뜸사랑 활동 재개… 본격 투쟁 예고
상태바
뜸사랑 활동 재개… 본격 투쟁 예고
  • 승인 2010.10.15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경

김상경

contributor@http://


헌재 결정‧ 주간동아 보도 아랑곳 없어
뜸사랑 활동 재개… 본격 투쟁 예고
헌재 결정‧ 주간동아 보도 아랑곳 없어 

유력 시사주간지 ‘주간동아’가 최근 ‘화타 선생의 진실, 구당 선생의 미스테리’라는 제목으로 커버스토리를 장식했다. 그동안 내로라 하는 유명 인사들을 치료하면서 유명세를 얻어 ‘재야의 침구명인’으로 칭송을 받아오던 구당 김남수의 과거 행적이 상당 부분 거짓 내지는 과장에 불과하다는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그동안 구당을 둘러싼 각종 의혹은 일부 한의사와 구당이 회장으로 있는 뜸사랑 전직 회원들로부터 누차 제기돼 왔으며 뜸사랑이나 구당 측은 이를 한의사협회와 뜸사랑에 불만이 있는 사람들의 일방적인 주장일 뿐이라며 한치의 양보 없는 공방전을 벌여왔다.

하지만 뜸사랑 측의 숱한 부인에도 불구하고 이번 ‘주간동아’의 기사를 통해 그동안 제기된 구당 김남수에 대한 의혹은 그 내용이 어느 정도 사실임이 입증됐다고 한의계 인사들은 입을 모은다. 보도 탓인지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그런 조짐이 엿보이고 있다. 그야말로 올해 7월 헌법재판소의 ‘한의사들의 침뜸 독점행위’에 대한 합헌 결정에 이어 뜸사랑과 구당 측으로서는 결정타를 맞은 셈이다.

한의계와 일부 한의사가 헌재 결정에 이은 주간동아의 기사를 보며 ‘정의는 살아있다’며 승리감에 도취, 한껏 고무돼 있는 모습도 결코 무리는 아니다. 하지만 헌재 결정과 이번 기사로 인해 뜸사랑과 전쟁이 끝났다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아니 어쩌면 뜸사랑과 본격적인 2라운드에 들어섰다고 할 수 있다는 게 한의계 일각의 진단이다.

사실 이런 예상은 기우가 아니다. 구당과 뜸사랑의 최근 행보를 보면 짐작이 가능하다. 기사가 나가던 날 뜸사랑은 일간지 광고를 통해 ‘아픈 분들을 차마 외면할 수 없습니다’라는 제목의 광고를 통해 헌재 결정 이후 중단해 왔던 뜸사랑의 봉사활동을 재개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또한 구당은 보도가 나온 당일 자신을 지지하는 광주광역시와 목포 지역 환우회를 자처하는 1백여명의 시위대 앞에서 10월1일부터 침뜸 봉사를 재개하겠다는 약속을 하고 국회 앞에서 1인시위까지 벌였다. 한마디로 헌재 결정이나 언론 보도와는 상관없이 자신들의 활동을 재개하겠다는 선전포고나 다름없는 것이다. 

이처럼 구당 김남수와 뜸사랑 측이 법리적인 측면은 차치하고서라도 일반인들의 상식 수준조차 뛰어 넘는 강경 일변도의 대응을 하는 이면에는 믿는 구석이 있기 때문이라고 한의계 전문가들은 진단하고 있다. 뜸사랑이 운영하는 정통침뜸교육원을 통해 배출된 4천여명의 회원과 침뜸 봉사라는 미명 하에 접하게 되는 연인원 15만명의 국민, 국회 등에 개설한 침뜸봉사실로 맺어진 사회적 네트워크, 그리고 우호적인 일부 국회의원을 구당은 자신의 뒷배로 믿고 있다는 지적이다.

사실 적지 않은 금액인 연간 교육비 240만원을 납부하며 침구교육을 받은 사람들이나 뜸사랑이 시행하는 행사에 수백미터 장사진을 이루는 인파는 구당과 뜸사랑을 신뢰하고, 이들은 뜸사랑의 강력한 우군이라고 볼 수 있다. 더욱이 정부 일각에서조차 일자리 창출이란 명목 하에 침구시술을 대체의학 범주에 넣어 일반인에게 개방해야 한다는 말이 흘러나오고 있는 상황이고 보면 이들은 자신들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도 뜸사랑의 기치 아래 단결된 모습을 보일 가능성이 농후하다. 

대국민 정확한 정보 제공… 후폭풍 차단해야
정계 언론 전방위 한의학 홍보활동 강화해야
의료단체들과 불법 의료 퇴치 공조활동 필요


또한 구당이 유력 정치인들과 친밀한 유대관계를 지속하게 하는 장소인 침뜸봉사실도 뜸사랑의 강경책을 부추기는 힘으로 작용한다고 한다. 실례로 현재 국회에는 일반인들도 침구시술이 가능케 하는 법안이 발의돼 있다. 국민 건강권보다는 구당과의 친소 관계에 비중을 두는 일부 정치인의 행태에 따른 것이라고 간과하기에는 사태가 자못 심각하다는 평이다.

구당을 축으로 하는 뜸사랑과 한의계 전쟁이 끝난 것이 아니라 본격적인 전쟁에 돌입했다고 보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의협의 한 관계자는 “많은 회원이 헌재 결정에 이은 주간동아 보도로 인해 김남수씨와 뜸사랑이 붕괴될 것으로 믿는 경향이 있는데 그것은 순진한 발상”이라며 “궁지에 몰린 쥐가 고양이를 문다는 말처럼 어쩌면 앞으로 더 격렬한 싸움이 벌어질지도 모르며 이를 위한 철저한 사전 대비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따라서 한의계 행보는 이제부터가 중요하다. 단순히 눈앞에 작은 승리에 도취되지 않고 향후 전개될 후폭풍에 대비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한의계 일각의 목소리는 그래서 귀담아 들을 필요가 있다.

우선 국민에게 한의학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알리고 왜 침뜸을 한의사가 시행해야 하는가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하는 지속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단순히 국가가 부여한 면허행위자이기 때문에 한의사만이 침뜸을 시행할 수 있다는 논리는 다양한 사고를 지닌 국민들에게 설득력이 약하다.

여론을 주도하는 언론사 기자들에게 과거 한약분쟁 당시처럼 한의학에 대한 자료집을 배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다. 한의학에 대해 한의사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는 한 현실과 동떨어진 감정적인 기사가 게재될 리는 만무하며 국민에게 보다 정확한 내용을 알려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법안을 발의하고 상정하는 국회나 행정업무를 시행하는 정부 부처에 대해서도 다양한 정보력과 인맥을 통해 한의학과 한방치료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알리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필요가 있다. 특정 법안이 발의된 후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는 것은 자칫 사후약방문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각 의료단체들과 원활한 연계도 필요하다. 서로 진료 영역은 상이해도 국가가 부여한 면허 소지자들의 단체인 만큼 의료인의 의료행위라는 사안에 있어서는 공조가 충분히 가능하며 이는 국민에 대한 설득력을 높일 수 있는 좋은 방안이다.

김상경/ 객원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