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협, ‘한약제제 분업 논의 필요한가?’ 여론수렴
상태바
한의협, ‘한약제제 분업 논의 필요한가?’ 여론수렴
  • 승인 2011.10.20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예정 기자

이예정 기자

ingpage@http://


회원 여론수렴 아닌 지침 전달의 장으로 변질 우려

 대한한의사협회(회장 김정곤)가 최근 각 시도지부 회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한약제제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의견수렴 과정에서 잡음이 흘러나오고 있다.

지난 11일 한의협 중앙회에서 여론수렴을 위해 이사 2명과 한의협 산하 한의학정책연구소 소속 연구원 1명이 내려와 마련된 부산지부 대의원 상견례 및 간담회에서 “한약제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한방의약분업이 실시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강력하게 제기돼 과연 의견수렴의 과정인지, 한방의약분업 실시에 동의를 구하는 자리인지 분간이 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했던 한 한의사는 “중앙회 소속 이사와 연구원이 여론수렴을 하겠다고 하는 자리에서 한방의약분업을 해야만 한다는 내용만 강조되었고, 또 그 과정에 있어서의 문제점이라든지 제도가 시행된다면 제도 시행 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설명이 없어 전체적으로 이해하기가 매우 어려웠다”며, “질문을 했어도 납득할 만한 답변은 나오지 않았고, 차 시간이 늦었다며 황급히 자리를 뜨는 바람에 오히려 머리만 복잡해졌다”고 말했다.

부산시한의사회에서는 카페공지와 함께 몇 차례의 문자를 통해 공지했지만,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인원은 10여 명 정도였고, 1~2명을 제외한 대부분이 전현직 임원이었다고 한다.

이날 참석한 한 한의사는 “부산시를 비롯해서 대부분의 시도지부의 경우 정책을 결정할 때 지부 회원들의 의견수렴이라고 말하기가 힘든 것이 이날 간담회 인원을 보아도 알겠지만, 회원들이 회무에 대해 관심도 별로 없지만 대부분 임원들이 결정하면 그대로 따르는 경향이 크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27일에는 전라북도한의사회 회원들에게는 전라북도 한의사회 주관, 한약제제 급여 확대위원회 주최의 ‘전북 한의사들의 한약제제 의약분업 의견수렴을 위한 설명회’가 개최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전북지부의 한 한의사는 “한약제제 급여 확대위원회는 한약제제의 의약분업을 주장하는 일부 한의사들의 모임이다. 그런데 한의협이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자리에 이들이 주최가 되어 설명회를 개최한다는 것 자체가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한의협에서 진정으로 일반 회원들을 대상으로 순수한 의견수렴을 할 목적이라면, 답을 이미 정해놓고 주입하는 식의 자리가 아니라 한약제제와 관련된 여러 정세분석을 공유하고 회원들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것이 옳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한편 이와 관련, 김정곤 회장은 “한방의약분업에 대해 한의협은 어떤 정책결정도 내린 바 없다”며, “일부 한의사들 중 한방의약분업 도입의 필요성을 주장해서 지난 전국이사회에서 논의하려다 시도지부장들의 요청에 의해서 ‘현 시점에서 한방의약분업의 논의가 필요한 지 여부’에 대해 시도지부의 지역 여론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쳐 11월 26일 전국이사회에서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예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