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 「한의약산업의 현재와 미래」
상태바
새책 「한의약산업의 현재와 미래」
  • 승인 2011.11.03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예정 기자

이예정 기자

ingpage@http://


한의약산업의 침체 원인 및 발전 대안제시

노상부 저, (주)이오북스 刊
한약제조 유통산업에서의 기업가 정신과 지식경영 프로세스가 기업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가에 관한 분석서가 출간돼 한의약산업계 종사자들에게 좋은 참고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세계적으로 천연물신약 및 대체의학에 대한 관심과 수요는 날로 늘어나고 있으나, 우리나라 국민의 한의약에 대한 수요는 날로 감소해가고 있다. 또한 이와 직접 관련된 한약재유통산업 역시 향후 기업운영의 전망이 밝지만은 않은 게 현실이다.
이러한 즈음 저자 노상부 박사(60·경신제약 대표)는 한의약산업분야에서 35년간 종사해 오면서 “왜? 한의약 유통산업이 날로 위축되어 가고 있는가”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저자는 책 출간과 관련하여 “지금까지 한의약 임상 및 치료·성분 등에 대해서는 수만 편의 논문과 수십만 건의 참고자료가 있었으나, 경영·경제학적 측면의 연구가 매우 미미한 상태에서 이 분야의 중요성을 깨닫고 원인을 분석한 결과, 기업가 정신의 부재와 지식경영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며, “따라서 5년여의 연구 끝에 기업가정신이 지식경영 프로세스를 통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한약재 유통산업을 중심으로)의 박사학위논문을 완성하게 되었고, 학위논문과 연구과정 동안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한의약산업의 현재와 미래」라는 책을 출판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 책은 한약제조유통산업에서 기업가 정신은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을 핵심변수로 보고, 지식경영프로세스는 사회화, 외부화, 내부화, 종합화는 종속변수요인으로 구성하였다. 기업성과는 고객 및 매출성과 투자수익률로 구성하였다.
주요내용으로는 제1장에서는 한의약산업에 대한 이해로서 한의약산업의 정의, 분류, 범위 등을 다루었다.
제2장에서는 우리나라 한의약산업을 설명하기 위해 우리나라 한의약산업 동향, 자원이용, 한의약산업의 성장장애요인, 일반 의약품산업의 시장현황, 경제적 위상, 수출입 현황, 세계 의약품시장 동향 등을 설명하였다.
제3장에서는 중국의 한의약산업 개요와 중의사제도 중약시장의 특성과 수출입 현황, 중의약산업의 전망을 살펴보았다. 또한 중국의 경제동향과 의료보장제도, 연구지표 등을 살펴보았다.
제4장에서는 일본의 한의약산업의 개요와 제도, 한방의약교육을 알아보았고, 더불어 한방약품의 시장현황, 생산액 그리고 경제동향, 인구지표, 의료보험제도 등을 설명했다.
제5장에서는 세계 전통의약산업의 변화, 천연물제제, 시장동향을 살펴보았다.
제6장에서는 기업가정신과 지식경영이 한의약산업에 미치는 실증적·과학적 분석을 했다. (값 1만 2천원)

이예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