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 중 의약품(8) 인삼(홍삼) 함유 제품
상태바
모유수유 중 의약품(8) 인삼(홍삼) 함유 제품
  • 승인 2011.09.01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영

조선영

contributor@http://


잘못 알려진 정보 및 올바른 복용법

지난 2회에 걸쳐 인삼(홍삼)성분 함유 제품의 모유수유 중 안전성에 대해서 자료들을 간략히 검토하였습니다. 근거 자료와 자세한 내용들은 앞으로 개설될 대한모유수유한의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게재하도록 하겠습니다. 2회의 글이 나간 이후 실제 모유수유 중 인삼(홍삼) 제품 복용에 관한 궁금한 점들에 대해 문의가 들어왔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문답 형태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삼(홍삼) 성분 함유 제품을 모유수유 중 안전하게 복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미량이라도 인삼(홍삼)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면 한의사의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국제적 의약품과 약용식물 복용 기준에서 인삼(홍삼)은 ‘모유수유 중 임의투여 금지’ 항목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지난 호에서 보듯, 각종 약리작용과 오?남용시 부작용 발생 증례 보고들 때문입니다. 건강을 위한 식품으로 복용을 하더라도 모유수유 중 엄마는 한의사의 상담 후에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꼭 복용해야 한다면 진단을 받고 제품의 종류, 용량, 투여기간을 조절해야 합니다. 모유수유 중 엄마의 몸 상태에 꼭 맞고, 부작용이나 아기에게 영향이 덜 나타나게 하는 제품을 찾아서 선택해야 합니다.

인삼제품을 복용할 때, 한의사는 무엇을 판단하여 상담합니까?
첫째, 모유수유 중 엄마에게 인삼이 꼭 필요한지를 검토합니다. 증상, 체질, 과거력, 다른 의약품과 건강식품 복용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둘째, 해당 제품 외의 대체제는 없는지를 검토합니다. 더 안전하고 모유수유 중 부작용 발생이 없다고 알려진 제품 여부를 검토합니다.
셋째, 모유수유 중 엄마가 인삼 제품을 복용 중이라면 아기에게 인삼 제품으로 인한 작용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지, 부작용이나 위해가 나타나는지 등을 판단합니다.
넷째, 인삼 제품 복용 중에 엄마나 아기에게 영향이 나타났다면 그것이 인삼제품으로 인한 것인지 아닌지를 판단합니다.
다섯째, 모유수유 중인 엄마에게 해당제품이 꼭 필요하고 이외에 대체제가 없을 경우 아기에게 나타날 영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용량과 투여 기간을 결정합니다.
이렇게 엄마와 아기에 대해서 여러 가지 영향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합니다. 모유수유 중 무조건 안전하지 않거나 혹은 무조건 안전하다로 간단히 판명할 수는 없습니다.

발효한 홍삼, 인삼 제품은 괜찮다던데요?
발효를 거쳐 농축한 인삼, 홍삼 제품은 모유수유 중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백삼을 열탕 추출한 것은 전통 의서와 의안기록, 증례보고 등을 바탕으로 진단과 용량 기준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발효 제품은 엄마와 아기의 생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모유수유 중 얼마나 사용했을 때 아기에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습니다.
발효제품이 각광받고 있는 이유는 발효한 제품은 소화가 잘되고 더 잘 흡수된다고 하기 때문입니다. 백삼의 경우 열탕 추출했을 때 가장 많이 나오는 성분이 Rb1, Rg1, Rc인데 이 성분들은 체내 대사에서 Rg3 등 저분자량 성분으로 변화되어 흡수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장내 미생물이 부족한 사람의 경우는 인삼 제품을 많이 먹어도 효능이 잘 나타나지 않는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미리 미생물 대사를 거쳐서 체내 흡수되기 쉬운 형태로 바꿔주는 가공법을 거쳐 흡수율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발효 제품은 저분자량 저극성 성분이 많이 추출되어 있기 때문에 백삼보다 체내 흡수율과 모유 반영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무리 효능이 좋아도 모유수유 중 안전성에 관한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백삼 추출물을 가이드라인대로 한의사 진단하에 쓰는 것이 더 안전한 실정입니다.

기능 성분 강화 제품도 아기에게 해가 될 수 있나요?
현재 기능 성분 강화 제품일수록 모유수유 중 안전성에 대해선 충분히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요새 Rg3, Rh2 성분강화를 광고하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항암효과 등을 위해 성분이 강화된 것으로 모유수유 중 안전한 용량이 전혀 검토되지 않았습니다.
또, 인삼 성분 함유 제품들이 전통 한약 처방과 비교하여 어떤 용량만큼 들었는지도 검토 된 적이 없기 때문에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기능성 성분을 강화한 제품을 복용하면, 아기에게 해가 나타날 수 있다고 확언할 수는 없지만 전통적인 열탕 추출 제품과, 투여용량, 진단기준에 의한 투여 보다는 부작용 위험이 높습니다.

인삼을 먹으면 젖이 줄어든다는데 사실인가요?
사실이 아닙니다. 실제로는 인삼을 먹고 젖이 줄었다는 사람도 있고, 오히려 늘었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기존한약서의 전통 사용례를 살펴보면 젖양이 부족할 때 인삼을 보조약으로 사용한 용례가 있습니다.
인삼의 에스트로겐 유사 작용 때문에 젖양을 줄일 수도 있고 프로락틴 자극 작용(백덕우, 1978) 때문에 젖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전통 의서 기록에는 젖양을 늘리거나, 젖양을 줄일 수도 있다고만 알려져 있습니다.

모유수유 중 인삼 제품 복용 후 아기에게 해가 나타났다면?
인삼(홍삼)을 복용 후 젖을 먹였더니 아기에게 태열이 생겼다거나 알레르기가 발생했다고 생각하는 엄마들도 있습니다. 음식이나 약물을 복용 후 젖을 먹였을 때 아기에게 이상이 나타났는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해당 음식과 약물을 중단해보는 것입니다.
인삼(홍삼) 복용 후 부작용이 생겼다고 보이면 일단 중단하고 이후에 아기가 회복했는데 다시 해당 음식과 약물을 복용했을 때 아기에게 이상이 나타난다면 아기에게 이상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확진할 수 있습니다. 제품으로 인한 이상반응인지 아기의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증상인지, 건강상태에 이상이 생긴 것인지는 전문가의 진찰과 판단이 필요합니다.

인삼제품을 복용하다가 중단해야 하는 경우는?
엄마와 아기에게 인삼 오?남용 증후군(불면증, 질 출혈, 유방통, 무월경, 빈맥, 부정맥, 고혈압, 식욕저하, 부종, 고열, 가려움증, 어지럼증, 두통, 흥분증)이 나타나면 복용을 중단하여야 합니다.

모유수유 중 제품 선택은 사용경험이 충분했던 것 위주로 선택합니다
모유수유 중 의약품 선택기준에 보면 주의를 기울여야 할 약으로 ‘약효가 보다 뛰어난 것, 흡수가 보다 잘 되는 것, 약효가 보다 오래 유지되는 것’ 이라고 규정합니다.(Hale, 2011)
체내 흡수율이 좋고 약효가 강할수록 모유를 통해 반영되어 아기에게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 모유수유 중 엄마와 아기는 임상시험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증례보고를 중시합니다. 사용경험이 충분했던 제품의 증례보고를 잘 살펴서 선택해야 하는데, 새로 발견된 기능성 성분들은 증례보고가 충분치 않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조선영 / 대한모유수유한의학회 총무이사, 서울 KBS한의원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