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진, “과잉기대와 과잉우려는 금물”
상태바
협진, “과잉기대와 과잉우려는 금물”
  • 승인 2009.05.08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2010년 시행 대비 ‘최적의 조합 찾기’ 부심

■ 부산대 한의전 한·양방 협진 모델 세미나

2009년 1월 의료법 개정으로 2010년부터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에서 협진제도를 시행하게 됨에 따라 한·양방 협진에 관련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지난 2월말 동국대 일산한방병원이 한·양방 협진 심포지움을 개최한 데 이어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원장 이원철)이 ‘한·양방 협진의 정책과 방향’이란 주제의 세미나를 4월30일 경남 양산시 부산대부속 어린이병원 지하1층 강당에서 개최했다. <사진>

이날 세미나는 이원철 원장이 연구책임자로 올해말까지 수행하고 있는 ‘한·양방 협진 모델정립연구’의 일환으로 개최된 것이며, 부산대가 2010년 한·양방 협력진료를 실행하기에 앞서 운영모형을 개발하고 그 모델을 정립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원철 원장은 모두발언에서 “협진 활성화는 의료가 소비자·환자 중심으로 이동한다는 의미이며 통합의료의 필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고 말한 뒤 “이번 연구가 2010년부터 부산대병원에서 시행할 한·양방 협진시스템이 원활히 구축되는 데 일조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양방 협진의 나아갈 방향’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조귀훈 보건복지가족부 보건의료정책과 사무관은 정부의 협진제도가 병원급 이상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과목을 정책적으로 제한하고 있다면서 과잉기대와 과잉우려는 지양해줄 것을 당부했다. 다만 특정질병이나 분야에서는 협진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협진의 주체는 국민들이라고 전제한 조 사무관은 “국민들에게 필요하고 안전한 제도가 되도록 점진적으로 추진하고 국민들의 선택권 보장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것과 협진을 한·의·치간 상호이해의 폭을 넓히는 계기로 활용한다는 것이 정책추진의 원칙”이라고 설명했다.

협진과목의 수, 종류, 시설·장비·인력 기준, 특수의료장비 등에서 최적의 조합을 찾기 위해 고려해야 할 여러 사항들을 지적한 조 사무관은 이와 관련한 의료계의 의견을 언제든 경청하겠다며 다양한 의견을 개진해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아울러 “협진과 관련한 세미나가 자주 열려 정부의 방침을 설명할 기회가 많아지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2월말 한·양방 협진과 관련한 심포지움을 개최한 바 있는 동국대 일산병원의 권범선 재활의학과 교수는 ‘한·양방 협진 방안 모색’이라는 주제발표에서 동국대 일산병원에서 실시중인 협진과 관련해 ‘한양방 재활치료 협진시스템 개발 과제’를 수행했던 경험을 소개하면서 “협진이 잘 이뤄지려면 병명은 달라도 질병의 이해는 같아야 하며, 근거중심적 사고와 근거를 동시에 찾는 노력이 필요하고, 동시진료와 치료 후 성적·만족도·진료기간 및 비용경감 효과가 있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그는 또 협진과 동시진료의 개념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전제하면서 그동안 병원에서 시행했던 진료들은 협진이 아닌 동시진료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한편 동일질병의 경우 한·양방 동시 진료에도 보험혜택을 부여하는 정책적인 뒷받침이 협진이 성공하기 위한 필요조건이라고 강조했다.

복수면허자이기도 한 박준하 동수원한방병원장은 동서협진중풍센터의 사례를 발표했다. 그는 양방 신경과를 한방병원에 포함시켜 매출을 올리는 시스템을 도입해 협진중풍센터가 성공적으로 유지될 수 있었다고 소개했다.
이어진 질의응답시간에는 발표자들에 대한 참가자들의 질문이 쏟아지면서 이날의 세미나 주제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보여줬다.
부산대 한의전은 2~3개월마다 1회씩 협진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부산 = 민족의학신문 이지연 기자 leejy7685@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