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한의사회-엄종희 회장 의견 평행선
상태바
부산시한의사회-엄종희 회장 의견 평행선
  • 승인 2005.11.22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같은 상황 발생하면 똑같은 행동” 답변에 반발

부산시한의사회 간담회 개최

안재규 전 회장 사퇴과정에서 일정한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한의협의 새로운 창조적 발전연대회의(약칭 연대회의)’의 적법성 여부 등 한의계 현안을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가 지난 7일 부산시한의사회 회관에서 열렸다. <사진>
이날 간담회에는 부산시한의사회에서 부산시 원로, 회장단, 이사, 분회장, 중앙대의원 등 약 50명이, 중앙회에서는 엄종희 회장, 신동민 부회장, 김삼태 기획이사, 이상봉 홍보이사가 참석했다. 간담회를 마련한 부산시한의사회는 이날 간담회의 성격이 “소모적인 논쟁과 분열이 아닌 역사바로세우기와 기강 확립을 통한 한의계의 단합에 있다”고 밝혔다.

첫 질의는 정관위배 여부에 대한 것이었다. 한의협 전국이사회(5.14)와 전국비상대책위원장 회의(5.17)에서 5월 28일의 전국집회를 결정하고 확인했는데도 결정사항을 어기고 전국집회를 5월 25일 한의협회관에서 개최한 것은 정관 위반이 아니냐는 것이다.
당시 엄종희 회장은 인천지부장으로서 중앙회의 당연직이사이면서 사조직인 연대회의를 구성해 혼란과 분열을 조장했다는 질의도 제기됐다. 질의자들은 연대회의의 임원진, 의결기구, 그리고 현재 연대회의의 존재 유무 등을 꼬치꼬치 캐물었다.

특히 지부장들이 소속 지부의 의사를 수렴하지 않은 채 개인적으로 연대회의에 이름을 올림으로써 16개 시도지부장을 연대회의에 참석한 지부와 참석하지 않은 지부로 한의사회를 반쪽으로 분열시켰다고 지적하면서 “그런 식의 역사가 반복된다면 정관에서 말한 회원의 친목과 단합을 저해하여 조직이 와해되는 사태가 올 수 있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나아가서는 명예회장단의 성명서를 중립적이지 못하다고 생각한 의도와 ‘일개 학회를 위해 전 한의사를 피멍들게 하는가’라는 연대회의 성명서 내용의 진의도 물었다.

엄종희 회장은 부산시회원들의 질의에 대해 연대회의 구성과정에서 절차적 문제가 있음을 인정하면서도 대의는 옳았다는 논지를 폈다. 엄 회장은 연대회의가 공적인 조직이 아니다, 일 단체의 장으로서 회원의 의견을 묻지 않고 결정한 것은 독단이며 개인적인 생각이라는 질문에 대해 “맞다”면서 “반성하고 있다”고 사과했다.

엄 회장은 연대회의가 지부를 분열시켰다거나 최소한의 의결기구를 거치지 않았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았다. ‘5월 28일 전국집회를 열자는 5월 14일 전국이사회의 결의는 잘못됐으며, 정관 자체는 모든 사람들이 숙지해서 지켜야 할 일도 아니다’고 답변했다. 나아가서 ‘역사의 현주소 속에서 지부장은 중앙집행부를 구하기보다 전국 회원을 구하는 결정을 내릴 수밖에 없다’, ‘다시 그 상황이 와도 똑같은 일을 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다만 그 일체의 과정이 투명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사과했다.

그러나 부산시한의사회는 간담회 후 3가지 지적사항을 통해 ▲이사회 결의사항 위배 지적에 대해 ‘5월 14일 전국이사회의 결의사항이 잘못되었다’, ‘정관 자체는 모든 사람들이 숙지해서 지켜야 될 일도 아니다’ 라는 답변 ▲연대회의가 사조직이 아닌가라는 질문에 ‘공적인 조직은 아니다’ 라는 답변 ▲전국 16개 지부를 연대회의에 참석한 지부와 참석하지 않은 지부로 한의사회를 반쪽으로 분열시켰다라는 질문에 대해 ‘분열시킨 것이 아니다’ 라고 답변한 것은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결론을 내렸다.

특히 ‘또다시 같은 상황이 벌어진다면 똑같은 선택을 할 수밖에 없다’는 엄 회장의 답변은 ‘연대회의와 같은 정관위반행위가 한의협의 역사에 되풀이 돼서는 안 된다’는 부산시한의사회의 입장과 너무도 상반돼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는 정서가 팽배하다.
이에 따라 부산시한의사회는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향후 대응방향을 정해 나갈 예정이다.

이성우 부산시한의사회 회장은 “남은 임기동안 새로운 정책보다는 선·후배 간, 지역 간 감정의 골을 추스르는 노력이 먼저 필요하다”면서 한의협집행부가 보다 성의를 보여줄 것을 촉구했다.

김승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