다) 시간 및 횟수 : 2회를 기본으로 하며, 1회당 1~2분, 총 2~4분 정도 한다.
마) 주의사항 : 몸을 그대로 옆으로 젖히는 것이 중요하며 옆으로 젖힐 때 몸이 앞쪽으로 비틀어지지 않게 하는것이 중요하다. 옆으로 젖힐때 고개가 앞으로 숙여지지 않게 정면을 응시한다. 깍지낀 양 팔이 양쪽 귀에 붙도록 주의한다.

바) 효능 및 적응증 : 평소 사용하지 않는 협륵부의 흐름을 원활히 하여 담결림의 예방 및 치료에 유효하며, 흉추 측만증의 교정에도 좋다. 견관절의 가동을 최대화하여 관절 주위의 통증을 감소시킴으로 해서 오십견 치료에 도움이 된다. 심경과 흉곽 주위의 기혈 순환을 촉진시켜 심폐기능을 좋게 하고 심계 정충 흉민 흉협고만 등을 치료한다.

■ 목 풀기

가) 동작
① 목을 앞으로 숙인다.
② 목을 뒤로 젖힌다.
③ 한번씩 더 반복한다.
④ 목을 좌로 돌린다.
⑤ 목을 우로 돌린다.
⑥ 한번씩 더 반복한다.
⑦ 목을 앞쪽 왼쪽으로 숙인다.
⑧ 목을 앞쪽 오른쪽으로 숙인다.
⑨ 목을 뒤쪽 왼쪽으로 젖힌다.
⑩ 목을 뒤쪽 오른쪽으로 젖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