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한약 임상사례(86)-안면홍조, 자음강화탕으로 호전되다
상태바
보험한약 임상사례(86)-안면홍조, 자음강화탕으로 호전되다
  • 승인 2014.10.03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우

이준우

mjmedi@http://


안면홍조로 내원하다
올해 2월에 20대 중반의 남환이 안면홍조를 호소하며 내원하였다. 약간 마른 체격의 남환으로 얼굴에 여드름도 심하게 있었다. 안면홍조는 정확히 언제부터 시작됐는지는 모르지만 수년 전부터 시작되었다고 하였으며, 신경을 쓰거나 겨울이 되면 심해진다고 하였다. 특히 추운 날 밖에 있다가 따뜻한 방안으로 들어가면 증상이 심해진다고 하였다. 평소에 변이 묽은 편이고 매운 것을 먹으면 설사를 한다고 하였으며, 2달 전에 민들레 제품을 복용하고 설사가 멈췄다고 하였다.
脈이 弦細하고 舌은 色紅苔薄하여 肝氣鬱結證으로 변증을 해서 시호계지탕을 3일분 처방하였다. 시호계지탕은 이틀 후에 다시 3일분을 처방했는데도 효과가 없어서 황련해독탕으로 처방을 변경하였다. 황련해독탕은 총 20일 정도 처방하였는데 황련해독탕을 복용하면 안면홍조가 약간 호전된다고 하였는데, 손발이 차진다고 하였다. 황련해독탕도 큰 차도가 없어 형개연교탕으로 처방을 변경하였다. 형개연교탕은 처음에 반응이 괜찮다고 하였으며 특히 여드름도 조금 편해진다고 하였다. 그래서 총 30일 정도 처방하였는데 결국 나중에는 큰 차도가 없다고 하였다.

자음강화탕으로 호전되다
그래서 자음강화탕으로 처방을 변경하였다. 자음강화탕을 처음부터 처방하지 않은 이유는 변이 묽은 편이어서 피했는데, 결과적으로는 자음강화탕이 제일 효과가 있었다. 자음강화탕을 14일분 처방하고 나서 안면홍조가 20~30% 정도 줄어들었다고 하였으며 수족다한증도 30~40%정도 줄어들었다고 하였다. 다시 15일분 처방하고 나서는 안면홍조는 50% 정도 줄어들었으며 수족다한증도 70%정도 줄어들었다고 하였다. 그 후로 1달 정도 더 처방하고 있는데 안면홍조는 조금씩 호전되어 처음보다 70% 정도 줄어들었다고 하였다. 하지만 수족다한증은 계절이 바뀔 때 심해지는데, 그래서 그런지 다시 처음처럼 심해졌다고 하였다.
요컨대 자음강화탕 60일분 복용 후(복용기간은 3달 정도이다) 안면홍조는 70% 정도 소실되었으며, 수족다한증은 70% 정도 줄었다가 날씨가 추워지면서 다시 원래 상태로 되돌아왔다.

젊은 남성의 안면홍조
40대 후반 50대 초반 여성의 안면홍조는 주로 갱년기장애로 인한 것이라면 상기환자와 같이 젊은 남성의 안면홍조는 주사(Rosacea)로 진단내릴 확률이 많을 것이다.
주사는 안면과 목 부위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여드름 모양의 충혈성 질환으로서 모세혈관확장, 구진, 농포 및 피지선의 비후 등의 특징적인 임상소견을 나타낸다. 30~50대 사이에 주로 발생하고, 여자가 3배 정도 더 빈번하게 발생하지만, 남자에서 보다 더 심한 형태를 보인다. 현재까지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으나 소화관장애, 자극성 음식물, 정신적 요인, 감염, 기후의 변화 등이 악화요인 혹은 병인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마 중간, 코, 뺨 등의 안면 중심부 및 턱에 재발성 홍반이 발생하며 지속적인 안면홍조나 모세혈관 확장증이 나타난다. 주사의 임상적 분류는 <표>와 같다. (「개원의를 위한 COMMON SKIN DISEASE」 안성구 외 저, 퍼시픽출판사, 2005)

고찰
어떤 책에서는, 주사의 치료방침으로 지속적인 모세혈관 확장이나 모낭 주위의 육아종성 염증은 한방적으로는 어혈이라고 판단하여 접근하고 있다. 그리고 치료 처방으로는 경도에서는 계지복령환이나 계지복령환합황련해독탕 또는 계지복령환합온청음을 소개하고 있으며, 중등도나 고도에서는 형개연교탕합계지복령환 그리고 변비가 심하면 형개연교탕에 통도산이나 방풍통성산을 합방하는 처방들을 소개하고 있다.(「최신 한방의학」 조기호 외 역, 신흥메드싸이언스, 2009)
상기 환자의 경우도 형개연교탕이 여드름을 가라앉히는 데는 도움이 되었으며, 안면홍조에는 자음강화탕이 뚜렷한 효과가 있었다. 경우에 따라서는 계지복령환도 합방할 수 있다고 생각되며 특히 계지복령환의 경우는 개인적으로 꼭 보험한약에 추가되었으면 하는 처방중의 하나이다.

이준우 / 경기 탑마을경희한의원 원장

 

*주사의 임상적 분류

 경도 안면 중심부에 경미한 홍조
 중등도 염증성 여드름 모양의 발진
 고도 농포, 결절, 낭종을 형성 
(응괴성 여드름과 유사한 병변을 나타내고 심한 경우에는 비류가 발생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