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시개정안, 학장협 반대로 ‘표류’ 조짐
상태바
국시개정안, 학장협 반대로 ‘표류’ 조짐
  • 승인 2009.06.19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안규석 위원장 “반대측서 구체안 내야”

한국한의과대학학·원장협의회(회장 최승훈, 이하 학장협)가 지난 9일 회의를 통해 현재 한의사국가시험위원회(위원장 안규석, 이하 위원회)가 추진중인 국시개정안에 동의할 수 없다는 의견을 내면서 국시개정이 예정대로 추진되는 데 난항을 겪고 있다.

학장협은 회의 후 위원회측에 이날 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위원회에서 국시개정안 검토를 의뢰한 바에 따라 내부 회의를 거친 결과 동의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음을 통보한다’는 내용으로 공문을 보내 “전체 한의대 교수들의 의견을 받아야 하고 학장협 내부에 TF팀을 만들어 내부의견을 수렴하고 또 각 분과학회별로도 충분한 의견을 청취해야 한다”는 등의 각 대학 의견서를 첨부했다.

안규석 위원장은 학장협의 의견에 대해서는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도 과정상의 문제가 없었다는 입장이다.
안 위원장은 “연구과제를 준비하는 동안 공청회와 설문조사 등 의견수렴 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절차에는 문제가 없었다. 과제 수행 당시에는 아무런 의견을 표명하지 않다가 이제서야 문제를 제기하는 방식은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난감해했다.

안 위원장은 또 “위원회의 입장은 현재의 안으로 추진하겠다는 것이었다. 다만 학장협에서 이에 동의하지 못하겠다면 수정해야 할 점이나 보완해야 할 점 등을 구체적으로 내놔야 우리도 그에 따른 추진방향을 설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안 위원장은 학장협의 공문에 대한 답변을 곧 보내겠다며 “이제 국시개정안의 바톤은 학장협으로 넘어갔다”고 말했다.

반면 학장협에서는 한의협에서 지원비를 주거나 국시원에서 다시 용역과제를 주는 형태로 국시개정안을 재검토하도록 위원회가 나서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내 국시 개정안의 추진주체가 위원회임을 분명히 했다.
개정안을 둘러싼 입장차로 인해 국시 개정안이 표류하고 있는 모양새다. 한의사를 배출하는 최종 통로인 국시의 중요성을 감안할 때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점은 자명하다.

그러나 어느 쪽도 먼저 나서지 않은 상태가 지속된다면 피해를 보는 쪽은 국시 당사자인 학생들이 될 수밖에 없다. 이 점을 명확히 하고, 변화가 필요하다는 공감에서부터 시작해 서로의 접점을 찾아가는 순차적인 검토과정이 필요한 시점이다.

민족의학신문 이지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