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의료원 폐원 철회하라”
상태바
“진주의료원 폐원 철회하라”
  • 승인 2013.04.18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은주 기자

신은주 기자

44juliet@http://


청년한의사회 등 10일부터 릴레이 단식농성

청년한의사 일동은 진주의료원 철회를 추진 중인 경남도청(도지사 홍준표)과 이를 방관하고 국민건강을 지켜야 하는 본연의 직무를 유기하고 있는 보건복지부(장관 진영) 및 박근혜 정부에 항의하고자 단식농성에 본격 돌입했다.

건강권실현을 위한 보건의료단체연합(참의료실현청년한의사회,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노동건강연대,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은 지난 10일부터 복지부 앞에서 ‘진주의료원 폐원 철회를 위한 보건의료인 단식농성’에 한창이며, 18일까지 진행할 계획임을 밝혔다.

진주의료원 휴업 및 폐원과 관련해 10일 홍준표 도지사는 진주의료원에 방문한 진영 복지부장관과의 면담자리에서 “진주의료원을 국립으로 전환하든지, 아니면 500억원을 지원하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고 지원 없이는 휴업 철회를 거부하겠다는 뜻이다. 전체 도예산 12조원 중 0.025%에 불과한 연 적자 30여억원 탓에 도 유일의 공공의료원을 폐지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복지부에서는 업무개시명령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진 장관은 또 1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료법 59조에 근거해 업무개시 명령을 내리는 것이 타당한데, 용의가 있는가”라는 김용익 의원(민주통합당)의 질문에 “그렇게 생각하고 있으며, 충분히 검토하고 있다”고 답한 바 있다.

한편 참의료실현청년한의사회는 10일 김이종 공동대표의 단식농성을 시작으로 매일 릴레이 단식농성에 동참하고 있다.

김 회장은 “현 의료법에서는 의료기관의 집단 휴·폐업 시 환자 진료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사유가 있을 경우 복지부장관이 업무개시 명령을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이에 진영 장관은 사태가 더 이상 장기화되기 전에 당장 업무개시명령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김 회장은 “정부는 공공의료 확대 차원에서 재정상황이 열악한 지방의료원에 대한 지원확장 계획을 국민 앞에 밝혀야 한다”며, “각 지역에서 필수적인 진료를 하고 있는 지방의료원들에 대한 재정지원을 대폭 늘릴 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11일에는 김성은 부회장이 농성에 참여해 시민들에게 진주의료원 폐원의 문제점을 알렸으며, 13일에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주최한 ‘진주의료원 지키기 전국노동자대회’에 참여해 진주의료원 폐원 철회와 공공의료 활성화의 목소리를 높였다.

14일에는 청년한의사회 박성환 공동대표가 단식을 이었다. 박성환 공동대표는 “많은 시민들이 지지와 격려를 보내주셨다”며, “지역민들 건강의 최후보루인 진료의료원은 반드시 지켜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은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