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강좌] 한방명리진단강의(12)
상태바
[지상강좌] 한방명리진단강의(12)
  • 승인 2004.03.29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제6장 진단사례편

(3) 사례 3 <그림 참조>

■ 臟腑의 虛實

① 肝臟 : 日干 甲木을 肝臟으로 보는데 3월의 甲木이므로 月令을 얻고 年間의 甲木이 地支의 申子辰 水局이 水生木하여 기능은 강하다.

② 心臟 : 年支의 戌中 丁火와 時支의 未中 丁火를 心臟으로 본다. 地支에서 子未 元眞하고 辰戌 충하여 기능은 약한데 年間과 日干의 甲木이 木生火하여 弱하지는 않다.

③ 脾臟 : 3월의 戊土이므로 기능은 왕성하며 일생동안 脾胃의 질환은 없다고 본다.

④ 肺臟 : 時干의 辛金이 肺인데 時支의 未土가 燥하므로 土生金하지 못하고 日干 甲木이 강하여 木堅金缺하니 기능은 약하다.
그러나 地支의 申子辰 水局이 潤土生金하고 戊中의 辛金이 透出하여 힘이 있다.

⑤ 腎臟 : 日支의 子中 壬癸水와 月支의 辰中 癸水를 腎臟으로 보는데 地支에 申子辰 水局을 이루어 신장은 건강하다.

■ 環境

① 3월의 甲木이 得令하고 申子辰 水局이 水生木하여 身旺하다.
日干의 戊土가 制水하고 生金하니 本令은 財官을 마음대로 한다. 따라서 辛金이 用神이다.

② 남자의 경우 財官印이 있으면 上命으로 보는데 本令이 이에 해당한다.
年月柱에 戊土 偏財가 있어 到處春風이고 戊中 辛金의 正官이 時柱에 있어 日干 甲木과 함께 仁義를 重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다.
時柱에 辛金 用神이 있어 자손은 父命을 따르며 효를 한다.
다만 妻宮이 중요하므로 편하지는 않다. 未土인 正財가 日支의 子水와 元眞이 되어 正妻와는 소원한 편이라 偏妻를 가까이 하게 된다.
戊土인 偏財가 申子辰 水局上에 있어 潤土生金하여 用神인 辛金을 도와주니 偏妻가 음으로 양으로 甲木의 힘이 된다. 辰戌은 원래 변화가 무쌍하여 지혜가 출중함은 물론 辰中 戊土가 透出해 있으므로 본인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가는 곳 마다 뭇 여성의 인기를 독차지하게 되어 處身을 잘못할 경우 女難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用神을 도와주는 吉星이므로 다소 불편한 일이 생겨도 좋게 해결된다. 官職도 長官급의 財政 계통이고 사업도 偏妻의 힘으로 이루어 졌으니 어찌 運命이 아닌가 한다.
대개의 男性들이 부러워하는 命運인데 이는 本令의 財局이 强한 때문이다.

③ 요즈음 60대면 은퇴하여 孫子의 자라는 모습을 보고 회상에 젖을 때인데 70세인 현재 중소기업의 長으로 국내는 물론 외국에도 지사를 두고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 診斷

① 本令은 전체를 볼 때 心肺 기능이 약한 편이 있는데 大運이 巳午未 南方 火局과 申酉戌 西方 金局으로 흘러 60이전에 건강과 부귀를 누리게 된다.

② 내원 당시 2003년 5월은 干支로 癸未年 戊午月인데 日干과 年間이 戊癸 合火하고 地支는 午未 合火하여 用神인 辛金을 火克金하므로 胸痛이 있게 된다.
大運의 亥는 時支의 未와 亥卯未 木局이 되어 癸未年 戊午 月의 火局을 木生火하고 火克金하닌 건강이 더 좋지 않게 된다.
일반적으로 身弱한 命造는 병을 이기지 못하는데 本令은 身旺하므로 白露節을 맞게 되면 완쾌된다고 보았다.
乙未 庚申月에 치료가 되지 않음은 乙未는 燥土이므로 生金하지 못하고 庚申月은 辛金이 用神이므로 호전되기는 하나 劫財月이므로 다소 염려가 되고 辛酉月은 祿을 받아 肺金이 강해지므로 치료가 되는 것이다.

③ 2003년의 運氣는 食小事煩이다. 年運 癸未의 癸와 本令 月干의 戊土가 戊癸 合火하여 用神 辛金을 火克金하여 肺疾患을 갖게 되고 日支의 子水가 年運 未와 子未 元眞되어 부부가 不和할 운인데 공교롭게도 부부가 아들과 딸 집에 각각 별거하고 있다.
本令은 時干의 辛金이 用神이므로 자녀들이 黃昏의 투쟁을 편안하게 조정할 것이다.

④ 2004년인 甲申年 부터는 건강이나 財運이 좋은데 73세인 丙戌年은 丙火가 用神 辛金과 丙戌年은 丙火가 用神 辛金과 丙辛合하여 用神이 無力하고 戌未가 刑하여 夫婦不和하니 心傷한 나머지 心肺疾患을 갖게 된다.
丙子 大運은 무난하게 보내는데 84세인 丁丑 大運이 들면 人生을 마무리 하도록 주변을 정리해야 될 것이다.
그것은 大運 丁火가 日干 甲木의 傷官이 되고 丑土는 時支 未와 丑未 충하여 甲木의 뿌리를(未土는 木의 庫임) 흔들어 놓기 때문이다.

⑤ 대개 傷官이 正官을 보거나 正官이 傷官을 보는 경우에 命이 다 하는데 丁丑 大運이 들면 丁火가 用神 辛金을 克하는 동시에 丁辛 충하니 염려하지 않을 수 없다.
예부터 柱不如相이요 相不如心이라 하여 心相을 으뜸으로 하였는데 本令은 그 간의 생활이 陰德을 베풀기 보다 富貴를 누렸기 때문에 命盡하리라고 본다.

■ 治療

① 潤肺淸心해야 하므로 五積散에 枳殼 桔梗을 倍로 하고 麥門冬과 黃精을 2 錢 가하면 좋다.
그 外 처방으로 加味四七湯이나 分心飮, 小靑龍湯, 蘇子降氣湯의 加減方을 쓴다.
醫者는 意也니 상황에 따라 마음에 드는 처방을 쓰면 되는데 印堂이나 山根에서부터 準頭가 밝으면 치료가 빠르다.

② 이 환자의 주거지는 서쪽 또는 西南쪽이 좋고 의생활도 흰색이나 밝은 계통의 색상이 좋다. <계속>

문의 : 016-533-394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