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한의사 자격 및 교육제도
상태바
미국의 한의사 자격 및 교육제도
  • 승인 2006.12.20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유사의료인으로 주정부 의료위원회서 감독

국가에서 배타적 권리를 인정하는 면허와 자격은 비교될 수 없는 대상이다.
미국의 한의사는 의사면허소지자와 달리 미국 전역에서 개업할 수 없으며 州에 따라 활동 영역 및 방식도 제한돼 있다.
미국의 32개주에서 실시하고 있는 NCCAOM은 1985년에 처음 치러졌고, 1989년 경혈 위치(Practical Exam), 1991년에는 정침법(Clean Needle Technique) 그리고 1995년에는 본초·방제학 시험이 추가됐다.

이렇듯 미국 한의사는 이론적 토대를 갖추고 출발한 것이라기보다는 부분적으로 도입돼 의료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는 동양의학을 제어하기 위한 수단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미국의 한의사는 paramedical(유사의료인 혹은 의료보조인)의 지위로 주정부 의료위원회의 감독을 받도록 돼 있다.

우리나라의 11개 한의대는 모두 WHO medical school list에 등재 돼 있으며, 예과 2년 본과 4년의 6년 과정의 교과과정을 마치고, 정부의 면허시험을 거친 후 비로소 한의사 면허를 부여 받아 medical doctor(physician)의 지위를 획득한다.
따라서 본초·침구·추나 등 한의학의 일부 분야를 학습했다고 해도 내용이나 제도면에서 국내 한의사와 동등하게 평가될 수는 없다.

■ 3개 과정서 미 한의사 배출

미국 51개 주 가운데 43개 주가 침구관련 제도를 도입하고 있으며 이중 39개 주는 ‘Acupuncturist 또는 Licensed Acupuncturist; Lic. Ac’로 인식하고 있다. 알칸사스, 뉴멕시코, 네바다 주에서만 ‘Doctor of Oriental Medicine’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네바다 주는 다른 주의 동양의학관련 대학을 졸업한 후 Official Record로 인정받은 의료기관-보험처리가 되는 병원-에서 6년 동안의 임상경험을 거쳐야만 의료인 보드를 취득할 수 있다.

침구관련 제도가 있는 주 중 27개 주에서는 한의사를 독립진료자로 인정하고 있으나 캔사스, 사우스 캐롤라이나, 미시간, 미저리 주 등에서는 의사의 관리 하에서만 침구시술을 허용하고 있다. 알라바마, 아리조나, 오하이오 주 등은 의사만 침을 사용할 수 있다.
미국에서 대체의학 및 침구 교육은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침구와 관련해 대학의 형태를 갖춘 곳은 약 60곳이다. 이중 47곳이 주 정부로부터 인정을 받고 있다.

■ 일반大서 학점 인정대학은 단 두 곳

그러나 47개 대학 중 워싱턴 주 Bastyr university와 뉴욕 시립대인 Mercy College Graduate Program in Acupuncture and Oriental Medicine 두 대학만이 정식학위로써 ‘Transfer Credit’ 학점을 다른 미국 내 일반 대학으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다.
미국대학의 한의학개론, 기공학, 침구학, 방제학, 본초학 등 자연과학에 가까운 교육들은 우리나라 및 중국과 유사점을 가지고 있으나 교육시간은 적다.

한방진단학 같은 임상과 인접한 기초과목은 AOMA(영어권 설립 대학)의 경우 2학기에 걸쳐 총 72시간(6학점), 경산대학(美)은 30시간(3학점)을 배정하여 교육하고 있으나 그 외 한의학 한문, 중국어, 원전학, 예방의학, 상한론, 각가학설, 온병학, 금궤요략 등 중요한 기초과목은 없다.

민족의학신문 이제민 기자 jemin@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