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피성 건선 전신으로 발병하는 유형
상태바
홍피성 건선 전신으로 발병하는 유형
  • 승인 2015.04.10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병철

이병철

mjmedi@http://


한의사 이병철의 ‘건선 이야기’ <7> : 건선의 분류 ②


(전호에 이어)

3. 농포성 건선 (pustular psoriasis)

이 병 철
한의과학기술연구소 연구원
자연으로한의원 원장
국소성과 전신성으로 나뉘며 국소성인 경우 주로 손바닥과 발바닥에 나타난다.
성인에게서 흔하게 발생하며 급성 형태로 농포가 발생하는 것이 큰 특징이다.

농포성 건선은 피부에 무균성 농포가 나타나는 유형이다. 과거에는 심상성 건선의 변이 형태로 간주되었으나 실제로는 병인이 완전히 다른 질환이다. 농포성 건선은 손발바닥에만 국한되거나 전신적으로 나타나기도 하는데, 전신성의 경우 치료가 어렵고 심하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

▶전신성 농포성 건선

건선환자중 1% 정도의 드문 건선으로 무균성 농포가 전신에 걸쳐 나타난다.
급성 전신성형은 고열, 오한, 권태감, 관절통 등의 전신 증상을 수반하며 온몸에 농포성 발진이 나타나는
◇사진3-농포성 건선
급성질환이다. 홍피성 건선과 같이 발생할 수 있다. 변형되고 두꺼워진 조갑하에도 농포가 발생하며, 입안점막이나 혀의 병변도 초래할 수 있다. 치료에도 저항성이 있어서 호전과 악화를 되풀이하는 경우가 많다. <사진 3 참조>

▶국소성 농포성 건선

무균성 농포가 손바닥, 발바닥에 나타난다. 농포가 올라와서 터지며 각질이 벗겨지고 이후 휴지기를 거쳤다가 다시 농포가 올라오기를 반복한다. 병세가 심할수록 주기가 짧다. 전신증상으로 농포의 발생과 동시에 소양감과 작열감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조갑 주위 피부도 침범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며 다른 부위에 건선 병변이 발현하기도 한다.


4. 홍색피부증 (박리성 건선, 홍피성 건선, erythrodermic psoriasis)
붉은 피부가 특징으로 피부의 광범위한 박리로 입원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사진4-홍피성 건선
홍피성 건선은 전신으로 발병하는 유형으로 피부 전체에 홍반이 넓게 발생하고 얇은 인설들이 생기는 양상을 보인다. 즉 홍반성 발적과 낙설 및 가려움증과 통증을 특징으로 하며 체표면의 75% 이상을 침범하는 염증성 형태의 건선이다. 홍피성 건선이 심해질 경우 전신피부의 각질이 벗겨지는 박탈성 건선(exfoliative psoriasis)으로 발전할 수 있다.
급격히 인설이 박리되면 발열증상과 함께 체액손실이 일어나고 2차 감염의 위험이 커서 즉시 입원이 필요하다.
보통 건선이 피부자극이나 과도한 국소치료, 자외선 치료 또는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다가 중단시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간혹 처음부터 홍피증으로 나타나는 수도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홍반과 박탈이 전신에 나타나므로 처음엔 박탈피부염으로 진단되며 치료도중이나 치료후 점차 판상건선의 형태를 나타낸다.
홍피성 건선이 발병 후에 치료가 잘되어 깨끗이 낫다가 수년 후 재발할 때 다시 홍피성 건선으로 발병하는 경우가 있다. <사진4 참조>

◇사진5-간찰부 건선
5. 간찰부 건선 (역건선, intertriginous psoriasis, inverse psoriasis)
겨드랑이, 사타구니, 뱃살부위 가슴밑 부위 등의 살이 접히고 맞닿는 곳에 생기는 건선.

보통 건선이 신체의 펴지는 부위에 호발하는 것과 반대로 신체의 접히는 부위에 병변이 발생하는 건선으로 처음에는 붉고 각질이 별로 없이 나타나며, 문지르거나 땀흘림으로 자극을 받을 수 있다. 치료 중에 다른 건선보다 호전과 악화가 빠른 경향이 있다. <사진5 참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