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계 R&D연구사업, 수요와 지원 불균형 ‘뚜렷’
상태바
한의계 R&D연구사업, 수요와 지원 불균형 ‘뚜렷’
  • 승인 2012.06.28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은경 기자

김은경 기자

carax30@http://


한의약 R&D 컨트롤 타워 구축 및 기관 간 협력 절실

한의약정책연구인력 크게 부족… 전문인력 양성 시급

 

대한한의사협회 한의학정책연구원(원장 조재국)과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최승훈)은 지난 22일 서울역 KTX 별실에서 ‘제1회한의약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사진>

이번 포럼은 한의학 관련 주요 아젠다에 대한 정기적인 정책포럼의 필요성과 효과적인 한의약 R&D수행을 위한 현장수요 반영의 필요성에 공감하여 마련됐다. 
이날 부산대 한의전 임병묵 교수는 ‘연구수요를 반영한 한의학 연구개발’이란 주제로 일반인과 임상한의사들의 수요 및 정책적 수요, 현장 수요 반영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일반인들의 한의학에 대한 현장 수요 우선 순위는 ▲협진 ▲한양약 혼용 ▲한약 처방 정보 ▲비약물 유효성, 안전성 ▲약물 유효성, 안전성 ▲진단의 객관화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임상한의사들은 △진단의 표준화, 객관화 △임상 융합연구 △약물의 효능, 안전성 △약물처방 가이드라인 △비약물치료 가이드라인 △비약물치료 기전규명 △정보표준화 등으로 나타났다.

임 교수는 수요와 지원의 불균형 현상에 대해 “협진, 한양방 병행이용과 관련된 수요는 거의 충족되고 있지 않은 실정이고, 한약, 비약물치료 등에 대한 유효성, 안전성에 대한 근거 있는 정보제공을 위한 연구지원도 부족하며, 특히 침 뜸에 대한 연구지원 규모도 매우 미진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에 한의학 R&D 비전 전략으로 ▲의료 R&D로서의 정체성 모색 ▲한의계 내외의 폭넓은 이해당사자 참여 ▲충분한 토론과 공감대 형성 과정 등을 추진·개선해나가는 한편, 전문적 조언과 상시적 모니터링을 할 수 있도록 각 기관에 연구자문기구를 강화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토론회에서는 한의학정책연구원 조재국 원장이 좌장을 맡아 ‘현장 수요를 R&D프로그램에 반영할 수 있는 내용 및 Process를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를 주제로 토론을 펼쳤다.

대한한의사협회 최문석 부회장은 “한의학연구원에서는 당뇨, 항암, 뇌혈관질환에 대한 장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각 분야마다 조금 단절된 채 진행되고 있는 것 같다. 제도설계단계부터 어떻게 하면 제도에 반영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필두로 임상가에 어떻게 활용시킬 것인가에 중점을 두고 진행해줬으면 좋겠다”며, “한의사협회와 한국한의학연구원의 외에도 식약청이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등과 같은 정부기관과도 매년 상시적으로 논의구조를 마련해서 그 결과를 정부에 제안하면 임상가나 협회의 정책추진에 있어 도움이 되는 결과가 나올 것 같다”고 제안했다.

한의학미래포럼 백은경 대표는 “한의사와 국민 이외에도 약사를 비롯한 보건의료전문가들에게 최소한 설문조사를 했더라면 여러 가지 요구 중에 한의계에서는 어떤 것이 국가 R&D연구사업에 포커싱이 잘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좋은 선택을 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며, “향후에는 보건의료전문가들의 견해를 받은 후 한의계 내부의 전문가들이 이를 다시 조율하는 과정을 거쳐 핵심과제를 정하고, 한의사협회의 중앙이사회나 전국이사회를 통해 정책을 알리고 일부 정책에 대해 한의사들의 동의가 필요하다면 공청회 형식을 통한 여론수렴을 거쳐 대외적으로도 홍보했으면 좋겠다. 임상가와 너무 동떨어지지 말고 과정에 함께 할 수 있는 부분이 생긴다면 훨씬 동력이 생기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국한의학연구원 김종열 선임연구본부장은 “현재 한의약분야 R&D 기획기능은 한국한의학연구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개별 대학 등으로 분산되어 있고, 국내 한의학 R&D연구사업을 다 합쳐도 임상한의사들에게 이익이 되는 연구가 너무 없으며, 한의학연구원과 한의사협회, 임상가, 한의대 교수들 간 소통이 잘 안 되고 있다”며, “현재 R&D 분야의 정책은 기획기능이 강화되는 추세로 체계적인 기획 프로세스를 확립하고 정책고객(관련 부처) 및 수요고객(한의계, 국민)을 상시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한의약 R&D 컨트롤 타워 구축 및 기관 간 협력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원광대 한의대 김남권(한의약선도기술개발사업PM) 교수는 “연구자체의 성격은 다 다르지만, 문제는 모든 연구들이 정부에서 지원하는 연구비로 진행되기 때문에 연구를 통해 사회적 후생을 얼마나 늘릴 수 있느냐가 큰 관건이다. 가령 새로운 제품을 개발해서 그 제품이 한의사의 경로를 통해 사회적 후생을 올릴 수 있는지, 그런 확실한 의료메커니즘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보니 한의사들에게 후생이 안 가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한다”며, “하지만 연구비 자체를 그 프로세스대로 잘 사용하고 사회적 후생을 올리기 위해서는 평가지표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의학정책연구원 조재국 원장은 “그동안 한의계가 전체적으로 R&D의 중요성과 임상결과의 객관화, 표준화 작업을 하는데 매우 무심했고, 현재 한의계에는 연구관련 인력이 부족한 게 아니라 아예 없다고 할 수 있다”며, “한의계가 여러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연구인력을 키우는 것이 가장 급선무라고 생각한다. 한의계 내에서 어렵다면 외부 연구자들을 빨리 영입해 한의계에 대한 이해과정을 거쳐 연구에 참여할 수 있도록 발굴하고, R&D에 관심 있는 한의사들을 발굴해나가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은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