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홍보 체감 안 된다” vs “충분하다” 양론
상태바
“감기홍보 체감 안 된다” vs “충분하다” 양론
  • 승인 2005.12.02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일선한의사, 초기환자 내원분위기 조성 기대

환절기를 맞아 제약업계의 감기치료제 마케팅 공세가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한의계는 감기홍보의 적정선을 둘러싸고 논란이 팽팽해 관심을 끌고 있다.
제약회사들은 최근 일제히 주유권 등 상품권을 내걸고 감기약 판촉활동에 들어갔다. 양의약계도 다양한 방법으로 감기환자 공략에 나섰다.
양의계는 간접적인 방법으로 감기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AI 치료제의 효능을 중심으로 양방감기치료의 우수성을 홍보하는 게 대표적이다.

이에 반해 한의계의 감기홍보는 감지하기 어려울 정도로 뜸하다. 일선한의원에서도 감기홍보의 효과를 체감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경기도에 개원한 한 한의사는 “겨울에 들어섰는데도 한의원의 감기환자는 눈에 띄게 는 것 같지는 않다”고 지적하면서 “감기에 걸리자마자 한의원으로 달려오는 사람이 얼마나 되겠느냐”고 자조적으로 말했다.

서울에 개원한 다른 한의사는 “감기환자의 비율이 워낙 적어 일선한의원에서 감기환자의 증가를 체감하지 못한다”고 했다. 그는 한 설문조사를 인용하여 감기환자의 60% 이상이 약국을 이용하고, 10%가 양방병의원을 이용하고, 2~3%가 한의원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반면 예년에 비해 감기환자가 증가했다는 한의사도 있다. 전북에 근무하는 한 한의사는 “침구치료 등 비약물요법의 발전에 따라 소아환자와 임산부의 접근성을 높여 전체적으로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면서 “‘한약이 좋더라’는 인식에 가속도가 붙으면 환자 증가는 시간문제”라고 낙관했다.

일부의 낙관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경우에는 한방의료기관의 감기치료능력이 여전히 과소평가된 측면이 있다. 양약의 발달로 약국이나 양방의원을 이용한 나머지 기관지염이 악화돼서야 비로소 한의원을 찾는 관계로 치료기간 연장, 치료비용 증가, 한의학치료효과 등 불신요소를 안고 있다.
그러나 한의계 내부의 구조적인 문제에도 적지 않은 원인이 있는 것으로 지적된다. 감기치료비를 단순 비교했을 때 한의원의 감기치료비용이 양방에 비해 높은 게 사실이고, 홍보부족으로 초기환자가 한방의료기관을 찾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지 못한 측면도 있다. 제형도 단순해 환자의 접근성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이에 따라 일선한의사들은 감기치료에 대한 한의계의 홍보를 필두로 해서 학술적 근거를 확보하고, 나아가서는 치료방법의 공유, 건강보험의 개선 등 전반적인 개선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았다.
한의사 K씨(서울)는 “감기와 같이 많이 걸리는 질환만이라도 첩약의보를 적용하고 표준처방을 정리하는 문제와 복용이 편리한 티백 등으로 제형을 변경하는 문제도 진지하게 검토할 것”을 제안했다.

이러한 여론에 따라 한의협은 감기홍보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한의협은 한의사를 소재로 한 드라마 발굴이나, 제형변화를 통해 복용상의 불편을 개선하는 문제, 보험수가 정률, 정액의 기준선 상향조정 등을 집중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이상봉 홍보이사는 “비록 제한적이라도 첩약의보의 도입은 쉬운 일이 아니다”며 어려움을 토로하고 “가능한 제도적 방안으로 제형변화를 통한 감기시장 확대에 중점을 둬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홍보의 주체는 학회와 개원협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정작 한의협이 홍보의 주체라고 거론한 단체들의 감기대책은 한의협과 다소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 이들 단체는 지금까지 수차례에 걸쳐 감기를 주제로 활동을 벌인 적이 있어 앞으로는 방향을 달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동안 감기세미나와 홍보활동으로 일반인과 한의사의 감기에 대한 인식이 개선된 만큼 이제는 간독성이나 요통 등 퇴행성질환, 혹은 진단의 객관화에 역량을 투입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할 필요가 있다는 게 이들 단체관계자들의 공통적인 생각이다.

한 마디로 감기홍보는 필요하지만 역량을 새로운 질환의 홍보에 쏟아야 한다는 논리인 셈이다. 결국 감기홍보와 관련해 제도적 개선에도 이론이 없는 반면 어느 정도 홍보를 집중할 것이냐는 문제에 대해서는 의견 차가 노출돼 감기홍보의 적정선을 둘러싼 논란이 예상된다.

김승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