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부 해명… 대체로 이해 ‘가닥’
상태바
지도부 해명… 대체로 이해 ‘가닥’
  • 승인 2010.08.12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지연 기자

이지연 기자

leejy7685@http://


긴급이사회 의결 내용과 반응
지도부 해명… 대체로 이해 ‘가닥’
일부 지부장 지역의견 모아 대응책 마련 피력 

긴급이사회 의결 내용과 반응

대한한의사협회(회장 김정곤)가 삼복첩 논란 등 최근 불거진 각종 현안들에 대해 당황스러워 하면서 관련 대책을 마련하느라 분주한 모습이다. 지난 7월31일 회원들을 모아 긴급히 현안에 대한 토론회를 여는가 하면 8월7일에는 긴급이사회를 소집해 토론회 등에서 제기된 현안처리 문제에 대해 이사회의 추인을 받는 과정을 거쳤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삼복첩 사업 추진과 관련해 협회 이사의 배임행위 논란 △장대 높이뛰기 선수의 지네환 사건 △홈쇼핑에서 판매되는 공신단 사건 △불법의료단체와 연관된 것으로 알려진 ㅎ정수기회사의 한의신문 광고 게재 논란 △7월29일 헌법재판소 일명 대체의학 판결 결과 등이 주요 안건으로 올랐다.

일단 협회는 각 현안들에 대해 일부는 약속을 지켰다. 각종 고발 건에 대해 진행 중이며 MBN 방송 등 일부에 대해서는 고발장을 제출한 곳도 있다. 이번 이사회에 참가한 이사들 중 일부는 협회의 설명에 대해 수긍하는 입장이었고 여전히 부족하다는 평가를 내린 이사들도 있었다. 사안에 따라 다르게 평가하는 이들도 있었다. 또한 여전히 처리되지 않은 사안들이 남아있어 쉽사리 회원들의 분노를 잠재울 수 없을 것이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먼저 논란이 됐던 삼복첩 사업 추진과 관련해 배임혐의를 가진 것으로 지목됐던 A이사는 이미 사표가 수리됐는데 배임혐의에 대해서는 고발까지는 가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장동민 홍보이사는 “자문 변호사 측에 알아본 결과 ‘배임혐의를 구성하기에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이미 토론회에 참석했던 회원들도 A이사의 사과와 해명에 대해 납득하는 분위기였던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또한 삼복첩 사업에 대해서도 올해에는 전면 홍보를 중지하겠다고 밝히는 한편 내년에는 사업에 대해 관심 있는 지부 별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미 삼복첩 사업과 관련해 논란이 있은데다 내년이면 이미 시기가 많이 지난 상태라 사업 자체가 동력을 잃을 가능성이 높다. 특히 삼복첩 사업과 관련해 회원들의 항의가 지나친 점이 있다고 밝힌 선종욱 전남지부장은 “우리 지역은 올해 사업을 실시하지는 않았지만 분명 찬성하는 입장들도 있었을텐데 그런 부분은 무시되고 반대 입장만 부각된 것 같다”고 지적했다.

공신단 문제의 중심으로 지적돼온 ㅎ유통과 관련해서도 회원들이 집중 제기했던 “협회와 ㅎ유통이 무슨 관계냐”는 지적에 대해 장동민 홍보이사는 “협회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것이 밝혀졌다”며 “고발 등 법적인 조치와 윤리위원회 제소 등을 동시에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리위원회 강화를 위한 TF를 만들겠다는 약속도 했지만 당장 실현은 힘들다. TF 결과에 따라 내년 대의원총회까지 기다려 정관을 개정해야 한다는 문제가 남았다. 자칫 시기가 늦어 유야무야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헌재 결정, 전 집행부 책임론 급부상
‘문제 이사’ 퇴진 반려…인력난 반영
회원들 반응 유보… 협회 행보 주시


문제가 됐던 이사들 중에서는 A이사를 제외하면 다른 이사들의 사표문제는 반려됐다. 특히 헌재 건과 관련해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다고 지적받아온 문병일 법제이사는 본인이 사임의 뜻을 밝혔으나 회장의 반려로 수리가 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류성현 대구시회장은 “결국 협회도 다른 대체인력이 부족한 상황이었기 때문인 듯하다”며 “법제와 관련한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한 한의계로서는 문제가 된 인사이긴 하더라도 어쩔 수 없는 선택인 것 같다”고 풀이했다.

가장 논란이 됐던 것은 헌재 판결 건이다. 참여한 이사들의 전언을 종합해 보면 이번 건과 관련해서는 지난 39대 집행부와 40대 집행부의 의사 소통 부족에 대한 설명 요구와 이에 대한 해명이 있었으며 김정곤 회장의 사과와는 별도로 40대의 책임보다는 39대의 책임에 더 무게가 실렸다. 장동민 홍보이사는 “지금에 와서 지난 집행부의 문제들에 대해 잘잘못을 언급하기는 적절치 않은 것 같다”며 “다만 이사회에서 40대 집행부가 부족했던 점은 회장님이 사과를 하였고 한의계 모 단체의 보고가 전달되지 않았다고 협회가 오해받았던 부분은 사실이 아니었음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박인수 경북지부장이나 선종욱 전남지부장도 이에 동의하며 “이번 소원 결과는 결국 법리에서 진 것”이라며 “다만 앞으로 남아있는 헌재 건에 대해서는 협회가 대응을 잘 하기 바란다”는 바람을 밝혔다. 특히 사견이라고 밝힌 한 지역 지회장은 “헌재 건에 대해서는 99%가 전임 집행부의 잘못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나 전임 집행부의 한 고위 관계자는 “전임 집행부가 일을 잘해 놨다 하더라도 이후 집행부가 적극적인 행보를 취하지 못했다면 위헌이 나왔을 수도 있었다. 몇 대에 걸쳐 사안은 이어져 있지만 최종 책임은 당시의 책임자에게 있는 것이다. IMS 문제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일련의 사태에 대해 협회의 행보에 대해 견제할 수 있는 장치가 전혀 마련돼 있지 않다는 점도 사태를 더욱 심각하게 만든 하나의 요인으로 꼽힌다. 특히 삼복첩 사건이 불거진 이후 감사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회원들의 지적이 나오고 한의사 통신망에는 감사단과 의장단의 공식적인 답변을 요구하는 모 대의원의 공개질의도 있다고 알려졌는데, 이에 대한 답변은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번 긴급이사회에서도 참석자들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자리에 참석한 감사단에게 회무에 대한 어떤 요청도 나오지 않았으며 이는 총회 의장단도 마찬가지였다. 특히 장시간의 회의 동안 지난 토론회와는 달리 질의 및 해명이 오가면서 큰 격론 없이 순탄히 끝난 이사회결과에 대해 한 지회장은 사견이라는 전제 하에 “시도지부의 견제가 약해져 있다. 일부 지역의 회장들은 회원들의 이야기를 취합해서 대표성을 갖고 발언하기 보다는 개인의 의견을 드러낸 것 같았다”며 “협회를 견제하지 못하는 무기력한 지부의 모습에 머물러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회의 결과는 통신망을 통해 결과가 게재됐다. 결과에 대해 회원들이 앞으로 어떻게 반응할 지는 아직은 두고 보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익명을 요구한 A지부장은 “이번 결과에 대해 조만간 지부 이사회를 소집할 것”이라며 “그 결과에 대해 회원들이 어떻게 반응할 지는 미지수”라고 전하고 그에 따른 지부 회원들의 의견을 모아 지부 차원의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익명을 요구한 B지부장은 “협회가 잘못한 부분도 분명 있지만 오해에서 비롯된 일도 많았다”며 “대다수의 회원들은 침묵하고 있다. 일부 회원들이 커뮤니티 등에 다양한 글을 올리고 의견을 적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마치 전체 회원의 의견인 것처럼 호도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라고 협회의 적절한 대처를 주문했다.

이지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