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현모 원장의 미국 진출 이야기①
상태바
정현모 원장의 미국 진출 이야기①
  • 승인 2008.12.12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영어구술능력, 한의로서의 접근은 필수요건

1. 매력적인 미국의 비만시장

안녕하십니까? 북가주 Pleasanton에서 지면을 통해서 인사드립니다. 제가 미국에 이민 온 것이 1999년 1월 한의사국가시험을 본 직후였으니, 만 10년의 시간이 흘렀군요. 의사 생활10년 정도면 경륜이 쌓여서 어지간하면 자리 잡고 여유 있게 살 만한 한창나이일 텐데, 한국의 한의사라는 의료인 타이틀은 어떻게 시간이 지날수록 불안한 자리가 되어가고 있는 것일까요? 참으로 안타까움을 금할 수가 없습니다.

차라리 미국에 이민 오는 일이 아주 쉬운 일이면 ‘경쟁이 치열한 한국을 박차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자고 오시라’하고 떠벌리고 다니련만, 이것 또한 언어와 영주권 문제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보면서 말이 조심스러워집니다.
미국 시장에서 수천 명의 한국 한의대 출신 한의사가 둥지를 틀고 살만한 실마리를 찾고, 한국의 한의계에 제2의 중흥기로 만들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아직도 허황된 꿈을 꾸고 있다고요? 10년 동안 최근에 LA서 만난 또 다른 한 분을 빼놓고 다들 냉소적이시더군요.

적어도 예방의학분야와 일차의료기관의 역할분야에 있어서 양방의학과 다른 관점인 한의로서의 접근이 반드시 필요하고, 이를 통해서 뛰어난 치료업적을 보일 수 있어야 합니다.
부디 긍정적이고, 자극적으로 쓰게 될 제 글들이 미국 한의시장을 개척해 보시려고 하는 분들에게 큰 꿈을 보여주고, 실제 이민을 향한 발걸음을 떼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뿐입니다.
앞으로 연재할 내용들을 간단히 소개합니다.

1. 미국 이민의 Key : 적합한 체류신분 획득, 영어 능력

이민 준비의 제일 첫 단계로 고민을 해야 할 것이 바로 체류신분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입니다.

A. 미국 체류 신분 : 영주권 또는 비자
세 가지 현실적인 방법으로 ①한의원 E2 투자 비자 ②EB2 전문직 취업 이민 ③EB5 소액 투자이민(EB5 elite : 50만불 투자)가 있습니다. 각각의 실례를 들어서 장단점을 올려보겠습니다.

B. 한의원 오픈을 위한 면허 취득
캘리포니아 시험인 CALE나 기타 대부분의 주에서 인정하는 시험인 NCC AOM에 패스를 위한 조언.

C. 영어는 필수
건강보험이 사보험제 위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건강보험 보유율이 높고 한의에 관심이 많은 미국인 주류 동네에 진출을 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적어도 미국 환자들과 대화할 수 있는 영어구술 능력은 필수입니다.

2. 한의사의 미국 진출 가능 분야 조망

많은 한국출신 한의사 인력을 미국 내에서 소화해 낼 수도 있는 한국 대형 체인 한의원인 함소아한의원의 미국진출은 아직도 현재 진행형입니다. LA지역에서 가장 오래된 한의대인 삼라한의대병원을 한국 출신 한의사가 맡아서 이제 막 오픈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 밖에 Naturopathic Doctor라는 타이틀은 요새 서서히 미국식 한의사라는 의미로 서서히 현재 침구사 자리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3. 예방의학 분야 중에 미국에서 대책이 없는 비만

황금 시장인 비만관리를 위주로 한 Tahara Center와 치료 실제

4. 보험회사를 움직일 수 있다

대량의 우수한 데이터만이 보험회사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대체의학으로 대변될 수 있는 한의가 미국 내에서 힘을 받기 위해서는 환자의 비용부담을 줄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보험회사에서 인정하는 치료가 되어야 하는데….

5. 질문과 답변

여러 가지 질문에 대해서 바로 이메일을 주시기 바랍니다. 그 중에서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시는 내용을 마지막 회에 공유하겠습니다. <계속>

E-mail : detoxdiet@gmail.com

필자약력 : ▲39세 ▲경희대 한의대 졸 ▲북가주 경희한의원장 ▲현 Tahara Wellness Center 원장(tahara-center.com) ▲Five Branches University in San Jose 강사 ▲Tahara Detox Program Founder

[글 싣는 순서]
1. 매력적인 미국의 비만시장 : 소개글
2. 미국 이민의 Key : 적합한 체류신분 획득, 영어 능력
3. 한의사의 미국 진출 가능 분야 조망
4. 예방의학 분야 중에 미국에서 대책이 없는 비만
5. 보험회사를 움직일 수 있다.
6. 질문과 답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