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재 등급 한의계가 매기겠다”
상태바
“한약재 등급 한의계가 매기겠다”
  • 승인 2007.08.24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긍정 평가 속, 실효성 의문 지적도
신광호 한의협부회장, 등급 구분안 제시

한의사들의 멍에가 돼버린 한약재의 안전성을 한의계 스스로 지켜내기 위한 방안이 모색되고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대한한의사협회 신광호 부회장은 최근 한약재의 유효성과 안정성 관련 자료를 근거로 한 ‘한약재 인증 등급 구분안’을 제시하고, “아직 한의협의 공식적인 안으로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한의협 중심으로 추진하면 작금의 문제는 상당부분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신 부회장이 제시한 방안은 유효성분자료, 잔류이산화황, 잔류농약, 납, 비소, 카드뮴, 수은, 곰팡이 등에 대한 자료와 시험기관 신뢰도를 평가해 A부터 F 등급으로 나누는 방식이다.
신 부회장은 “식약청이나 한약관련 단체에 한약을 잘 관리해 달라고 사정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며 “한의협 스스로 한약의 품질 관리를 위한 장치를 만들고, 안전한 등급의 한약재를 인증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리고 업계는 한약재의 안전성보다 판매가 먼저인 이상, 그들에게 압박을 가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제품에 대한 신뢰성을 한의사협회에서 등급을 매겨 평가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방안이라고 덧붙였다.

한의원에서는 최소 B급 이상의 한약재를 처방하도록 하고, A등급 이상은 한의협에서 인증을 해 우수한 한약임을 알려서 업계에 자극을 주자는 것이다.
이 같은 안에 대해 한의계에서는 “인증제도는 한약재 소비자인 한의사의 한약에 대한 적극적인 소비자 운동의 하나가 될 것”, “당연히 진행됐어야 할 사안이다” 등 대체로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totoro라는 ID를 사용하고 있는 한 한의사는 한의사통신망을 통해 “이 일을 시행하고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회원들의 관심과 참여이며, 회원들의 지원이 강하면 강할수록 시행과정 중의 난점을 극복하는 것이 수월해 질 것”이라며 “한의계의 집단적인 한약재 등급재편 운동이 쇼크로 다가올 때 실질적인 약재의 변화가 일어나리라 본다”고 밝혔다.
대다수 한의사들이 한약재의 안전성에 고심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의협이 등급을 매기면 업계의 변화에 가속이 붙을 수 있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그러나 관심과 참여가 제일 중요하다고 말한 것에서도 잘 나타나지만 법적으로 강제되는 것도 아닌 이상 과연 얼마나 호응이 있을지 미지수라는 게 일반적인 평가다.
자체 검사시설을 갖추고 안전한 한약재의 생산에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 한 업체의 관계자는 “한의협의 요구를 거절할 수 없어 ‘한약지킴이(수호)모임’(한수모)에 참가했고, 비용도 꽤 들었지만 얻은게 무엇인지는 잘 모르겠다”며 “한의협이 판매를 보장해 주는 것도 아닌데 위험 부담을 안고 비용을 더 들여가며 한약재를 생산해 내겠다고 나설 곳이 얼마나 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현실성과 가격상승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한의협이 한약재의 등급을 매기는 안을 들고 나온 것은 국민의 한약재 불신 등 현 상황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조바심 때문이라는 평가다. 그러나 국내 제조업소 중 구매담당자가 산지를 확인해 한약재를 매입하는 업체는 극소수에 불과하고, 관리대상 품목도 일부에 지나지 않아 한의협이 요구하는 조건을 맞추고 싶어도 맞추지 못하는 곳이 대부분이라는 게 등급화 추진에 장애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따라서 약재의 등급을 매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건실한 업체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품질관리 능력이 없는 업체의 한약재 취급을 차단하는 장치의 마련이 시급하다는 중론이다.

민족의학신문 이제민 기자 jemin@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