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한국전통지식포탈(http://www.koreantk.com)
상태바
클릭!- 한국전통지식포탈(http://www.koreantk.com)
  • 승인 2011.11.10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은경 기자

김은경 기자

carax30@http://


한의학 고전에서 특허문헌까지 총망라

 

반만년 역사를 통해 축적되어온 우리나라의 전통지식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놓은 사이트가 있다. 특허청에서 2007년 12월부터 검색서비스를 실시한 ‘한국전통지식포탈’이 바로 그곳이다.
한국한의학연구원 및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등 전문연구기관들과 협업해서 만든 한국전통지식포탈에는 우리나라에 산재해 있는 전통지식에 대한 학술논문과 천연약재ㆍ전통처방ㆍ한방병증 정보, 한의학 용어사전, 특허분석 정보, 화합물 정보 등 모두 28만여 건에 이르는 방대한 전통지식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또 한의학 고전문헌뿐만 아니라 특허문헌까지 과거에서 현대에 이르는 전통지식 문헌들을 집대성해 놓았다.
이 사이트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서비스하기 때문에 누구든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검색어를 넣으면 자신이 원하는 전통지식 정보를 열람 및 다운로드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논문DB는 총 2만 7천10건으로 한의학, 약학, 식품, 생물 등 전통지식 관련 학술지에 수록된 논문에 대한 서지정보 및 논문 초록, 원문 PDF 등이 수록돼 있고, 약재DB는 총 5천500건으로 한의학·중의학 고전문헌에 수록된 약재 정보를 찾아 볼 수 있다. 또 처방DB에는 한의학·중의학 고전문헌에 수록된 처방정보만 2만 121건에 달하고, 병증DB도 관련양방 병증정보까지 포함해 1만 2천500건이 수록돼 있다.
이와 함께 보조DB로 마련된 특허분석DB를 통해 주요DB(논문, 약재, 처방, 병증)에서 추출한 키워드 및 국제특허분류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하였고, 약재화합물DB를 통해서는 약재로부터 추출되는 성분화합물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논문 화합물 색인DB를 이용하면 논문에 나타나는 화합물 정보에 대한 색인 정보까지 볼 수 있고, 한방 병명과 양방 병명의 매핑사전 기능도 활용할 수 있어 사용자가 편리하게 정보를 찾을 수 있게 했다.
또한 2010년 2월에는 농업진흥청과의 MOU를 통하여 농업진흥청이 발굴한 전통향토음식 3천여 건과 전통생활지식 7천여 건을 추가함으로써 보다 폭넓은 전통지식에 관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정기적으로 서비스만족도 조사도 실시해 사용자들의 불편함을 개선해나가기 위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검색엔진에서 “한국전통지식포탈”을 치거나, 도메인 주소(http://www.koreantk.com)를 직접 입력해서 들어가면 된다.
한국전통지식포탈은 한의학 분야 연구개발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국가지식 인프라의 역할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전통지식의 우수성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 관문역할도 하고 있다.

 

김은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