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한의대 한번 더 생각을 모으자
상태바
국립한의대 한번 더 생각을 모으자
  • 승인 2006.04.28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한의계에는 여러 현안이 많지만 그중에서도 국립한의대 설립문제만큼 뜨거운 감자도 없다. 국립한의대는 한의학이 국가가 인정하는 의료가 되느냐 마느냐의 시금석이기 때문이다.
과거부터 한의계는 국립한의대가 아무데나 마구잡이로 설립되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견지해왔다.

한의학을 객관화, 표준화, 현대화하는 것이 현대한의학의 최종적인 기착지라는 게 한의계의 결론에 가까운 합일점이고, 이를 위해서는 연구력과 상징성을 가진 대학에 설립돼야 한다고 본 것이다. 한의계가 신설 국립한의대는 서울대에 설립돼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해온 것도 그런 판단에 따른 것이었다.

이런 논의를 통해 국립한의대 설립에 대한 한의계의 바람은 한의사가 부족해서도, 국립대가 없어서 문제가 된 것도 아님을 알 수 있다. 유일한 기준은 오로지 한의학의 발전 여부에 있었다.
또한 한의학 발전 못지 않게 중요한 기준은 상징성이다. 연구야 인력과 시설 등 여건만 갖춰지면 사립한의대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이지만 상징성만큼은 쉽게 해결될 수 없는 일이다. 그 상징성을 한의계는 서울대로 본 것이다.

그런데 최근 정부 일각의 논의는 지금까지의 한의계의 잠정적인 합의에서 크게 벗어나는 방향으로 진행되는 것 같아 우려스럽다. 지방국립대 한 곳에 정원 60명 규모의 한의학전문대학원을 설립하겠다는 식으로 접근한 것이다.

백번 양보해 지방에 국립한의대를 신설한다 해도 정원문제와 학제문제는 해결하고 넘어가야 한다. 기존 정원 750명을 넘어 830명이 배출되는 상황에서 또다시 60명을 추가로 배출하는 것은 한의계의 의료질서를 파행으로 몰고가는 자살행위다. 정부와 한의협에서 주장하듯 정원이 그렇게 쉽게 동결될 성질도 못 된다. 교육당국도, 한의대측도 정원동결은 불가능하다고 하지 않는가?

정부가 제시한 4+4학제도 그냥 지나치기에는 사안이 너무도 중대하다. 이런 학제로는 기초연구는커녕 임상전문코스로 갈 것이 뻔하다. 임상한의사의 양성은 한의계가 원하는 바는 결코 아니다. 한의학계의 우려를 단순한 기우로 치부한다면 대단히 위험천만한 발상이다.

다가온 국립한의대 신설이라는 굴러들어온 호재 앞에서 한 번 더 생각을 가다듬는 일은 대단한 용기가 필요하다. 진정으로 한의학 발전을 염원한다면 한의 각계의 동의를 구하는 일부터 시작해서 한의학교육을 전면적으로 개혁하는 프로그램으로 맞서는 용기를 발휘해 볼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