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는 지금!!!
상태바
학회는 지금!!!
  • 승인 2010.07.07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진우 기자

박진우 기자

dalgigi@http://


한의대생 대상 약징 탐구…길익동동 학설 고찰
학회는 지금!!! 

○… 경락경혈학회(회장 이상룡)의 하계학술대회가 7월18일(일) 오후1시~5시 KTX 대전역 동광장 한국철도공사 본사 회의실 702호에서 개최된다.

이번 주제는 ‘허리디스크(척추관절질환)의 한방치료’다. 의학 및 한의학 박사인 박유근 원초당한의원장이 ‘허리디스크의 양한방 진단 및 치료’, 방지현 석호아라야한의원장이 ‘석호침과 허리디스크’를 강의한다.

또한 허리디스크 환자만 집중 진료하며 뜸치료만으로 완치시켜 명성을 얻은 이동화 진한의원장이 20년간의 임상 노하우를 전수한다. 보수교육 평점 2점이 부여된다. 문의 총무이사 윤대환 061-330-3527.

○… 복치의학회(회장 노영범)가 한의대생들의 여름방학을 이용해 8월19일~21일 3일간 제5회 학생공개특강을 개최한다.

성균관대학교 서울캠퍼스 경영관에서 오전, 오후 각각 3시간씩 총 6강을 학회 이사진의 강의와 실습으로 진행한다. ‘疾醫의 道’를 추구했던 길익동동(1702~1773)이 약물의 能을 직접 규명한 <약징>을 3강에 걸쳐 탐구하고 문답체로 동동가의 이론을 이야기한 <의사혹문>, 동동의 학설을 집약한 <의단>을 살펴본다.

전국의 한의대학교 본과생 중 참가를 원하는 사람은 복치의학회 홈페이지에 접속해 공지사항의 공개특강 안내글을 참고해 댓글을 달면 된다. 문의 032-321-7075.

허리디스크 뜸치료로 완치한 임상 노하우 전수
한의대생 대상 약징 탐구…길익동동 학설 고찰


○… 대한한의동통학회(회장 김수범)가 전신조정술(GCM) 심화강의에 앞서 ‘사암침법의 임상활용’ 세미나를 준비했다.

대한한의사협회 대강당에서 9월5일(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펼쳐진다. 김성철 원광대 침구과 교수와 김관우 익산 푸른한의원장이 연자로 나서 오랜 임상에서의 경험을 나눈다. 참고 교재는 <한국전통사암침법>이다.

한편 학회는 5, 6월에 열렸던 전신조정술의 체형진단, 감별진단, 관절치료, 근육치료의 기초와 임상실습 및 척추 부분 연장강의의 성료에 힘입어 가을에는 치료 심화과정을 개설하기로 하고 실용적인 커리큘럼을 준비 중이다. 세미나 문의 문병일 부회장 02-774-1525.

○… 대한한방소아과학회(회장 이승연)의 공통교재 <동의소아과학> 개정작업이 7월3일 오후 6시 대전에서의 편집회의를 끝으로 출판사로 넘어감에 따라 올해 2학기부터 교재로 활용될 전망이다.

이번 개정판은 첫 출간된 2002년도 이후 통계수치 등 변화를 반영했고 신기술을 다룬 논문과 임상례 등을 첨가했다. 또한 고전에는 기록돼 있으나 현재 사용하지 않는 처방이나 현실에 맞지 않는 처방 중 뺄 것과 남길 것을 선별해 수록했다.

한편 학회는 학회지 24권 2호에 수록할 기초 및 임상논문을 7월23일까지 모집하고 있다. 편집간사의 이메일(heyace@naver.com)로 논문파일을 송부하면 된다. 학회지 문의 편집간사 김초영 02-440-7126, 7127.

○… 대한중풍학회(회장 김영균)가 추계연수강좌를 10월3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한다.

이번 주제는 두통. 일본 도야마대학 의대 교수진과 부산 동의의료원 신경과 교수를 연사로 초빙해 두통 관련 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대한 국제적 흐름을 파악하고 한의학적인 접근법을 논의할 계획이다. 학회는 중풍 관련 진료지침과 새로운 임상기술 등을 개발해 일반 한의사와 전공의들에게도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강좌의 주제와 내용을 선정하고 있다.

봄 연수강좌는 ‘가슴 답답함’이란 주제로 개최한 바 있다. 문의 경희의료원 한방병원 제2내과 변형식 02-958-9129.

박진우/ 객원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