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협력 바이오헬스 데이터 활용 데이터플랫폼 구축 나선다
상태바
민·관 협력 바이오헬스 데이터 활용 데이터플랫폼 구축 나선다
  • 승인 2024.04.17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과기정통부, ‘바이오·헬스 데이터플랫폼 협의체’ 출범식 개최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민·관이 함께 바이오·헬스 데이터를 연계해 활용하는 통합 데이터플랫폼을 구축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관계부처 및 민간 전문가와 함께 ‘바이오·헬스 데이터플랫폼 협의체’를 구성하고 지난 16일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최근 데이터 기반 디지털치료기기 허가사례 등을 통해서도 데이터가 바이오·디지털헬스 산업의 핵심 동력임을 확인할 수 있다. 정부도 그간 바이오 기초체력 확보 및 신산업 활성화를 위해 데이터 활용 제고를 위한 정책적 노력을 지속해왔다. 다만, 산·학·연·병 현장에서는 필요한 데이터의 접근과 활용에 아직도 어려움이 있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에 정부는 연구자 맞춤형 데이터플랫폼을 구축·제공함으로써 데이터 가치 제고와 고품질 데이터를 활용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이번 협의체를 구성하고 민·관이 자리를 함께했다.

과기정통부는 앞으로 본 협의체를 민·관 소통과 협력 채널로 적극 활용하여 산재된 데이터의 연계부터 품질 제고, 그리고 데이터 공유·분석·활용에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인 범부처 통합 바이오·헬스 데이터플랫폼을 구축·운영할 계획이다.

이번 민·관 협의체는 과기정통부 이창윤 1차관과 민간 전문가인 이도헌 KAIST 교수를 공동위원장으로 구성하고, 보건복지부 및 질병관리청을 비롯한 산업통상자원부, 식품의약품안전처, 개인정보보호위원회 등 바이오·헬스 데이터 관련 주요 부처와 산·학·연·병 민간 전문가가 참여했다.

이날 출범식에서는 기존의 국내 바이오·헬스 데이터플랫폼* 현황과 새로운 데이터 구축을 위한 ‘한국형 100만 바이오 빅데이터 사업(국가 통합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계획 등을 공유하는 한편, 기존 데이터와 신규 데이터의 효율적인 연계 방안과 데이터 분석·활용을 위한 컴퓨팅 인프라, 분석 솔루션 제공 등 이용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