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특집] 역사속의 정해년
상태바
[신년특집] 역사속의 정해년
  • 승인 2006.12.28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美蘇공동위의 결렬 등 혼란 정세
여운형, 장덕수 등 정치인 피살

붉은 돼지해를 뜻하는 정해년(丁亥年)이 60년 만에 돌아왔다. 정해년을 ‘붉은돼지해’라고 부르는 이유는 오행에서 ‘정(丁)’은 ‘불’을 뜻하기 때문이다. 돼지띠는 예의가 바르고, 평화를 사랑하며, 부지런하고 관대한 특징이 있다. 역사속의 정해년을 살펴본다.

■ 1947년 ■

47년은 정세적으로 국내외 모두 시끄럽던 한해였다.
사회민주당과 민주공화당 그리고 자유당·협찬동지회·근우동맹 등 6개 정당 사회단체들과 통합해 발족된 국민당의 위원장이었던 안재홍은 그 후 미군정 당국의 뒷받침으로 극우파 세력을 배제하고 과도정부에서 47년 2월 민정장관을 역임하기도 했는데, 6·25전쟁 때 서울에 남아 있다가 북한군에 의해 납북되는 불운을 겪어야 했다. 46년 유억겸 문교부장은 국립서울종합대학안(국대안)을 공식 발표했다. 47년 2월 들어 좌우익 정치세력들의 관여로 국대안 반대운동은 좌우익 대결로 번졌고, 국대안 반대 적색교수와 학생이 제명 처분됐다.

3월에는 전국 각지에서 테러가 반발해 테러방지 시민대회도 개최됐다. 3.1절 기념행사는 우익은 서울운동장에서, 좌익은 남산에서 따로 개최했다.
미국은 이른바 ‘트루먼 독트린’을 발표하여 동서 대결을 강조하는 냉전시대의 막을 올렸다. 이것은 미국이 소련과 유지해 온 협력관계를 포기하고, 소련과 식민지/반(半)식민지의 민족해방운동세력에 대한 적극적인 봉쇄정책으로 전환했음을 뜻한 것이었다. 테러단은 여운형 자택과 천도교 강당을 폭파했다.

4월에는 제1회 식목일 행사가 열렸다. 또 4월 19일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제51회 보스턴마라톤대회에서 서윤복 선수가 영예의 1위를 차지했으며<사진 下>, 이승만이 귀국하고 이청천이 환국했다.
우익학생운동 단체 전국학생총연맹이 결성됐고, 자주정부수립요구 결의문을 채택했다. 서울 우마차조합이 창립됐다.
제2차 대전 패전국인 일본정부가 1947년 독도는 물론이고 울릉도까지 자국영토라고 주장하는 각종 팸플릿을 제작해 미국을 비롯한 전승 연합국들을 상대로 집요한 로비를 벌였다.

5월 21일 서울 덕수궁에서 제2차 美蘇 공동위원회<사진 上>가 열렸으나, 7월 신탁통치 반대투쟁 단체를 둘러싼 논란과 미국측이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결국 결렬됐다.
독립운동가이며 정치가인 여운형은 근로인민당을 조직했으나 극좌·극우 양측으로부터 소외당한 채 좌우합작운동을 추진하던 중 극우파 한지근에 의해 1947년 암살되었다. 수도경찰청은 8월 남한적화계획, 군정파괴음모혐의 등으로 좌익계 인물을 대량 검거하기 시작했다. 언론인 겸 정치가인 장덕수는 여운형·김규식 등과 신한 청년당을 조직하고, 이듬해 국내로 잠입하다 체포되어 거주 제한을 당하다 여운형의 통역관이 되면서 풀려났으나 12월 종로경찰서 경사들에게 암살됐다.
필리핀정부와 미국정부는 군사기지협정을 개정하는 각서를 교환했고, 미국 워싱턴주 레이니산 상공에서 인류 최초로 비행접시가 목격됐다. 프랑스의 작가 앙드레지드가 이해에 노벨문학상을 수상했다.

■ 1887년 ■

조선 고종 24년으로 청나라의 압력은 더욱 거세지고 러시아의 위협 증대와 이에 대항하여 영국 군함이 거문도를 일방적으로 점령하는 사건들이 잇따랐다.
이때 태어난 미국 미네소타 트윈스 팀의 야구선수 월터존슨은 메이저리그사에서 가장 뛰어난 투수선수로 기록되고 있다. 슈뢰딩거 방정식을 비롯한 양자역학으로 유명한 오스트리아의 물리학자 에어빈 슈뢰딩거가 이해에 태어났다. 그는 슈뢰딩거 방정식으로 노벨 물리학상도 수상했다. 일본의 야마하는 119년 역사를 가진 세계적인 악기 및 음향기기 제조사로 이해에 설립됐다.

■ 1827년 ■

조선 24대 국왕 헌종은 1827년 7월 18일 창경궁 경춘전에서 태어났다. 최보따리라는 별명을 가진 동학 2대 교주 최시형이 경상북도 경주에서 태어났다. 액체나 기체안에 떠서 움직이는 미립자의 불규칙한 운동을 일컫는 브라운 운동이 발견됐다. 오늘날의 성냥은 1827년, 영국의 약제사였던 워커가 화학실험을 하던 중 우연히 개발했다.
노예제도가 뉴욕주에서 1827년에 불법화됐으나 그 후에도 여전히 뉴욕주민의 찬반양론이 철저히 갈라진 쟁점이었다.
독일의 작곡가 베토벤이 이해 사망했다.

■ 1767년 ■

미국 7대 대통령 앤드루 잭슨이 태어난 해로 그는 잭슨민주주의라는 미국의 지배적 이데올로기 창시자로 불렸다.
영국의 재무장관인 C.타운센드가 종이 ·유리·차(茶) 등에 대한 수입세 ‘타운센드법’을 제안, 영국의회는 법을 신설했다. 최초의 철제 레일이 주조됐다.
방콕의 역사유적도시인 아유타야는 1350년 건설돼 약 400년간 아유타야 왕조의 역대 수도로 번영하다가 1767년 버마(현 미얀마)의 침공으로 파괴됐다. 독일의 철학자이자 언어학자인 카를 빌헬름 훔볼트가 태어났다.
1767년 영국왕실에서 제작된 지리역사서에는 동해를 ‘한국해’로 명기하고 있다.

■ 돼지띠 유명인 ■

47년생 돼지띠 정관계 인사로 김형오(한나라당 원내대표)·김근태(열린우리당 당의장), 서상목(전 보건복지부 장관), 손학규(前 경기도 지사) 씨 등이 눈에 띤다.
연예인으로 탤런트 윤여정·정재순·민욱·정영숙·한인수, 가수 나훈아·윤형주·송창식, 영화배우 김희라, 코미디언 배일집, MC 이상벽 씨 등이 올해 회갑을 맞는다. 미국의 아놀드 슈워제너거도 47년생이다.
59년생(48세) 돼지띠 연예인으로는 김흥국·박상원·김미숙·최진희 등의 이름이 보이고 71년생(36세)으로는 송일국·안재욱·고현정·김남주·오연수·엄정화·이영애, 개그맨 남희석·신동엽 등이 있다.
한의계 인사로 허창회 한의사협회 명예회장, 신현대(경희대)·윤여충(동신대)·박현국(동국대) 교수 등이 올해 회갑을 맞는다.

민족의학신문 강은희 기자 leona01@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