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표준화, 정치적 접근 필요하다”
상태바
“국제 표준화, 정치적 접근 필요하다”
  • 승인 2005.07.22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최승훈 자문관, 경희 동서의학연구소 초청강연

세계적으로 공용될 전통의학의 표준화 작업이 추진되면서 이 성과물이 미칠 외교적·산업적 중요성에 대한 인식도도 상승, 각국의 경쟁이 높아지고 있어 치밀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20일 최승훈 WHO 서태평양지역사무국(WPRO·www.wpro.who.int) 전통의학자문관은 경희대 동서의학연구소(소장 조병수)의 초청으로 동교에서 ‘WHO 전통의학연구협력센터의 위상과 활동’을 주제로 강의를 했다. <사진>

최 자문관은 이날 WHO에서 이루어지는 전통의학 관련 사업내용과 방향·경과를 소개하고, 각국의 동향을 전달했다.
최 자문관에 따르면 “전통의학을 이용하려는 욕구가 증가하면서 이를 이용하기 위한 첫 단계로 표준화 작업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WHO가 각국을 테이블로 끌어내 표준화를 만드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 과정에 각국의 대표자들간에 치열한 대립이 전개되고 있다”면서 “정치적·전략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다음은 이날 최 자문관의 주요발표내용을 간추린 것이다. WHO 5개 지역사무국 중 전통의학자문관을 두고 있는 사무국은 서태평양과 아프리카 지역 두 곳으로 37개국이 소속된 서태평양지역사무국에는 전체 전통의학연구협력센터 19개소 중 12개소가 집중돼 있다.

표준화 사업에 있어 중국은 먼저 표준화를 시도, 많은 자료가 만들어져 있으나 내부적인 합의가 부족해 활용도는 낮은 형편이다. 표준안이 먼저 만들어져 있는 중국에 한국, 일본을 참여시켜 WHO라는 국제기구의 이름으로 공동의 표준안을 만들고 있는 셈이다. 일본은 처방에 대한 표준안이 마련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중·일과 같이 한국은 정치적으로도 적극적으로 접근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한국은 중·일과 같이 전통의학 관련 국제업무를 담당할 단일화된 창구가 없어 애로사항이 있다. 그리고 FHH 포럼의 경우 한국은 2인으로 구성된 대표 중 식약청 소속 공무원과 서울대 천연물과학연구소 대표가 참여할 뿐이어서 한의계의 참여가 필요하다.

한편 전통의학에 대한 우위성을 확보한다는 차원에서 WHO 전통의학연구협력센터 유치 경쟁도 높아지고 있다. 현재 WPRO 소속 전통의학연구협력센터는 중국 7개, 일본 2개, 한국 2개, 베트남 1개이며 금년 중으로 호주에서 1개가 추가될 것이 유력시 되고 있다. 한국에서는 경희대 동서의학대학원과, 서울대 천연물과학연구소 두 곳이 지정돼 있고, 대구한의대, 한국한의학연구원, 서울대 약대가 센터유치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오진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